영산강유역환경청 국감 광양산단 환경문제 추궁
영산강유역환경청 국감 광양산단 환경문제 추궁
  • 이수영
  • 승인 2006.10.26 09:46
  • 호수 18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노동위, 사후관리 부실 등 추궁
영산강유역환경청 국감에서 광양산단의 환경오염문제 등이 집중 추궁됐다.

지난 23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영산강유역환경청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영산강 수계의 오염원 관리 대책과 광양산단 환경오염 문제, 사전환경성 검토 제도가 집중 추궁됐다.

한나라당 이경재 의원은 "영산강 수계의 비점 오염 물질 발생량은 2001년에는 BOD(생물학적 산소요구량) 기준으로 하루평균 55.4톤에서 2002년 72.1톤, 2003년 75.1톤으로 지난 3년동안 무려 49.7%나 증가했다"며 "이런데도 영산강 유역 어디에도 비점오염 저감시설이 설치된 곳은 없다"고 질타했다.

이 의원은 이어 "영산강ㆍ섬진강 권역은 올 상반기 지하수 수질 측정 결과 전체 대상 83개 지점 중 20.5%에 달하는 17개 지점에서 수질 기준치를 초과했다"며 "이는 지난해 상반기 4.8% 초과, 후반기 8.3% 초과, 올해는 20.5%로 지하수 수질이 점점 악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올해 순천천 인근에서 일반세균이 기준치의 7.9배를 넘었고, 음용 지하수인 하남공단 인근도 질산성 질소가 2배 초과됐다"며 지하수 수질개선 대책을 따져 물었다.

또 민주노동당 단병호 의원은 광양제철소 주변 환경오염 문제를 두고 제철소와 태인동 주민간에 일고 있는 갈등 해결을 위해 환경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주노동당 단병호 의원은 이어 "광양지역 특히 광양제철소 주변 환경오염 문제는 매우 심각한 상황으로 태인동 주민들은 현재 큰 고통을 겪고 있다"면서 "하지만 환경부는 소관 문제 등을 들어 소극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의원들의 지적에 대해 신원우 영산강유역환경청장은 "영산강수계 오염원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사전환경성 검토도 사후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다"며 "광양산단 환경개선 협의회 문제는 주민은 금전적 보상을, 광양제철소는 지역협력 사업 지원을 주장하며 결렬돼 있는 만큼 가능한 빠른 시일내 문제가 해소되고 환경현황조사도 이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