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광양시의회는 성명을 즉각 철회하라”
시민사회단체, “광양시의회는 성명을 즉각 철회하라”
  • 광양신문
  • 승인 2006.10.26 09:46
  • 호수 18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법 집회를 불법으로 매도, “당장 사과해야”


광양지역 시민ㆍ사회ㆍ노동 단체는 지난 20일 광양시의회가 발표한 ‘광양시 발전을 위한 광양시의회 입장’ 성명에 대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광양시민단체협의회와 태인동비상대책위원회, 광양시어민회, 창덕아파트비상대책위원회, 민주노총광양시지부, 광양민중연대는 지난 24일 광양시의회 앞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갖고, 광양시의회는 “잘못된 입장발표를 철회하고 시민들께 사과할 것”을 강력히 항의했다. <관련기사 3·7면 >

이들 단체는 성명을 통해 “광양시의회가 기업들이 광양으로 투자를 기피하는 것의 가장 큰 요인으로 불법적인 집단시위ㆍ노사분규ㆍ집단민원을 꼽았다”며 “이는 생존권 차원에서 환경, 주거, 재산권을 지키려는 주민들의 적법한 행위를 불법으로 매도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이번 시의회의 입장 발표는 광양시 업무보고에 의존한 것이다”면서 “객관성과 공정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시의회가 당사자들에 대한 충분한 의견 청취도 없이 태인동주민, 창덕아파트주민, 광양시어민회원, 지역노동자 등 선량한 시민들을 불법집단으로 매도한 것을 즉각 사과해야 한다”며 “20일 발표한 성명을 즉각 철회할 것”을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시의회는 편향된 시각에서 벗어나 자신들이 누구의 대표인지 깊이 생각하고 올바른 의회 상을 만드는데 온 힘을 기울여야 한다”며 “시의회가 편향된 시각으로 활동한다면 지역시민단체는 올바른 시의회를 만들기 위해 강력히 투쟁하겠다”고 경고했다.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에 이어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의실에서 김수성 광양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들과 면담을 갖는 등 강력 대응에 들어갔다.

지역 단체들이 이번 성명서에 반발한 이유는 광양시의회가 지난 20일 성명서를 발표한 내용 중 불법적인 집단시위가 연일 계속됨으로 인해 기업들이 유치를 꺼려하고 시민들의 불편함을 안겨준다는 이유에서이다.

광양시의회 성명서에는 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불법적인 노사분규ㆍ집단민원 제기는 가급적 자제하고 법질서를 지키며 대화와 타협으로 문제를 해결할 것 △광양시장은 법을 엄정ㆍ공정한 집행과 집단민원에 대해 적극적인 행정력을 발휘해 합리적으로 해결할 것 △기업은 노사간 원만한 협상 추진으로 산업평화가 정착되도록 노력할 것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