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동장, 지역축제 당연직 위원 위촉하는 조례 개정‘찬 반’
읍면동장, 지역축제 당연직 위원 위촉하는 조례 개정‘찬 반’
  • 이성훈
  • 승인 2017.12.22 18:17
  • 호수 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부 지원 예산 집행 투명위해 필요↔관이 축제에 개입 오해 있어”

광양시는 읍면동장을 당연직 위원으로 위촉하는 등 축제 발전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추진 중이다. 조례 개정은 의회 승인을 통해 최종 결정되는데 읍면동장의 당연직 위원 위촉을 놓고 축제 추진위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어 시의 계획대로 조례안이 개정될지는 상황을 좀 더 두고 봐야 한다.

시는 지난 20일 시청 상황실에서 축제추진위원회를 개최했다. 위원들은 이날 2017년에 열렸던 축제들을 평가하고 조례개정안에 대해 논의했다. 조례개정안 주요 내용은 △축제위원회 명칭 변경 △위원회 기능 강화 △개별축제추진위원회 구성 신설 △축제추진 계획서 제출 및 심의시기 변경 △관광객 편의 제공 신설 등이다. 위원들은 이들 안건 중 개별축제추진위원회 구성과 관광객 편의 제공 신설에 대해 집중 토론했다.

개별축제추진위원회 구성은 현 조례가 개별축제 추진위원회 구성에 대한 규정이 없어 축제 개최지역 읍면동장을 당연직 위원으로 위촉하고 지역내 다양한 계층이 참여하는 위원회 구성을 신설한다는 내용이다. 광양시가 읍면동장을 당연직 위원으로 위촉하려는 배경에는 예산 집행의 투명성에 있다.

김문수 관광과장은“축제를 추진하면서 광양시가 지원한 예산은 정산 과정이 뚜렷해 잡음이 없는데 축제위원회에서 외부 스폰서를 받거나 자체 수익 사업, 기부금을 받을 경우 집행 과정이 투명하지 못해 종종 문제가 발생한다”면서 “읍면동장이 축제위원으로 참여하면 좀더 투명하게 예산 집행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휘복·정회기 위원도“지금 열리고 있는 축제도 읍면동의 협조를 받아 추진하고 있고, 집행의 투명성을 위해서라도 읍면동장의 당연직 위원은 필요하다”고 찬성했다.

하지만 민간 축제에 관이 개입한다는 오해를 받을 수 있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양근호 한려대 교수는“시민 주도로 추진하는 축제에 읍면동장이 위원으로 참여한다면 관이 개입하는 것으로 오해를 받을 수 있다”며 “기부금 투명성은 위원장의 의지에 따라 얼마든지 개선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다른 위원들도“민간축제에 읍면동장을 위원으로 위촉하는 것은 재검토해야 한다”고 반대했다. 신현숙 부시장은 “읍면동장 위원 위촉에 대해서는 찬반 양측의 입장이 모두 이해된다”면서“의회와 심도있게 논의해 이 사안에 대해 신중히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관광객 편의 제공 신설은 관광객 편의 제공을 위해 축제 추진주체의 무료 순환버스 운행 규정을 신설한다는 내용이다. 그동안 축제가 열리면 무료순환 버스는 선거법 때문에 운영할 수 없었다. 하지만 무료순환 버스 운영을 조례로 규정하면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김영균 위원은 “매화축제가 열릴 때면 교통대란이 해마다 발생하는데 무료순환 버스를 운영한다면 관광객들에게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신현숙 부시장은“광양시가 관광 인프라가 부족하다고 하지만 실제로 보면 백운산, 섬진강 등 관광 자원이 다양하다”면서“이를 적절히 조합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위원들이 각 분야에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공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축제위원들“전어·불고기축제, 주제 반영한 프로그램 부족”

올해 열린 제18회 광양전어축제와 제16회 전통숯불구이축제에 대해 광양시 축제위원들은“편의시설 이용은 좋아진 반면, 주제를 활용한 프로그램은 여전히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광양시 축제위원회 평가소위원회는 올해 열린 두 축제에 대해 현장을 살펴보고 축제 기획·특성·운영·발전성·성과 등 각 항목에 대해 평가했다.

평가위원들은 두 축제는 전통을 계승하고 가을전어, 광양불고기만의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어 향후 발전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먹거리 축제로 경제적 유발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했다. 위원들은 특히 편의시설 이용 편리함과 지역단체가 주도적으로 원활하게 축제를 운영했던 점을 높이 평가했다.

하지만 부산 경남권 등 원거리 관광객 유치 노력 부족, 지역 상가가 소외되고 주변 상가와의 협력 부족으로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지역 특색과 축제 주제에 맞는 프로그램과 관광상품 개발을 통해 주민주도형 축제, 체류형 축제로 변화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올해 매화축제는 AI와 구제역으로 취소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