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공동주택 주거환경개선사업 16억원
내년 공동주택 주거환경개선사업 16억원
  • 이성훈
  • 승인 2009.10.07 21:19
  • 호수 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보다 6억원 증가…공공시설 위주로 사업 실시

광양시가 내년도 공동주택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실시한다. 시는 지난 6일 시청 상황실에서 공동주택 관리소장과의 간담회를 개최하고 내년도 주거환경개선사업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공동주택 주거환경개선사업은 공동주택 내 오래된 주민 공동이용시설의 유지ㆍ보수를 위한 사업비를 지원해 입주민의 생활편익증진을 도모하기 위해서 지난 2005년부터 해마다 실시하고 있다.

내년도 주거환경개선사업은 31개 단지에서 신청했으며 사업비는 16억 2300만원이다. 이는 올해 주거환경개선사업비와 비교해 약 6억원이 증가한 액수다. 지원 대상은 조례에 의해 준공후 12년이 경과되고 전용면적 85㎡이하의 아파트 및 연립주택이다.

또 관리소장 및 자치위원회가 구성된 공동주택이어야 한다. 지원 기준을 살펴보면 조례에 해당하는 긴급을 요하거나 시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시설을 우선 지원한다.
또 주변 환경 등 정비의 필요성 여부를 시장이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하게 된다.

주거환경개선사업 종류로는 주차장의 주차라인 도색 및 부분 보수, 보안등, 공중화장실, 어린이 놀이터, 주민 휴게실, 소공원, 경로당, 주민 운동시설 등이다. 또 담장정비, 노후관 교체, 상수도 물탱크 청소 등도 해당된다.

시는 공정하고 객관성 있게 심사할 수 있는 외부전문가(건축사, 시공기술사)를 심사위원으로 위촉해 시급성, 사업의 적정성(공익우선), 노후정도, 단지 규모, 적십자 회비 납부율, 1인당 평균 체납액 등을 고려해 선정할 방침이다. 올해는 29개 단지가 신청해 25개 단지가 선정됐으며 10억 6200만원의 사업비가 소요됐다.

박형주 건축과장은 “주거환경개선사업 선정 후 보조금 교부를 신청할 때 확정된 사업내용에 대한 세부적인 내역서와 설계도서, 입주자 대표회의 의결 회의록을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보조금은 별도의 통장에 의해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관리소장들의 다양한 의견도 제시됐다. 관리소장들은 이날 주거환경개선사업 예산 증액, 대형 폐기물 스티커를 관리사무소에서 발급해줄 것, 단지내 정원을 전정하고 난 폐기물을 시에서 수거해줄 것, 주차장 확충, 재활용품 수집장, 지붕있는 음식물 쓰레기 수집장을 제작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성웅 시장은 이에 대해 “각 사안별로 면밀히 검토하고 해당 부서와 의견 조율을 거쳐 관리소장들에게 결과를 알려줄 것”을 지시했다.

이 시장은 “시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공간에서 살 수 있도록 관리소장들이 최선을 다해달라”며 “공동주택 단지 내에서도 광양사랑 5S(정리ㆍ정돈ㆍ청소ㆍ청결ㆍ생활화)운동을 생활화 할 수 있도록 관리소장들의 적극적인 도움을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