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만권 환경센터 건립, 시민 실천 운동 필요
광양만권 환경센터 건립, 시민 실천 운동 필요
  • 이성훈
  • 승인 2010.09.27 09:38
  • 호수 38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탄소 녹색성장…행정ㆍ기업ㆍ시민 3박자 갖춰야


9.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해 광양시가 나아갈 길…<끝>

사진설명최근 환경정책의 최대화두는 신국가 발전의 패러다임인 저탄소 녹색성장을 이행하기 위한 후속조치다. 그동안 광양시에서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지난 2008년 10월 저탄소 녹색성장 T/F팀을 구성했다. 팀의 구성으로 ‘환경과 경제가 상생하는 생태(Eco)도시 광양만들기’ 사업이 본격적으로 닻을 올렸다.

녹색성장 TF팀은 이후 조직 개편에 따라 녹색성장과가 신설됐으며 녹색성장과에서는 녹색성장ㆍ수생태보전ㆍ유역관리 팀으로 나뉘어 저탄소 녹색성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산업화와 도시화의 진전으로 도시민의 소득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교육과 정주환경, 여가선용 등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시민의 욕구가 높아만 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시는 지난 2003년부터 ‘꽃과 숲이 어우러진 친환경 도시조성’을 목표로 800만 그루 나무 심기와 동천 하천섬 복원, 서천 자연형 하천정화 사업 등 자연친화적인 사업을 추진해왔다. 그 결과 지난 2008년 환경부 평가에서 그린시티로 선정 됐으며 수돗물의 안정적인 공급과 양질의 수질확보, ‘선샤인 水’ 개발로 지자체에서 유일하게 물 관리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바 있다.

특히, 지난해 3월에는 환경부와 광양시가 경제와 환경의 선순환을 통한 지역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안산ㆍ구미시에 이어 전국에서 3번째로 ‘녹색성장 선도도시 만들기’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체결로 녹지 및 친수공간 확보, 자전거 도로 확보와 친환경적 도시구조개선 등 주무 부처인 환경부의 지원을 받아  많은 사업들이 현재 추진되고 있다.


광양만권 환경센터 내년에
설립하나?

광양시가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을 꾸준히 추진해야 하는 이유는 광양만권의 특수성에 있다. 광양만권은 산업단지 밀집 지역으로 공장설립이 계속 증가됨에 따라 환경오염이 심화 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절실한 실정이다. 이성웅 시장은 지난 6.2 지방선거에서 환경 정책 분야로 광양만권 환경센터 건립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그린 광양만권 환경센터는 지난 2008년에 설립할 계획이었으나 재원 확보 난항으로 수년 째 설립이 지연되고 있다.

이 시장은 재원을 지자체, 기업 등과 협의해 확보한 후 2011년부터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환경센터는 광양만권 환경오염에 대한 인근 지자체가 공동 대응해 광양을 비롯한 여수, 순천, 남해, 하동 등 5개 시군과 기업, 환경단체가 공동으로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광양시는 광양만권에서 가장 중심부에 자리 잡고 있고 산업 분포도와 규모 등을 고려하면 광양만권 환경 정책에 선두 역할을 할 수 밖에 없는 위치에 있다.

이 시장이 마지막 임기 4년 내에 환경센터를 건립해 우리지역 환경오염에 공동 대응할지 관심이다.
도시 공간 녹색 디자인 사업도 주목된다. 현재 추진 중인 인동로타리숲 조성, 학교숲 조성, 서천변 친환경 녹색주차장 사업 등이 도심 친환경 휴식 공간 마련 및 녹색 저온 효과를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시장은 또한 신재생에너지 체험관 설치를 공약으로 내놓았다. 오는 2012년까지 신재생에너지 체험관이 완공되면 관광 마케팅은 물론 신재생 에너지 체험 교육장 등 친환경 에너지 홍보 활동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광양제철소에서도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적극 관심을 기울이고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신재생에너지 체험관이 기업과 협력하면 더욱더 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민이 참여하는 그린스타트
운동

행정 및 기업이 추진하는 저탄소 정책보다 더 중요한 것이 시민들과 함께 하는 녹색성장 운동이다. 그린스타트 운동이 그것인데 그린스타트란 저탄소 사회구현을 위해 일상생활에서 온실가스 줄이기를 실천하는 범국민운동이다. 녹색성장은 국가발전의 새 패러다임으로 각계각층의 공감대 형성과 참여를 통해 활동을 구체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정부와 지자체는 큰 의미의 녹색정책을 만들고, 시민들은 생활속에서 적극적인 실천운동을 전개해야 한다. 결국 시민들의 작은 실천 하나 하나가 모여 온실가스 발생량을 줄이고 지구를 살릴 수 있다는 이야기다.

시민들이 실천할 수 있는 저탄소 녹색성장 활동을 살펴보면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 플러그 뽑기 △적절한 환기와 계절에 맞는 실내복 착용하기 △적정량의 식사 준비로 음식물을 남기지 않기 △양치질할 때 컵 준비하기 △3층 이내는 계단으로 이동하기 등이다.

또한 학교에서 분리수거를 철저히 하기 급식은 먹을 만큼만, 잔반 줄이기 및 자전거, 대중교통 이용하기 등도 작지만 반드시 필요한 시민운동이다.

현재 우리지역에서는 그린스타트 광양네트워크(운영위원장 김창기)가 지난해 5월 출범, 시민 실천 운동에 나서고 있다. 시를 비롯한 33개 기관 및 시민사회단체, 기업체 대표가 추진하는 ‘그린스타트 광양네트워크’는 민ㆍ관ㆍ산ㆍ학 등 전 시민이 참여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온실가스를 줄이는 저탄소형 생활문화를 확산시켜 나가기 위한 시민 실천운동이다.

김창기 운영위원장은 “광양네트워크는 현재 온실가스 줄이기 실천과제를 발굴해 보급하는 한편, 시민실천 운동 전개와 기후변화 시민교실 등 각종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그린스타트 광양네트워크는 온실가스 없는 ‘녹색성장 선도도시 광양만들기’를 위한 실천행동강령으로는 △온실가스 감축 프로그램 확산 및 보급 지원 △저탄소 사회전환을 위한 녹색교통 환경개선 참여 △녹색소비 생활화 운동 전개 △저탄소 생활 시민 실천 서약운동 전개 △1기관·단체, 1개 실천과제를 선정해 일부 추진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저탄소 녹색성장 운동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행정ㆍ시민ㆍ기업’ 삼박자
조화 이뤄야

원론적인 이야기지만 저탄소 녹색성장 운동이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행정ㆍ시민ㆍ기업의 삼박자가 조화를 이뤄야 한다. 시에서 아무리 좋은 정책을 발굴해 내놓아도 시민들의 지지를 받지 않은 정책은 아무 쓸모없게 마련이다. 특히 광양시는 저탄소 녹색성장 운동에 다른 지자체보다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백운산, 섬진강, 4대 계곡 등 천혜의 자연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시로서는 더욱더 그렇다. 이런 자연조건 이면에는 광양제철소를 비롯한 연관단지, 광양항 등 거대한 산업 벨트가 조성되어 있다.

이들 산업이 시의 경쟁력을 키운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까지 우리는 ‘환경’이라는 큰 과제를 떠안고 있다. 해마다 환경과 관련한 각종 사안이 광양시를 이슈화 시키고 있다. ‘환경과 기업’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떠안고 있는 시로서는 더욱더 저탄소 녹색성장에 귀를 기울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앞서 선진지 견학을 통해 제시한 바 있는 기업이 시민들에게 대규모 공원을 제공해준 울산대공원의 사례처럼 기업이 지자체와 시민들에게 사회 환원을 어떤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는지 다각도로 연구해보는 것도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