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시스시그마(QSS)로 글로벌 No.1 자동차강판 전문제철소 완성할 것”
“퀵시스시그마(QSS)로 글로벌 No.1 자동차강판 전문제철소 완성할 것”
  • 이성훈
  • 승인 2006.10.18 16:18
  • 호수 1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허 남 석 광양제철소장
▲이번 비전 선포식의 의미는

현재의 철강업계의 경영환경은 치열하다. 하지만, 이러한 글로벌 경영환경에 대해 임직원들은 물론 외주파트너사, 인근 지역민들의 이해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번 비젼 선포식을 통해 현재의 치열한 철강업계의 경영현황을 대내외에 알리고, 기업과 지역이 함께 이를 극복하기 위한 광양제철소의 의지와 비젼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광양제철소의 비젼은 무엇인가

광양제철소의 비젼은 오는 2008년 상반기까지 ‘글로벌 넘버원 자동차강판 제철소 완성’을 이루는 것이다. 저임금과 정부지원을 무기로 저급강을 대량으로 생산해내는 중국의 제철소들과의 기술격차를 늘리고, 오랜 역사와 기술력으로 고급강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일본 제철소들을 뛰어넘기 위해서는 세계 최고급의 자동차강판만이 해결책이기 때문이다.


▲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끊임없이 도전하고 진화하는 변화와 혁신의 창의적 활동을 통해 더 좋은 길, 즉 포스코 고유의 일하는 문화, 실천 개선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이 과제이다. 포스코형 경영혁신은 기존의 6시그마에 현장의 일상적인 개선을 성공적으로 접목시킨 QSS(즉실천 활동)를 통해 전 직원이 참여해 크고 작은 문제를 끊임없이 개선해 가는 토털 솔루션 활동이다.


이러한 QSS활동을 통해 직원 개개인의 사고방식 및 일하는 방식의 글로벌화를 추진할 수 있도록 글로벌 인재양성에 중점을 두고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포스코의 혁신활동의 특징은 무엇인가


포스코의 혁신활동은 문제 해결능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간편한 툴을 이용하게 되며 전 직원이 즉시 개선하고, 즉시 실천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QSS, 즉실천활동으로 5S(정리, 정돈, 청소, 청결, 습관화)의 구체적인 방법들을 실천함으로써 1인 1낭비를 찾아 적극적인 원가절감 활동을 펼쳐 나가게 된다. QSS의 3가지 큰 축은 ‘즉실천’과 ‘학습’, ‘표준준수’로 이뤄져 있다. ‘직원 의식 개혁 및 작업 기준의 표준화와 안전우선의 건강한 직장’을 통해 글로벌 넘버원 자동차 강판 전문제철소를 완성하겠다는 것이다.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

조직 단위별로 세운 활동 계획을 전직원이 공유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회사내의 학습동아리 활동을 통해 전 직원이 QSS 활동에 참여하고 개선과제를 수행해 혁신의 생활화, 체질화를 실행해 나가는 활동도 병행할 것이다.


이와 함께 차별화된 전략제품 개발의 스피드를 한층 높이고, 낭비요소 제거를 통한 원가절감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효율적인 작업환경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나아가 포스코가 추진하는 혁신활동에 외주파트너사를 동참시켜 개선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제철소 전체에 개선 문화가 뿌리내리는 완전한 경영혁신을 이루기 위한 전파 교육을 꾸준히 실시해 나갈 계획이다.


▲앞으로 각오에 대해 말해달라


광양제철소의 비젼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포스코 고유의 경영혁신활동인 QSS를 통해서만 가능하기에 QSS가 정착되도록 혁신 전도사로서의 역할을 해나가겠다. 내가 먼저 걸어야 직원들이 함께 걷게 되고, 그 후에는 그 길이 혁신의 길, 초일류 제철소의 길,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광양제철소는 지금 영속 가능한 100년 후의 길을 만들기 위해 변화하고 있다.
나 또한 그 즐거운 변화를 위해 더욱 열심히 혁신 활동을 이끌어가겠다.
 
입력 : 2006년 07월 0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