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구역청, 주한미군 정비창고 광양항 이전 추진에......광양민중연대, “차라리 경제구역청 해체하라” 성명
경제구역청, 주한미군 정비창고 광양항 이전 추진에......광양민중연대, “차라리 경제구역청 해체하라” 성명
  • 광양신문
  • 승인 2006.10.19 20:03
  • 호수 1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부터 경제자유구역청 앞 1인시위 돌입, 전면 투쟁 경고
광양민중연대(상임대표 민점기)가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청장 백옥인)이 암암리에 추진해온 주한미군 정비창고 광양항 이전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광양민중연대는 17일 ‘광양항의 주한미군 병참기지화를 분명히 반대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아래 상자 기사 참조)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이 경북 칠곡군 왜관읍에 있는 주한미군 정비창고를 광양항으로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는 사실을 처음 보도한 언론 전남CBS이다. 전남CBS 보도에 따르면, “경북 칠곡군 왜관읍에 있는 주한미군 정비창고가 전남 광양항 배후부지로 이전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면서 “백옥인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이 13일 오전 광양항을 방문한 추병직 건설교통부장관에게 지역 현안보고를 하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보도했다.

전남CBS는 “백 청장이 왜관에 있는 미군 정비창고가 민가로 둘러싸여 있어 보안상 아주 취약하기 때문에 옮기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가장 관심을 두고 있는 곳이 광양항 배후부지라고 밝혔다”고 전하면서 “백 청장은 또 미군은 아시아 지역의 모든 군사 병기와 병참 기지를 이 지역에 두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내년 2월 말이나 3월 초에 미 국방부 직속 기관인 미군 군수 사령부가 직접 조사에 나설 예정이며 이는 주한 미군의 군수 화물이 부산항을 통하는 것보다 광양항을 통해 올라가는 것이 훨씬 신속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덧붙였다”고 전했다.

전남CBS는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면서 주한미군 정비창고 광양항 이전은 광양항을 ‘아시아 병기ㆍ병참 기지화를 시사하는 것"이라는 소제목을 달았다.  
 
광양항의 주한미군 병참기지화를 분명히 반대한다.

-광양항 활성화에 역행하는 경제자유구역청을 해체하라 - -도지사와 광양만권 3개시 시장은 반대 입장을 밝혀라 -

광양항의 주한미군 군수물자 수송확대 및 배후부지에 정비창 이전이 추진되고 있다는 백옥인 경제자유구역청장의 발표에 대해 광양민중연대는 분명한 반대 입장과 강력히 투쟁할 것임을 천명한다.

더군다나 14만 시민들이 전혀 알지 못하는 가운데 상당부분 진척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깊은 우려와 분노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

광양항 활성화는 80만 광양만권 시민들의 열망이며 숙원사업이다. 이런 숙원을 해결하기 위해 경제자유구역청을 만들었고, 각종 권한과 재정을 주면서 기대에 보답해 줄 것을 바라고 있다.

그러나 경제자유구역청은 기대에 부응하기는커녕 지금까지 이렇다할 성과도 남기지 못했으면서 급기야는 광양항 활성화에 역행하는 주한미군 병참기지를 만들겠다는 참담한 일만 획책하고 있기에 존재이유를 부정함과 동시에 강력하게 해체를 요구한다.

광양항이 주한미군 병참기지가 된다는 것은 중장기적으로 광양항 활성화를 저해하는 것이며, 안보상 위협과 주한미군의 범죄로부터 시민들의 안전이 노출되는 것이다. 전세계적인 주요항만이 주한미군의 병참기지를 자처하는 곳은 없으며, 기존에 있는 곳도 철수를 바라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미국은 서해안을 중심으로 주한미군 군사기지를 곳곳에 만드는 등 한반도를 대중국 전쟁기지화하고 있어 4천만 국민이 크게 걱정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남발전의 보루인 광양항마저 병참기지를 만드는 것은 지역발전과 국가안보를 포기하는 것에 다름아니다.

박준영 도지사와 광양만권 3개시 시장은 사태가 이 지경이 되도록 방치한 데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분명한 반대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며, 책임주체인 경제자유구역청의 해체를 추진하여 정치지도자로서의 소임을 다하여야 할 것이다.

광양민중연대는 광양항의 주한미군 병참기지화를 거듭 반대하면서 14만 시민은 물론 80만 광양만권 시민들과 강력하게 투쟁할 것이다. 아울러 이로 인해 발생되는 모든 사태에 대한 책임은 경제자유구역청에 있음을 분명하게 밝힌다.

2005. 12. 17
광 양 민 중 연 대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광양민중연대는 16일 긴급 광양ㆍ여수ㆍ순천 민중연대 연석회의를 개최하고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의 이 같은 계획을 즉각 철회시켜야 한다는 입장을 정하고 17일 긴급 성명서를 발표하게 된 것이다.

광양민중연대 한 관계자는 “경제자유구역청이 광양항 활성화에 대한 조급성 때문에 돌이킬 수 없는 우를 범하고 있다”고 비난하면서 “광양항이 미군의 병참기지화 되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광양항의 정상적인 발전에 크나큰 장애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경제자유구역청은 미군이 병참기지로 이용하는 항만이 되면 항만의 안정성을 공인받는 것으로 광양항의 세계적인 인지도를 높일 수 있어 광양항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이는 한 가지만 보고 나머지 아홉 개는 보지 않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세계의 이름난 항만 중에 군사적 목적으로 이용되는 항은 없다”면서 “항을 군사적 목적으로 이용하게 되면 폐쇄적으로 운영될 수밖에 없어 우리가 바라는 자유무역항으로서의 기능은 축소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는 근본적으로 광양항의 발전을 가로막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광양민중연대는 “우선 오는 19일부터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앞에서 백옥인 청장을 규탄하는 뜻으로 1인 시위에 돌입하고 시민단체에 간담회를 제안하겠다”고 밝히고 “백보천보 양보하더라도 경제자유구역청이 독단적으로 추진할 것이 아니라 최소한 15만 광양시민들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양민중연대는 또한 “광양시이통장협의회와 함께 15만 시민 반대 서명운동을 벌일 예정이며, 광양ㆍ여수ㆍ순천시민단체와 연대해 투쟁하는 것은 물론 전국 미군기지이전반대단체와  연대하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에 대해 평택 미군기지 이전 반대 대책위원회 관계자는 “현재 보도된 그 정도 정보만 가지고 보더라도 이는 아마 정부와 미군 간에 어떤 협약이 있었던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면서 “미군은 지금 중국을 겨냥해 모든 전력을 서해안을 중심으로 전면 재배치하고 있는데 광양항을 병참기지화 하는 것도 그의 일환으로 볼 수 있겠다”고 분석했다. 그는 또 “만약 광양항이 미군의 병참기지화 될 계획이 사실이라면 광양항은 유사시 새로운 군사공격의 표적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시민들의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입력 : 2005년 12월 1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