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호남농어민 염해피해대책위 “특정 어업인 단체와 야합했다”주장
영호남농어민 염해피해대책위 “특정 어업인 단체와 야합했다”주장
  • 이혜선
  • 승인 2014.04.21 10:35
  • 호수 56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시어민회·수자원공사, 대책위 주장 어불성설 … 염해피해조사는 따로
지난해 5월, 김영현 영ㆍ호남 농어민 염해피해대책위원장이 한국수자원공사 본사 앞에서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다.

섬진강 인근 영ㆍ호남 농어민들이 수자원공사를 상대로 투쟁을 예고했다. 지난 15일, 영호남농어민 염해피해대책위원회(위원장 김영현, 이하 대책위)는 성명서를 통해 염해피해 조사를 강력히 촉구했다.

대책위는 이번 투쟁의 원인을 수자원공사와 특정어업인 단체의 ‘야합’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광양시어민회(회장 왕영의)와 한국수자원공사 전남본부는 이 같은 주장은 근거가 없는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어업피해와 염해피해 조사 및 협의는 별도로 이루어져야한다는 것이 그들의 말이다.

어업피해 조사는 수자원공사가 지난 2006년 3월부터 시작된 농어민들의 수차례 투쟁을 통해 합의된 내용이다.

그 내용에는 광양의 6500여 관행어업 어민들과 하동의 3천여 명의 어민, 댐 가동으로 기수지역이 없어져 해수면에서 어업을 하고 있는 광양, 남해, 하동, 여수 의 잠수기 피해도 조사하기로 했었다.

이 같은 내용으로 지난 2010년 2월 24일, 광양만권 어업피해 대책위와 국민권익위원회, 수자원공사전남본부장과 협약서를 작성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바닷물이 다압까지 올라가며 하류인 태인동에서 재첩이 사라졌고, 다압은 농사를 지을 수 없는 땅으로 변해가며 그 많던 잉어와 붕어, 참게도 찾아보기 힘들고, 급기야 취수장마저도 상류로 옮기는 사태에 이르렀다. 또 진상면, 진월면은 짠물 때문에 농업에 큰 타격을 입고 있으며 태인동은 어업을 포기하기 직전이다.

대책위는 “피해 당사자는 섬진강 내수면 농어민들이 다 보고 있는데 집행부가 바뀐 광양시어민회가 연안 어선을 가진 사람들로만 규정하게 되면서 내수면 농어민들이 제외된 채 수자원공사와 협상을 진행하려고 한다”며 “이것은 명백한 ‘야합’ 행위이자 ‘범죄’ 행위”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왕영의  광양시어민회장은 “어업인 피해조사에 해수면 어업인은 물론 내수면 어업인들도 대상에 포함돼 있다”며 “대책위는 근거 없는 내용을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농업인의 경우 염해피해 조사는 따로 진행하기로 관련이 없다”고 덧붙였다. 

주영민 한국수자원공사 전남본부 차장은 “농업인 염해피해는 어업 피해와 별개로 진행할 사안이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우리측은 이 문제를 조정ㆍ총괄할 수 있는 행정기관이 나서 협의체를 구성하거나 추진하게 되면 적극적으로 참여할 의사가 있음을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현재 광양시어민회를 비롯해 하동, 남해, 여수, 잠수기 어업인 5개 단체가 수자원공사와 피해에 대한 협의 중에 있으나 크게 진척된 내용은 없는 상태다.

왕영의 회장은 “2008년에 합의서를 작성한 이후 여전히 피해조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그는 이달 말까지도 피해조사 착수가 이뤄지지 않으면 법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영민 차장은 피해조사가 늦어지고 있는 부분에 대해 “5개 단체와 합의서를 먼저 작성하고 공개입찰을 통해 용역사를 선정해 피해조사를 실시해야 하는데 피해조사를 먼저 하자고 요구하고 있어 절차상의 이견으로 조율이 안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수자원 공사는 조속한 시일 내에 피해조사 및 협의가 마무리 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오는 23일 수요일, 다압 섬진강 둔치에서 염해피해 조사 촉구 결의대회를 계획했던 영호남농어민 염해피해대책위는 세월호 침몰사건으로 행사를 무기한 연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