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항만물류 소통의 장, 광양항 국제포럼 성료­
해운항만물류 소통의 장, 광양항 국제포럼 성료­
  • 이성훈
  • 승인 2016.05.27 21:07
  • 호수 66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항 개항 30주년 … 산업클러스터항만 기반 확보

국내외 해운항만물류 분야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광양항의 미래 발전방안 등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펼쳤던 국제포럼이 막을 내렸다. 여수광양항만공사(사장 선원표)는 지난 25〜27일까지 광양항 월드마린센터에서 ‘제9회 광양항 국제포럼’을 개최했다.

광양항 개항 30주년을 맞아 열린 이번 국제포럼에는 이정현 국회의원, 정인화 당선자, 로디 엠브레흐츠 주한네덜란드 대사, 정현복 시장, 남봉현 해양수산부 기획조정실장, 정복철 여수지방해양수산청장, 이성웅 광양보건대 총장, 에스테반 페레즈 하팍로이드(한국) 사장 등 국내외 귀빈들이 참석해 큰 관심을 보였다.


25일 해외 참가자 환영리셉션을 시작으로, 26일에는 ‘개항 30년 광양항! 미래를 위한 도전, 창조, 협력’이라는 주제로 △광양항, 미래를 위한 도전 △항만ㆍ물류네트워크 중심의 협력 △광양항이 주도하는 산업클러스터 기반 항만의 실현 등 3개 세션에서 주제발표와 활발한 토론이 이어졌다.


27일에는 국내외 국제포럼 참석자를 대상으로 순천 낙안읍성과 선암사 등을 돌아보는 남도 문화투어를 실시하고 광양시 하포마을, 골약동 주민 80여명을 초청해 영화 ‘국제시장’을 상영하는 등 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또한 광양보건대와 전남대, 한국항만물류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항만안내선인 ‘월드마린호’를 타고 광양항을 돌아보는 ‘지역인재 항만체험’ 행사를 갖기도 했다.


항만공사 측은 이번 국제포럼이 여수ㆍ광양항의 장점 및 우수성을 대내외에 적극 알리고, 산업클러스터 항만 지지기반 확보 및 여수ㆍ광양항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항만공사는 2011년 8월 설립 이후 지난 5년여간 ‘국가산업 발전을 선도하는 글로벌 종합항만’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글로벌 항만 경쟁력 강화 △항만운영 고도화 △미래성장ㆍ창조경영 실현 등 3대 전략목표를 적극 추진 중이다.


이를 바탕으로 작년 기준 컨테이너물동량 233만TEU, 총물동량 2억7300만톤을 처리하는 등 부산항에 이어 국내 2위, 세계 12위의 복합물류항만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