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 하지만 아직 빠르다”신중한 접근 주문
“필요 하지만 아직 빠르다”신중한 접근 주문
  • 박주식
  • 승인 2011.09.14 09:45
  • 호수 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의제 21 설립 관련 시민·환경단체 실무자 간담회
시민 환경단체 실무자들이 '지방의제 21'설립을 주제로 간담회를 가졌다.

시민ㆍ환경단체 실무자들은 ‘지방의제 21’의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재 설립은 아직 이르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양참여연대ㆍ광양환경운동연합ㆍ광양YMCAㆍ광양YWCAㆍ환경보호국민운동본부ㆍ민간환경단체협의회ㆍ진보연대ㆍ참교육학부모회 등 단체실무자 들은 지난 6일 청소년문화센터에서 간담회를 갖고 ‘지방의제 21’ 설립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는 김윤필 참여연대 상임대표의 ‘지방의제 21’의 필요성과 역할 등에 대한 제안으로 시작됐다.

김 대표는 “시민운동은 과거 시민 없는 시민운동에서 NGO없는 시민운동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감시나 견제운동이 한계에 도달함에 따라 미래 10년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시민운동이 요구되고 있다”고 진단하고 “다양한 주체들의 갈등은 많은 사회적 비용을 발생시킴에 따라 차이나 다름을 인정하는 갈등문제 해결 기구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그는 “지역사회 운동과 가치실현을 위해 ‘지방의제 21’은 꼭 필요한 기구라는 생각에 지방의제 21의 필요성과 이후 논의 진행을 위해 제 단체 실무자들에 개인적으로 처음 제안한다”며 “이후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논의를 진행시킬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나 참석자들은 김 대표의 제안에는 공감하나 추진위는 좀 더 공감대를 형성한 연후에 구성하자는 의견을 제시했다.

허형채 환경보호국민운동본부 사무국장은 “‘지방의제 21’의 필요성은 다 느끼지만 의제도 없는데 지원조례부터 만들려 하고, 푸른광양21이 아직 정리도 안됐는데 새로 만든다거나, 그린스타트 광양21과의 관계 등 여러 복잡한 관계를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를 의회나 행정, 기업과 함께 토론하고 해결하는 것이 먼저”라고 강조했다.

백성호 광양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지방의제 21’이 광양의 모든 문제를  다 안고 가려한다면 이를 경계 하려는 입장이 있을 수밖에 없고 특정인, 특정 단체가 만들어 가려한다는 의혹이 생길수도 있다”며 “한발 더 나서기 전에 예견되는 여러 문제점을 더 논의하고 이후 한걸음 더 내 딛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백 국장은 “실무자들의 첫 논의만으로 당장 추진위를 구성하는 것은 어려운 만큼 이후 대표자 논의 등을 더 거쳐 의제21 재 창립에 대한 동의가 이뤄졌을 때 추진위를 구성할 것”을 요구했다.

안창균 민주노동당 사무국장은 “더 많은 학습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의제21은 제대로 나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으로 우리에게 맞는 의제 형태는 어떤 것인지를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공조직에서 봤을 땐 성가신 조직이 될 수도 있는 만큼 관과 기업과 교감을 먼저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강필성 진보연대 집행위원장은 “시대는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는데 행정이나 기업은 얼마나 시민사회나 시민들과 함께 하려고 노력 하는지 의문”이라며 “취지야 얼마든지 공감하고 당연히 추진돼야하지만 조직이란 게 기득권 버리지 않으려 할 텐데 기존에 활동한 사람들이 다 버리고 하나로 갈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봐야한다”고 밝혔다.

박병관 민간환경단체 사무국장은 “결국 의제를 만드는 것도 사람이 가장 큰 문제다. 다람쥐 쳇바퀴 돌듯이 그 사람들이 또 새 조직을 만든다면 이를 바라보는 눈길이 고울 수만은 없을 것”이라며 “그 벽을 넘을 수 있는 참신한 사람을 찾고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한 뒤에 추진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윤필 대표는 “토론하고 논의하려면 주체가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추진위를 제안을 하게 됐다”며 “오늘을 시작으로 이후 행정과 기업의 실무자를 포함하는 자리를 만들고 계속 논의를 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하고 안하고는 뒤로하고라도 논의 자체를 안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지방의제 21’을 다시 설립하는 것이 산 넘어 산일수도 있지만 결국 어렵게 만든 만큼 보람도 클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