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어떻게 키울까? 자녀학습유형 이해 따른 교육
우리 아이 어떻게 키울까? 자녀학습유형 이해 따른 교육
  • 이혜선
  • 승인 2014.04.07 09:39
  • 호수 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상담 예약 후 검사 가능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는 고민은 단연 교육이다. 하지만 또 내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교육이 아니던가.

광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김미라)는 이런 고민을 하는 학부모들을 위한 뜻깊은 자리를 마련했다.

지난 2일부터 16일까지 매주 수요일에 진행되는 올해 상반기 부모대학은 ‘심리검사를 통한 자녀의 학습유형 이해 및 지도’라는 주제로 내 아이의 학습유형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교육지도 방법을 제시한다.

강단에 선 정옥란 학습상담 전문가는 “아이들과 부모의 학습 유형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지도 방법을 배워 실행한다면 훨씬 나은 관계 속에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를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

학습 성격유형은 기본적으로 행동형, 규범형, 탐구형, 이상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복합적인 기질을 나타내는 것이 대부분이다.

정옥란 강사가 강연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학습유형에 따른 행동 특성과 지도


◆행동형

활발하고 적극적, 쾌활하며 직접 체험을 통학 학습을 선호한다. 경쟁적이고 모험적이며 관습이나 규칙에 얽매이기를 매우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식상한 것을 싫어하고 쉽게 싫증을 내는 경향이 있으며 지시나 통제를 싫어하고 지시에 적당히 넘어가려고 한다.

하지만 이들은 남을 웃기거나 즐겁게 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이 때문에 수업시간에 장난을 많이 치거나 엉뚱한 행동으로 소란을 피울 때가 종종 있다.

강의식 수업 방식 보다는 자유로운 신체활동, 소리와 색깔, 움직임이 풍부한 수업방식을 선호한다.

▷학습지도 방법

-용맹한 아이로 키워라 : 행동형의 기본적인 욕구는 자유와 자발성이며 오히려 자유롭게 해주면 책임감이 생긴다.“네가 어떤 행동을 하도 나는 네 편이다”라는 믿음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들과의 관계 폭을 넓혀 줘라

-감각적인 사고를 길러줘라 :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면이 강해 핵심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사고의 영역을 확장시켜주는 공부법이 중요하다.

-짧은 시간에 집중하게 하고 작심삼일을 사흘에 한 번씩 하게 하라 : 행동형의 아이들은 참을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때를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규범형

규범형의 점수가 높게 나온 아이들은 자신이 한 일에 대해 어른, 교사들로부터 인정받기를 원한다. 교사나 학부모가 좋아하는 공부습관을 갖고 있으며 정해진 계획에 따라 학습하기를 선호한다.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하며 좌석이 좌우로 정돈돼 있고 교사와 학생이라는 상하관계가 뚜렷한 학급분위기를 선호하며 윗사람의 기대에 어긋나는 경우가 거의 없다.“네가 한 것은 참 깔끔하구나. “넌 글씨를 굉장히 잘 쓰는 구나”등의 칭찬에 크게 고무되는 편이다.

무엇을 새로 배울 때는 순서대로 차근차근 조금씩 익혀가는 것을 좋아하며 수련장 완성, 반복, 연습, 소크라테스식 질문법, 응용 등을 곁들인 교육방법을 좋아한다.

▷학습지도 방법

-단계적으로 준비시켜라 : 규범형 아이들은 조금 만들어서 조금 쓰는 사람이다. 한꺼번에 많은 것을 준비시키면 힘들어하므로 차근차근 단계별로 준비하도록 도와주고 하나씩 익혀 나중에는 모든 과목을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좋다.

-좌절을 경험하지 않도록 해라 : 기대치를 너무 높게 잡아 잘했음에도 불구하고 좌절을 경험하기 쉬워 반복될 경우 불안ㆍ초조해진다. 결과보다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노력에 대해 칭찬하라

-아이와 함께 실패를 분석해라 : 목표가 높기 때문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실패를 할 경우 꼼꼼하게 원인을 밝혀주면 실수하지 않는다.

-존중받는다고 느끼게 해라


◆탐구형

탐구형의 아이들은 지식 습득에 대한 갈망이 강하다. 알아야하는 모든 것들에 대해 알아야하며 무엇이든 이해하고 설명하고 예언할 수 있어야한다.

성적이 우수하며 기초 과학이나 고급 수학같이 어려운 과목도 마다하지 않는다. 독립적이고 나름의 관심사만을 추구하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을 좋아하고 혼자 공부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성향 때문에 관심 없는 과목은 종종 낙제를 받기도 하며 알고 있는 사실을 전달받는 것보다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고차원적인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또래들과는 대화가 안 되는 경우가 많아 자신의 생각을 알아주고 인정해주는 교사들이 대화하는 경우가 많다. 사교기술이 부족하고 자신의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잘 알아채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학습지도 방법

-그릇이 큰 아이를 인정해주고 기다려주며 방향을 제시해라 : 탐구형 아이들은 공부와 상관없는 내용까지 관심이 많다. 사고의 폭이 넓고 깊으며 결과를 내는데 시간이 걸리므로 기다려줘야 한다.

-멀티가 가능한 아이로 키워라 : 무엇을 가르칠 때는 각 사실들 간의 관계를 규명해주고 핵심을 짚어주면 원리를 파악하고 사건의 대략적인 추이까지 추론할 수 있다.

-자세하게 학습하게 해라

-공부를 잘하는 사람과 함께 공부하게 해라

-가볍게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줘라

-마음 놓고 질문하게 해라


◆이상형

이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은 끊임없이 자신에 대한 이해를 갈망한다. ‘훌륭한 사람’은 물론 ‘자신이 원하는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 감정이입을 잘하고 표현이 풍부하며 행동이 극적이거나 이상주의적인 성향이 높다. 인정과 보살핌, 개인적인 관심을 받고 상호간에 주고받음에서 이루어지고 그의 감정적인 자세를 인정받을 때 잘 성장한다.

이들은 교사가 자기 이름을 알고 자기를 알아주고 이해해주며 인정해줄 때 가장 큰 기쁨을 느낀다.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학급에서 훌륭하게 행동하며 집단적인 의사결정에 정열적으로 참여하는 이는 자기 자신을 완전한 사람으로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처럼 학급도 그렇게 만들려고 하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보다는 토론수업, 역할놀이 등을 선호하며 인간에 초점이 맞춰진 과목을 좋아한다.

▷학습지도 방법

-자기 스스로 어떤 것을 만들고 구성하는 창의적이고 탐구적인 기회를 제공해라

-마음이 통하는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 자체가 능력을 개발시키는 것이며 또래들과 함께 신나게 놀면서도 그 안에서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는 것이 좋다.

-학습 시 자료가 풍부하고 자극적으로 제시되며 수업이 연극적일 때 집중이 잘된다.

-경쟁적인 분위기는 부정적인 결과를 낳는다.

-신뢰하고 인정해줘라.

-작은 일에도 칭찬하다

한편, 내 아이의 학습유형을 알고 싶다면 광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문을 두드리면 된다. 이 센터는 상담을 통해 아이와 부모가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 될 경우 무상으로 검사를 지원하고 있다.
검사는 문장이해가 가능한 초등학교 5학년부터 권장하고 있으며 반드시 예약 상담을 통해 신청해야 한다.    문의  795-1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