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카페리 살려야 하는데…
광양항 카페리 살려야 하는데…
  • 박주식
  • 승인 2012.01.30 09:13
  • 호수 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영자금 압박으로 ‘휘청’...사업자와 관련기관 머리 맞대야

광양비츠호가 시설보완과 승무원 교육을 이유로 운항 중단에 들어갔으나 유동성 자금위기를 극복하고 재 출항 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이에 따라 카페리 정상화를 위한 사업자의 자구책마련과 관계기관의 협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광양훼리(주)는 지난 25일, 이날부터 2월 19일가지 한시적 휴항을 광양시에 보고했다. 휴항 사유는 항만국통제검사에 대비한 선원의 교육훈련, 팀워크 강화와 레이더 장비 등을 증설 보완하고 활어차 수용확대를 위해 본선의 냉동시설 증설공사(3개→12개)도 병행하기 위한 것.

이와 함께 주 3항차 운항이 지난해 12월 21일에야 최종적으로 승인되면서 여행사가 금년 1월과 2월의 모객영업을 할 수가 없어 이 기간 동안 여객이 부진한 것이 또 하나의 이유다.
그러나 이면엔 광양훼리(주)의 운영자금 압박이 휴항을 할 수 밖에 없게 만들었다는 분석이다. 그리고 이 같은 자금압박은 사업자의 자구노력 부족과 함께 협약에 따른 기관 지원에 대한 이해를 달리한것이 문제가 됐다고 지적되고 있다.

지난해 3월 전라남도와 광양시, 컨 공단과 광양훼리(주)가 체결한 협약서는 손실보전금 지원은 예산의 범위 내에서 손실액 40%를 지원하되 현금지원은 최대 25억 원을 초과할 수 없으며, 지원은 현금 또는 현물(여객선 터미널 시설 등)로 지원할 수 있는 것으로 돼 있다. 기관별 지원 비율은 전라남도 25%, 광양시 25%, 컨 공단 50%로 하고 매월 정산 후 지급키로 했다.

여기서 문제는 광양훼리(주)의 손실보전에 대해 현금으로 지원 받을 수 있을 것이란 사업자의 기대에 반해 항만공사(구 컨 공단)가 36억을 들여 여객선 터미널을 짓게 됨에 따라 이미 현물 지원이 돼 버린 것이다.
또 시나 도는 영업 손실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지만 항만공사는 손실보전금 지원은 있을 수 없고 다만 화물유치 인센티브 명목으로만 지원이 가능하다는 것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발생한 것이다.

결국 사업자는 당초 약속했던 손실보전금 지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서운해 하지만 기관에선 가능한 범위 내에서 지원을 했다는 입장이다. 올해 들어서도 시와 도는 이미 광양훼리(주)의 손실보전금 20억 원을 벌써 예산에 반영해 놓은 상황이다.

그러나 항만공사와 광양훼리(주)는 매년 협약을 다시 한다는 규정에 따라 재 협약을 앞두고 있다.
여기서 사업자의 희망은 카페리 화물유치를 위해선 인센티브와 물류비 지원이 반드시 필요함에 따라 일반 컨테이너 화물과 차별화된 지원방안을 마련해 달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마저도 쉽지가 않을 전망이다. 항만공사 관계자는 “카페리 화물인센티브 지급계획을 새롭게 세우고 있지만 광양훼리(주)의 요구를 모두 충족시킬 순 없을 것”이라며 “이는 항만공사 입장에선 다른 카페리 사업자는 물론 부두 운영사와의 형평성의 문제가 따르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시는 현재 광양훼리(주)와 함께 투자자 확보에 나서는 한편, 회계 감사를 통해 그동안의 수입ㆍ지출에 대한 정상처리 여부를 확인중이다.
시 관계자는 “광양훼리(주)가 운영자금에 대한 압박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로 사업자와 함께 자금 확보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며 “회계감사 결과에 따라 향후 방안을 마련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