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수사고, 올해만 벌써 10건ㆍ피해액 1600여만원
급수사고, 올해만 벌써 10건ㆍ피해액 1600여만원
  • 이성훈
  • 승인 2016.06.03 21:20
  • 호수 66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 매설물 파악하지 않고 공사 … 애꿎은 시민들만 피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행정을 펼치고 있는 광양시가 올해 급수사고를 번번이 일으키는 바람에 애꿎은 시민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 지하매설물 사전 조사 없이 지반을 굴착해 수도관을 파손, 급수 중단으로 이어지는 급수사고가 올해만 벌써 10건이나 발생, 피해액은 1600여만원이 넘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최근 3개월간 발생한 급수사고 건수가 작년 1년 동안 발생한 급수사고 건수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나 빈축을 사고 있다. 급수중단 사고가 수시로 발생하는 바람에 광양시가 안전 불감증 및 행정신뢰도를 실추하고 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광양시에 따르면 올해 급수사고 발생 및 피해현황은 총 10건에 피해액은 1660만원, 급수중단으로 피해를 입은 시민은 5700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6건 570만원보다 4건 많고 피해액도 1000여만원 많은 수치다.


급수중단 피해를 입은 시민도 2300명보다 두 배 이상 많다. 이처럼 급수사고가 많아진 이유는 지하 매설로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공사를 하기 때문이다. 급수사고 대부분이 건축이나 토목업체가 지하 매설물을 사전에 파악하지 않고 공사를 하다가 급수관로를 파손해서 생긴 사고다.


정현복 시장도 지난 1일 정례회에서 급수사고 예방 대책에 철저할 것을 지시했다. 정 시장은 정례회에서 “올해 급수사고로 인해 급수중단 피해를 본 시민이 5700명이나 된다”면서 “조금만 신경을 쓰면 얼마든지 예방을 할 수 있는데 무관심이 애꿎은 시민들에게 피해를 준 사례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정 시장은 “건축허가과를 비롯한 허가부서와 공사 시행부서는 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계획을 수립시 지하매설물을 확인토록 반영하라”고 지시했다.

정 시장은“인ㆍ허가 과정에서도 협의 조건에 지하 매설물 확인을 명시할 것”을 주문했다. 정 시장은 이어“지반을 굴착하기 전에도 급수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지도ㆍ감독을 강화할 것”을 촉구했다. 시는 시장의 지시에 따라 설계서 작성시 지하매설물을 확인하도록 설계심사 관련 규정에 반영할 방침이다.

또한 지반굴착관련 위원회를 개최할 때 지하매설물 확인여부를 검토하도록 관련규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인ㆍ허가 및 협의서류 검토과정에서도 지하매설물을 확인하고 인ㆍ허가 및 협의조건에 지하매설물 확인토록 반영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