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경제청 5주년 기념 세미나 토론 요지
광양경제청 5주년 기념 세미나 토론 요지
  • 최인철
  • 승인 2009.04.01 20:36
  • 호수 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태성 국토연구원 본부장= “광양만권의 산업구조는 특정산업의 과도한 의존도를 보이고 있는 탓에 위기관리에 취약한 산업구조다”며 “이러한 산업구조는 경제위기시 특히 취약해질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다행히 아직은 지역의 석유화학이나, 철강산업이 국제적으로도 경쟁력을 확보하고는 있으나 후발국가의 경쟁력 향상에 따라 경쟁력을 유지하던 지역산업이 몰락한 사례가 많음을 볼 때 산업구조 다양화가 서둘러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광양, 여수, 순천은 전라남도 산업의 핵심적 지위를 리고 있고 특히 생산액과 부가가치는 전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성장은 둔화되면서 고용 없는 성장의 전형적 지역으로 고용증가율은 전남보다도 현저하게 낮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광양만권의 명칭도 남중권 등으로 개칭을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광양만권을 포함, 주변 대상지역 전체를 아우르는 새로운 형태의 광역발전계획 수립 필요하다”며 “산업간 연계와 융복합전략, 지역간 SOC공급계획, 단계별 추진방안, 지구별 규제프리의 적용방안 등을 포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동수 코트라 단장= “외국인 투자유인 방향으로 관광분야 등 제조업뿐만 아니라 신규고용 창출효과가 큰 서비스업 투자유치에도 많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또 “향후 외국의료기관 유치업무도 적극 추진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현재 FEZ 내에서는 주식회사 형태의 외국의료기관 설립은 물론 관광숙박업 등 부대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허용됐고 특히 올해 5월부터는 영리행위 목적의 해외환자 소개·알선·유인행위가 허용됨에 따라 의료기간 유치에 대한 환경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는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조상필 전남발전연구원 도시연구팀장=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을 선진국 도약을 위한 전진기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광양만권의 핵심전략산업의 집중적인 육성과 특화전략 및 브랜드화 전략에 대한 정부지원, 부족한 산업단지의 확충, 투자유치환경 개선을 위한 규제완화,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재정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내 최초로 관련기업과 연구기관이 집적화된 클러스터를 조성함으로써 미래 성장잠재력이 높은 지역특화산업으로 집중 육성해야 한다”며 “광양만권 율촌, 해룡산단을 중심으로 희유금속 원료확보, 전·후방 연관기업 및 R&D 연구기관의 투자유치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의 녹색성장 전략 모색이 필요하다”며 “저탄소녹색 인프라 구축과 신재생에너지 보급 및 그린 에너지 산업 육성 등 녹색성장과 연계전략 모색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발전단지가 아닌 신재생에너지 부품소재산업단지의 조성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정기화 전남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은 광주 전남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크고,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나 국내의 다른 경제자유구역이나 중국, 일본 등에 비하면 불리한 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며 “외국인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의 크기이지만 광양만의 시장 크기는 다른 경제자유구역에 비해 불리하다”고 지적했다.

정 교수는 “부족한 시장을 보완할 수 있도록 수출 기업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며 “광양 경제자유구역에만 유리한 입법을 얻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임을 감안해 영호남이 서로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독립적 성격의 ‘국제 투자 정보 센터’를 설립, 대학의 국제교류기관이나 산업체의 해외담당부서와 밀접한 정보 교환을 통해 해외 VIP의 동정과 정보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며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