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힘 한데 모아 백운산을 지키자”
“시민의 힘 한데 모아 백운산을 지키자”
  • 박주식
  • 승인 2011.09.19 09:28
  • 호수 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간담회 열고 백운산 무상양도 반대 ‘총력 투쟁 점화’
광양시의회가 지역 내 시민사회단체장 2백 여명을 초청해 간담회를 갖고 '서울대 법인화에 따른 백운산 지키기'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요청했다.

백운산의 서울대 무상양도를 위한 교과부와 기재부의 협의가 이달 중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전 시민의 힘을 한데모아 총력 투쟁할 것을 결의했다.
광양시의회는 지난 15일 시청 회의실에서 지역 내 시민사회단체장 2백여 명을 초청해 간담회를 갖고 ‘서울대 법인화에 따른 백운산 지키기’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는 시의회와 백운산지키기 시민행동 등이 그동안 추진한 백운산 지키기 과정을 시민사회단체장에게 설명하고 백운산이 서울대로 귀속되는 일을 막기 위한 광양시민의 공감대 확산과 향후 대응책을 논의키 위해 마련됐다.

백운산은 국유재산을 사실상 서울대학교에 무상양도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국립대학법인 서울대학교 설립ㆍ운영에 관한 법률’이 지난해 12월 국회를 통과하고 법 시행령이 지난달 30일 국무회의를 통과함으로써 머지않아 서울대학교 소유로 넘어갈 위기에 처해 있다.

그동안 지역에선 지난 4월 서울대 법인화에 따른 백운산 문제 논의를 시작으로 7월에 ‘백운산지키기 시민행동’을 결성하고 백운산의 서울대 무상양도 반대 운동을 펼쳐왔다.

백운산지키기 시민행동은 출범과 함께 백운산 무상양도 반대 서명운동을 전개해 현재 4만여 명의 서명을 받았으며 △백운산 지키기 광양시민등반대회 △중앙부처 방문 백운산 무산양도 반대 의견서 전달 △백운산 무산양도의 문제점에 대한 국회 토론회와 기자회견 등을 꾸준히 전개하며 백운산 지키기에 노력해 오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7월26일 전라남도 시군의장단의 ‘국유재산 무상양도 반대 결의문’ 채택에 이어 지난달 23일엔 전라남도의회가 ‘백운산 학술림 서울대 양도에 반대’ 성명을 통해 서울대 무상양도는 국유재산의 사유화를 꾀하는 명백한 특혜인 만큼 국유재산에 대한 국민의 권리를 보장할 것을 촉구하고 나서 시민행동에 힘을 보탰다.

이날 간담회에서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은 백운산 무상양도 협의가 임박함에 따라 시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 이달 중 가능한 투쟁을 총 동원키로 했다.

서울대가 법인화됨에 있어 국ㆍ공유재산 무상양도는 서울대 설립 등기일 3개월 전까지 교과부장관이 기재부장관에게 제시하고 협의하도록 규정하고 있고, 서울대 법인이 내년 1월 공식 출범할 예정임에 따라 무상양도 협의는 이달 중으로 이뤄질 전망이기 때문이다.

시민행동은 먼저 오는 20일 국유재산 무상양도 반대 서명부를 정부기관과 서울대 등에 전달하고 19일부터 23일까지 조를 나눠 정부기관과 서울대에서 1인시위에 돌입키로 했다.
22일엔 1천여 명의 시민을 결집해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대규모 상경시위를 개최하고, 서울대입구 또는 교내에서 천막농성에 들어가기로 했다. 또 지역에선 단체별 2매 이상의 현수막을 게첨해 백운산의 서울대 무상양도 야욕을 홍보하고 시민의 의지를 결집키로 했다.

이날 간담회를 주재한 박노신 의장은 “시민의 뜻을 한데 모아 국가재산을 함부로 불법 부당하게 처리하는 것을 바로잡기 위해 오늘 자리를 마련했다” 며 “백운산은 우리의 얼과 혼이 서려있는 정신적 지주이며, 무한한 경제적 가치를 지닌 절대 버릴 수 없는 보고인 만큼 백운산을 반드시 지킬 수 있도록 시민의 힘을 결집해 줄 것”을 당부했다.

우윤근 국회의원은 “산림은 우리들의 소중한 복지 재산으로 어떤 경우라도 사사로이 가져갈 수 없다. 광양시민이 힘을 모아야 하고, 온 국민이 국유재산을 지키기 위해 나서야 할 때”라며“내년에 서울대 법인화 관련법 폐지법안이 통과돼 근본적인 해결책이 마련될 때까지 무상양도 협의가 되지 않도록 함께 힘을 모아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이성웅 시장은 “정부의 수족 같은 지자체가 땅 한 평만 달라고 해도 안주면서 백운산을 서울대에 무상 양도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시민 모두가 힘을 보태고 역할을 분담해 무상양도를 막고 백운산 지키기에 앞장서는데 의회와 함께 뒷받침할 것”을 약속했다.

한편, 이날 참석자들은 백운산지키기 시민사회단체 입장을 내고 “영산 백운산을 15만 시민의 힘으로 지켜낼 것”을 결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