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협력협의회-지속가능한 환경협의회‘통합’필요
지역협력협의회-지속가능한 환경협의회‘통합’필요
  • 김양환
  • 승인 2015.04.10 20:41
  • 호수 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의안건, 위원‘중복’… 시민단체가 의견 모아야

광양시가 운영하고 있는 각종 위원회에 대해 유사 기능을 가진 위원회를 통폐합하는 위원회 정비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광양지역협력협의회’와 ‘광양시 지속가능한 환경협의회’를 통폐합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두 조직이 비슷한 의제를 다루고 있고, 참여 단체나 개인도 중복되게 참여하는 등 운영의 문제가 많다는 지적이다.

광양시 지속가능한 환경협의회(이하 지가협)는 2012년 7월 만들어진 단체로 지역의 환경보전과 지역과 기업의 상생을 위한 문제 해결 등을 위해 구성됐다. 지역의 합리적인 환경 보전방안, 투자확대에 따른 환경오염 저감방안, 환경오염사고 복원과 재발방지대책 협의 등 주로 기업의 산업활동에 따른 환경문제 해결이 주된 기능이다. 위원은 광양시, 환경단체, 기업, 환경전문가, 산단협의회, 특별회원으로 구성돼 있다.

광양지역협력협의회(아래 협력협의회)는 2014년 3월 11일 협약한 광양지역협력협약서를 이행하기 위해 지난해 8월 구성됐다. 조직은 공동의장 아래 사회경제분과와 환경분과를 두고 있다. 사회경제분과는 지역 하도급 확대와 지역물품 구매, 동반성장 혁신허브활동 추진 등 지역협력사업을 다루고, 환경분과는 환경분야 3대 협약서 이행, 포스코 투자기업을 대상으로 환경영향 모니터링 등 포스코와 관련된 환경문제에 관한 사항을 논의한다.

결국 지가협의 주된 기능인 환경문제 해결은 협력협의회의 환경분과의 기능과 중복되고 위원의 구성도 비슷하다. 협력협의회 위원은 광양시 경제복지국장, 광양제철소 행정부소장, 광양상공회의소 부회장, 연대회의 대표 등 4명의 공동의장 있다. 그 아래 사회경제분과는 광양시 과장, 광양제철소 그룹장, 상공회의소 국장 등이고, 환경분과는 광양시 환경과장, 광양제철소 환경지원그룹장, 광양시 환경단체 등이다.

지가협 회장은 순천대 교수가 맡고 있고, 부회장은 광양만녹색연합대표, 위원은 각 환경단체, 광양시 총무국장, 환경과장, 광양제철소 부소장, 상공회의소 회장 등이다. 위원은 협력협의회가 17명, 지가협이 22명이다. 두 단체의 위원 대다수가 시 공무원과 광양제철소 임원, 환경단체 대표 등으로 중복 활동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두 단체가 다른 점은 지가협이 교수, 산단대표 등이 포함돼 있고 특별회원으로 영산강유역환경청, 광양만권자유구역청, 여수지방해양항만청이 특별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것뿐이다.

두 단체의 기능은 지역과 광양제철소 간의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인한 충돌을 협의체를 통해 해결하자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두 단체가 환경문제를 가장 큰 현안문제로 다룬다.

지가협이 환경문제를 주로 다루고 있는 상황에서 협력협의회의 환경분과가 중복해서 환경문제를 협의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두 단체를 통합해 보다 적극적인 운영을 통해 현안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실무를 맡고 있는 한 위원은 “비슷한 의제를 다루는 두 단체를 통폐합할 필요가 있다”면서 “조직의 통폐합은 우선 시민단체가 의견을 모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