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활성화 … 공모사업 신청, 기반 조성사업 필요
전통시장 활성화 … 공모사업 신청, 기반 조성사업 필요
  • 이성훈
  • 승인 2016.01.29 21:57
  • 호수 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인 토론회 개최, 실물경제 살리기‘힘찬 발걸음’

광양시가 전통시장을 살리고 지역 실물경제를 회복시키기 위해 상인들을 대상으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시는 전통시장 경영 전문가를 초빙해 6개 전통시장 상인회장을 비롯한 임원진과 2회에 걸친 간담회를 갖고,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사업에 대한 설명과 상인들의 점포운영의 문제점, 앞으로의 개선방향 등에 대해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눴다.

지난달 28일에는 광양읍 광양5일시장 회의실에서 ‘전통시장 특성화 사업’ 추진을 위한 토론회도 가졌다. ‘전통시장 진단과 중장기 발전방향’이란 주제로 열린 이날 토론회에서는 광양전통시장 실태평가와 특성화 방안, 전통시장 미래형 조직구성, 전통시장 지원정책 동향, 공설시장 최적화 방안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또 2021년까지 향후 5년간 연동계획으로 운영하는 ‘전통시장 특성화 중장기 계획’의 하나로 올해 초 광양5일시장은 문화관광형시장으로, 중마시장은 골목형시장으로 육성하기 위해 중소기업청으로 공모사업을 신청했다.

두 개 시장 모두 공모사업에 선정되면 광양5일시장은 3년간 국비 9억원을 포함한 18억원, 중마시장은 국비 3억원 포함 6억원을 지원받아 시장 특성에 맞는 레시피 개발, 시민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운영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먹거리, 살거리, 즐길거리, 볼거리 등이 풍성한 특색 있는 전통시장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외에도 올해 광양5일시장과 옥곡5일시장은 아케이드 설치사업을 마무리하고, 진상5일시장과 광양매일시장 활성화를 위한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며, 광영상설시장은 매장과 주차장을 확장하여 이용객의 불편을 해소할 계획이다.

조춘규 지역경제과장은“전통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자립기반을 구축하고 상인 마인드를 함양시킬 것”이라며 “도립미술관 관광객과 LF스퀘어 쇼핑객 1만명을 전통시장으로 유치하는 등 문화예술과 관광이 연계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조 과장은“올해 기반시설 확충을 마무리 하고 내년부터 성과를 거둬 지역 실물경제가 활성화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