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현황조사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현황조사
  • 최인철
  • 승인 2009.05.07 16:46
  • 호수 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실화해위원회, 광양시 등 4개 시군 선정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위원장 안병욱)가 한국전쟁 당시 우리지역 민간인 희생 피해자에 대한 현황조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는 진실화해위에 접수된 피해신청 건수는 적지만 민간과 학계로부터 한국전쟁 당시피해가 컸다는 주장이꾸준히 제기됐기 때문이다. 이번 조사에는 우리시를 포함 충남 예산군, 경북 성주군·영덕군이 대상지역으로 선정됐다.

진실화해위에 따르면 우리지역은 여순사건 당시 군경과 반군 세력간 교전이 심해 민간인희생이 많았으나피해실태 파악이 미흡한 상태여서 조사의 필요하다고 밝혔다.충남 예산군은 9.28 수복 후 경찰과 치안대에의해 부역혐의 등으로 민간인 200여명이 희생된 것으로 추정되며, 해방 전·후에 좌우익의 갈등이 심한지역으로 이에대한 피해 조사필요하고 경북 영덕군은 영해면, 창수면 등에서 같은날 제사를 지내는자가100여 명이 되나 피해신청 건수는 매우 적어 조사가 필요한 지역으로 선정됐다.

경북성주군은 문헌상 피해가 많은지역으로 나타났으나진실규명을위한 기록이 미흡하고 인민군?좌익등에 의한 피해 신청이 한 건도 없어 피해자 현황조사가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한국전쟁기 인민군 또는 좌익은 물론 군경에의해 발생한 민간인 희생사건의 피해규모와 피해사례를 지역별로 정리해 진실화해위원회가 조사중인 사건의 진실규명에 활용하기 위한것으로, 유족 등과 목격자들의 구술증언조사와 자료수집, 현장조사 등을 통해 당시 피해의 규모, 양상 및 실태에 대한 조사를 오는 10월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조사를 위해 진실화해위는 경북대 산학협력단과 진실화해위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희생 ‘올해년도 피해자현황조사단(단장 전현수 경북대 교수)를 구성, 피해자 현황조사에 대한 용역계약을 체결했다.

11일 충남 예산군을 시작으로, 유족단체, 해당 시군관계자, 지역 언론 등을 대상으로 지역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우리지역 설명회는 오는 22일이며 책임 조사단 전남대 최정기 교수가 맡아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