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서클 왜 생기나요?
다크 서클 왜 생기나요?
  • 귀여운짱구
  • 승인 2008.05.08 09:10
  • 호수 26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흔히들 다크 서클이라고 말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눈 아래가 거무스레하게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눈 밑은 피부조직이 얇아서 혈관이 잘 노출되고 쳐지기 쉬어 울혈(鬱血)과 주름이 잘 생기게 됩니다. 울혈이 심해지면 정맥내(靜脈內)에 혈액이 많아져 주위 피부가 검게 보이게 되며, 주름이 있을 때 그 밑으로 그늘이 생기게 되어 검게 보이는 것입니다. 혹은 멜라닌 색소가 눈 주위에 많이 침착되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눈 주변이 검으면 무슨 병이라도 걸린 것처럼 보여 다른 사람에게 좋지 못한 인상을 주지 않을까 심리적으로 위축이 되고 그로인해 대인관계나 사회생활에 불편을 겪기도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다크 서클 때문에 심적 고통을 겪고 있는데 이는 외모가 사회활동의 중요한 가치로 인정되는 현 사회의 문화와 의식의 변화 때문일 것입니다.

 다크 서클의 양상은 눈 밑 지방이 튀어나와 피부가 그늘져 검게 보이는 경우, 피부염이 오래 반복되면서 색소가 침착된 경우, 그리고 눈 밑 정맥혈관이 늘어져 피부가 검푸르게 보이는 경우 등 크게 3가지입니다.
 이 가운데 눈 밑 피부에 있는 정맥혈관이 늘어난 다크 서클이 가장 흔합니다. 이는 주로 피로가 원인이 되어 정맥내 혈액이 순환되지 않고 울혈이 생겨 생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몸 상태가 나빠지면 진해지게 되고 개선되면 약해집니다. 물론 피로하다고 해서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주로 아토피나 알레르기 소인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많이 나타나 타고난 체질적인 면이 있다 할 수 있으며, 이런 사람들이 몸 상태가 좋지 않을 때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방이 튀어 나온 경우나 피부염이 심해 멜라닌 색소의 과다 침착으로 인한 경우는 피부과 영역에 속하는바 여기서는 언급하지 않도록 하고, 정맥혈관이 늘어나는 가장 일반적인 경우와 아토피와 알레르기 소인이 있는 경우의 예방과 치료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피로를 관리하는 게 우선입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고 술 담배 커피 탄산음료는 되도록 피해야 합니다. 눈 주위를 마사지 해주면 좋은데 냉·온 타월로 번갈아 눈가를 찜질해 주면 혈액순환이 촉진돼 다크 서클이 줄어듭니다. 비타민 E가 들어 있는 에센스나 아이크림을 가볍게 두드리듯 바른 뒤 코 가장자리로부터 눈초리를 향해 나선형으로 마사지를 해 주면 좋습니다. 눈을 자주 비비면 혈액이 눈 밑에 고여 색소침착이 생길 수 있으므로 결막염 등으로 가렵다 하더라도 비비면 좋지 않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다크 서클을 내장질환의 징표로 봅니다. 주로 심비양허(心脾兩虛 : 심장과 비장의 기능이 함께 저하된 상태)에 따른 결과로 인식하는바 국소 순환기능을 촉진시키는 것은 물론 심비(心脾)의 기능까지 살펴 치료해야만 합니다. 예를 들어 잘 놀라는 사람이 다크 서클의 증상이 있다면 국소치료와 함께 심장기능을 강화시켜 자주 놀라는 것을 치료해 줍니다. 심장이 강화되고 순환이 잘 되면 다크 서클은 서서히 없어지게 됩니다.

또는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은 소화기능을 촉진 시켜주면서 국소를 치료해야 합니다. 알레르기나 아토피 소인이 있는 사람에게서 다크 서클이 많은 이유는 이러한 체질적 요인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대체로 심비의 기능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몸의 피로가 생기는 이유 또한 심비양허에서 비롯된 것으로 봅니다.
그러므로 다크 서클을 없애는 핵심은 심기(心氣)를 강화하고 비위 즉 소화기능을 개선시키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나서 개인의 체질 및 여타 내장의 기능과 질병을 잘 살펴 거기에 알맞은 치료를 병행해야 근본적으로 완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