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산 국립공원 지정 추진, 정부 압박 강화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 추진, 정부 압박 강화
  • 이성훈
  • 승인 2014.09.22 09:55
  • 호수 58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회 지정 촉구‘결의문’발표…추진위 1인 시위 검토
지난 18일 서울대 남부 연습림 앞에서 열린 목요집회.

백운산국립공원추진위원회가 매주 목요일 정기 집회를 통해 국립공원 지정을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광양시의회가 다시 한 번 정부에 국립공원 지정을 강력히 요청했다.

시의회는 지난 11일부터 19일까지 열린 제233회 정례회에서‘백운산 국립공원 지정 촉구 결의안’을 발표했다.

의원들은 “정부는 무슨 이유에서인지 광양ㆍ구례 주민의 요구를 외면하고 있어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을 염원하는 주민들에게 의혹과 우려를 안겨주고 있는 실정이다” 고 비판했다.

의원들은 이어 “정부는 광양ㆍ구례 주민과 국민의 염원인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을 위한 후속 제반 절차를 조속히 이행할 것” 을 촉구했다.

의원들은 이와 함께 “광양 백운산이 어떠한 이유에서도 서울대학교 법인재산으로 사유화 되어서는 안 된다” 고 강조했다.

국민의 자산으로 영구 보존ㆍ관리하도록 합당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의원들은 “국립공원 지정을 방해하는 어떠한 책동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시민과 함께 국민의 자산을 지키기 위해 범국민적 운동을 전개하여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을 관철시켜 나가겠다” 고 천명했다.

문양오 의회 운영위원장은 “2012년 5월 시민들은 정부에 백운산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한 바 있다” 면서 “정부는 같은 해 7월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한 결과 국립공원 지정의 타당성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문 위원장은 “국립공원 지정을 위해 공청회까지 진행했으나 새정부 출범 지정절차가 중단된 상태” 라며 “백운산 보존과 효율적인 관리, 나아가 지역과 국가 발전을 위해 조속히 국립공원으로 지정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의회 결의안 제출과 함께 추진위의 목요 집회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1인 시위도 계획하고 있다.

이경재 실무위원장은 “목요집회는 당분간 참여단체 대표와 참여단체 실무위원회 중심으로 진행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함” 이라며 “중마동과 1인시위를 진행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