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사, 심각한 사회문제 대두…사회안전망 강화 시급
고독사, 심각한 사회문제 대두…사회안전망 강화 시급
  • 김호 기자
  • 승인 2023.08.28 08:30
  • 호수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사회서비스원, 정책연구
고독사•생활실태 등 노인 문제
광양시, 최근 3년 고독사 없어
고독사 예방, 촘촘한 정책사업

가족돌봄 및 사회관계망 약화 등으로 급증하는 고독사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전남도를 비롯한 도내 지자체들도 ‘고독사 예방체계’를 수립해 新 복지사각지대 해소 및 사회안전망 강화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전남사회서비스원에 따르면 2021년 기준 도내 고독사 사망자 수는 총 124명으로 전체 사망자 수 대비 0.7%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자살로 인한 고독사 사망자 수는 19명으로, 고독사 원인 중 15.3%에 해당했다.

성별로 보면 남성이 높은 비중을 보였으며, 연령별로는 60대와 50대가 가장 많았다. 또한 최초 발견(신고)자는 형제·자매가 가장 많았으며, 고독사 발생 장소는 주택이 매년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남사회서비스원 관계자는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 운영 강화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내 사회적 고립분과 신설 등 위험군 상시 발굴·연계체계를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더불어 일상돌봄 서비스 운영, 인공지능 활용 돌봄서비스, 1인 가구 사회적 관계망 형성 지원 등 욕구별 지원체계의 고도화도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 유품정리 및 특수청소 지원, 트라우마 치료 등 사후관리 지원체계 구축과 고독사 예방 조례 제·개정, 사회적 고립 기본계획 수립 등 사회 기반 조성 필요성도 제기됐다.

이 같은 고독사 문제와 대책 마련에 대한 제언은 지난 16일 전남사회서비스원이 초고령사회로 접어든 전남지역 노인 문제에 대해 연구한 ‘2023년 제3차 연구심의위원회’ 상반기 정책연구과제 중 하나인 ‘전남 고독사 실태 및 예방방안 연구’ 최종보고회에서 거론됐다.

이번 연구심의위원회에서는 올해 3월부터 시작된 연구수행 과정 전반에 대한 평가가 이뤄졌으며, 보다 실효성 있는 정책제언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가 오갔다.

전남사회서비스원의 2023년 상반기 정책연구과제 최종보고서는 ‘고독사 영향요인 선행 연구 추가 보완’ 후 오는 9월 7일 전남사회서비스원 홈페이지에 게재된다.

한편 광양시의 경우 2021년부터 2023년 현재까지 고독사로 사망한 시민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시 관계자는 “최근 3년간 광양시에서는 다행히 고독사로 사망한 시민은 없었다”며 “앞으로도 고독사 예방을 위해 다양하고 촘촘한 사회안전망적 정책사업들을 통해 고독사 위험군에 포함된 시민들을 계속 살피는 등 빈틈없는 복지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시는 고독사 예방을 위해 광양시 주민복지과와 노인장애인과 등 5개 추진부서에서 △사회적 고립가구 실태조사 △119생활안전순찰대 운영 △고위험가구 1:1 이웃 맺기 △1인 가구 사회적관계망 형성 지원사업 등 18개 세부 정책사업을 통해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