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바다 어업인 힘으로 지켜내자”
“남해바다 어업인 힘으로 지켜내자”
  • /남해시대 김권용 기자
  • 승인 2009.05.07 16:25
  • 호수 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강댐 수위상승 반대, 특정해역지정해제 촉구 상경·

진주 남강물과 어업인들의 생계터전을 지키기 위해 남해 군민들이 뭉쳤다. 남강댐 수위상승 반대 남해군 대책위원회(이하 남강댐대책위)와 남해군수협은 지난달 25일 남해공설운동장에서 남강댐 수위상승 반대와 특정해역지정 해제 범군민 궐기대회를 가졌다.

남강댐 용수공금 증대사업은 국토해양부가 남강댐 운영수위를 홍수위선 1미터 아래까지 높여 상시저수용량을 추가로 확보해 부산지역에 공급한다는 내용으로 지난해 12월 발표됐다.

이후 남해군은 지자체 중 처음으로 남강댐 수위조절 반대 입장을 표명했으며 지난달 17일 대책위를 발족하고 계획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남강댐대책위 조세윤 상임위원장은 “부산지역에 물을 공급하기위해 남강댐 운영수위를 높이는 것은 보물섬 남해의 물부족 현상을 심화시키고 생태계를 파괴시켜 어민들의 생존권을 말살시킨다”며 “위기에 처한 남해바다를 어업인들의 힘으로 지켜내 보물섬 남해의 희망을 만들어나가자”고 말했다.

특정해역은 지난 1988년 광양만권 개발을 위해 여수항과 광양항에 입출항하는 위험물 운송선박과 대형 상선의 통항 안전을 확보한다는 취지에서 소치도 부근을 시작으로 여수구역에 지정됐다.

이후 어업인들의 대책위를 구성하고 정부에 관련 민원을 수차례 제기했지만 설득력 있는 답변이 없어 이날 △특정해역의 축소·이동 △소치도 부근 묘박지 내 환경오염 조사 등을 요구하고 해상투쟁 등 강경 대응하기로 했다.

특정해역 지정해제 대책위원회 이성민 위원장은 “특정해역으로 지정된 이래 남해군 어업인들의 생계터전인 바다는 20여년이 넘는 세월동안 어로활동에 막대한 피해를 당하고 있다”며 “어업인의 생계터전을 아무런 논의 없이 빼앗아간 것도 모자라 얼마 남지 않은 조업구역을 무단으로 침범하고도 관계당국에서는 모르는 사실이라며 발뺌하고 있다”며 정부를 비난했다.

이날 남강댐대책위와 어업인들은 성명서를 통해 ‘남강댐 운영수위를 높이는 것은 저수용량이 부족하고 홍수 도달 시간이 짧아 게릴라성 폭우시 단시간에 범위기에 도달할 수밖에 없고 이로 인한 인명과 재산피해가 불가피하다’고 지적하고 △남강댐 용수공급 증대사업 즉각 철회 △국토해양부의 일방통행식 계획 전면 철회 등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