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천 100주년 사업 어떻게 진행되나
매천 100주년 사업 어떻게 진행되나
  • 지정운
  • 승인 2010.02.18 09:32
  • 호수 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대표 역사인물 ‘매천’ 선생 재조명

한말의 대표적인 시인이자 역사가, 애국지사인 매천 황현 선생의 애국충절을 기리고 매천 문학의 역사성과 뛰어난 문학적 의미를 재조명하려는 시도가 우리지역에서도 다양하게 펼쳐지고 있다.
시는 우리지역의 대표 역사인물인 매천 황현 선생 순국 100주년인 올 한 해 동안 다양한 추모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순국 100주년 추모식=추모식은 오는 9월 10일 오전 10시, 매천 황현선생 유적공원에서 개최된다. 이날 추모식에서는 추모제례와 전통제례악 연주, 전통국악공연, 헌시 낭독과 청소년 백일장이 예정돼 있다. 특히 이날 추모식은 순천보훈지청으로부터 국비 일부를 지원받아 진행하게 되며, 시는 추모식의 의미와 격을 올리기 위해 국무총리의 참석을 건의할 방침이다.

◇역사 기행=매천 역사기행사업은 (사)광양문화연구회가 주관해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광양과 구례, 강화도 등을 중심으로 한 유적답사와 함께 매천의 일대기 지역신문 연재, 연재원고의 책자를 발간해 교육용으로 각급 학교에 배부하는 사업이다.

◇전국 시조경창대회=매천 황현 선생의 시조를 포함한 전국 시조 경창대회가 오는 3월 27일과 28일 양일간 광양시청 회의실에서 있게 된다. 이 사업은 대한시조협회 광양시지회가 주관하며 예산은 1천3백만원이다.

◇매천상 시상=매천상은 기념사업회를 구성해 매년 지속적으로 추진될 예정인데 분야는 문학과 학술 분야이다. 2월부터 8월까지 분야별 관련 전문단체에서 복수 추천받아 별도의 선정위나 추모위원회에서 선정 발표한다. 시상은 추모식 때 하게되는데 소요예산은 4천500만원.

◇매천 황현 선생 역사퀴즈=8월말에서 9월 초쯤 (사)한국문인협회 광양시지부 주관으로 매천 선생의 숨은 역사를 발견하는 서바이벌 역사퀴즈를 실시한다.

◇매천 황현 선생 일대기 연극 공연=극단 백운무대가 출연하는 1시간 30분 공연분량의 연극공연이 9월 추모기간동안 진행된다.

◇매천 학술대회=커뮤니티센터나 문화예술회관을 선택해 9월 10일과 11일 양일간 개최된다. 한국근현대사학회가 주관하는 이 사업의 예산은 3천500만원으로 공모방식은 지양하고, 관련 단체를 지정해 추진된다.

◇전국 역사교사 모임 ‘매천 황현’ 특별기획답사=전국 역사교사 모임 회원 40명이 참석하는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선비, 매천 황현의 삶과 꿈’이란 특별기획답사가 계획되어 있다. 이들은 9월10일부터 12일까지 광양과 구례의 매천선생 유적지와 광양사적지 답사 등의 일정을 소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