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복지회관
근로자복지회관
  • 광양뉴스
  • 승인 2010.02.25 10:09
  • 호수 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로자복지회관 문제가 결국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 24일 광양만권직업능력개발원 대표는 기자회견을 갖고 복지회관의 세금포탈 등 불법ㆍ편법 행위와 위수탁 선정과정의 문제, 편법 리모델링에 대해 폭로 했다. 이에 대해 복지회관을 위탁운영하고 있는 한국노총은 지적한 대부분의 내용들이 사실과 다르다며 사실 확인을 요구하고 나서 근로자복지회관을 둘러싼 문제는 쉬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이번 일은 복지관 위ㆍ수탁과, 임대사업, 세금포탈 등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하지만 일이 이처럼 커진 바탕엔 서로에 대한 불신과 감정에서 출발한다.

지난 2005년 근로자복지회관에서 본격적인 취업교육에 나선 광양만권직업능력개발원은 전남에선 유일하게 2년 연속 A등급을 받은 우수훈련기관지정 개발원으로 연 200명 이상의 실질취업을 이룬 직업학교다. 개발원은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지원 사업을 확대해 더 많은 직업인을 양성하겠다는 꿈을 키워왔다.

하지만 시와 한국노총 등이 함께 추진한 HRD센터 사업이 추진되며 이 같은 바람은 심각한 위기 상황에 봉착했다. HRD센터가 개발원을 밀어내고 대신 그 자리에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나섰기 때문이다. 개발원 입장에선 공든 탑이 한순간에 무너져 내리는 절박한 상황에 몰리고 말았다. 공교롭게도 시는 잦은 복지관 시설개선 공사로 이용자들의 불편을 가중시켰고, 전체 리모델링 계획에 이어 민방위 교육장 시설을 추가하며 개발원을 압박했다.

개발원은 그동안 눈감아 왔던 여러 복지관 관련 문제들을 들춰 시에 항의하고 때론 언론을 통해 지적해 왔다. 문제는 이 같은 진행이 이미 6개월을 넘어섰다는 것이다. 그동안 해결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있었음에도 시와 한국노총, 개발원은 이 문제를 원만히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되돌아봐야 한다.

시와 한국노총은 그들의 주장처럼 HRD센터의 복지회관 입주계획이 없었다면 이를 개발원에 이해시키기 위해 무엇을 했는지 짚어봐야 한다. 개발원 역시 진실파악과 상대를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제대로 펼쳐왔는지 반성해야 한다.

불신은 만사를 불통하게 하고 감정을 앞세우는 것은 모든 일을 그르치고 만다. 시와 한국노총은 산업평화를 기치로 많은 사업을 많은 함께 펼쳐왔다.
개발원도 직업학교를 운영해 취업교육에 큰 공을 세웠다. 물론 잘못이 있다면 철저히 조사해 진위를 명백히 가려야 한다.

하지만 3개 기관은 잘못한 일을 들춰내고 자기 입장만 내세기 전에 불신과 악감정을 해소하려는 노력을 펼쳐왔는지 반성하는 자세가 먼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