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의 역량을 되찾자
유권자의 역량을 되찾자
  • 광양신문
  • 승인 2006.09.13 13:13
  • 호수 17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31 지방선거에 대한 유권자들의 무관심이 심각한 수준이다. 선거 때마다 저조한 투표율이 문제로 지적되긴 했으나 이번 선거는 역대 최악의 투표율을 기록하지 않을까 걱정이다. 중앙선관위의 최근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선거 관심층이 46.4%로 2002년 제3회(50.3%)보다 낮다. 투표율이 절반을 밑돌 경우 당선자의 대표성도 문제거니와 지방자치의 근간인 '풀뿌리 민주주의'의 본래 의미도 퇴색될 수밖에 없다.

유권자들 사이에서 냉소주의가 팽배한 연유는 최근 각 당의 공천과정에서 빚어지고 있는 진흙탕을 방불케 하는 극도의 혼탁양상과 무관치 않다. 상호 비방과 흑색선전은 물론 진정, 고발, 이의신청 등이 곳곳에서 줄을 잇고 있는데다 금품 및 향응 제공과 같은 구태의연한 병폐마저 또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정책 대결은 뒷전으로 밀려나면서 내 고장 일꾼을 뽑는다는 본래의 취지가 크게 훼손됐으니 유권자들이 등을 돌리는 것은 너무 당연한 일이다.

중앙정치권의 책임도 지대하다. 정당공천제를 기초의원까지 확대한 것은 유능한 지역인재의 참여를 용이하게 하자는 데 있지만 정작 지자체에 대한 정당의 지배력을 강화하려 한다는 부정적인 이미지만 증폭시켰다. 후보경선 방식을 들쭉날쭉 적용시킴으로써 '자기사람 심기'란 논란을 촉발시킨 게 그것이다. 반면 시·군 살림살이를 책임져야 할 기초의원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일에는 도통 열의가 없다. 이래서는 중앙정치권이 지방선거에 대한 무관심을 부추김으로써 지방자치의 영향력을 축소하려 한다는 지적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다.

진정한 지방자치가 뿌리내리기 위해선 중앙정치권이 지방선거와 관련 '조력자' 역할에 한정하려는 노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지역 유권자의 손에 달려있음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주민들이 지방선거에 관심을 갖고 스스로 주권을 찾는 데 앞장서지 않는다면 중앙정치 영향력에서 벗어나는 일은 요원하다. 생활자치를 구현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가 아닌 '선거꾼'이 뽑힌다면 그 피해는 주민 자신에게 귀착될 따름이다. 이럴 때일수록 출마자들의 면면과 정책 등을 조목조목 관찰함으로써 내 고장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적임자를 선택해야 하며, 그 방법은 투표에 임하는 데 있음을 명심하길 바란다.
 
입력 : 2006년 04월 2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