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꺼풀 이상과 이에 대한 수술법
눈꺼풀 이상과 이에 대한 수술법
  • 도리도리
  • 승인 2008.10.16 09:16
  • 호수 2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눈꺼풀 이상은 소아에게서는 주로 나타나는 소아안검내반과 노인에게서는 노인성 안검하수, 하안검 주름, 노인성 안검내반 등이 있습니다.
소아 안검 내반이란  정상적으로는 눈썹이 밖으로 향해 있어야 하는데 눈꺼풀이 안쪽으로 말려서 눈썹이 까만 눈동자를 찌를 때 안검내반 이라고 합니다. 속눈썹이 까만 동자와 흰 동자를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각막염, 각막혼탁, 난시를 일으킵니다. 어린이에서 흔한 덧눈꺼풀이 가장 흔한 원인이 됩니다.

증상으로는눈썹이 까만 눈동자를 찌르면, 눈을 깜빡일 때 마다 까만 눈동자에 상처를 만들게됩니다. 눈이 자극되어 눈물도 나고, 눈꼽도 끼며, 밝은 햇볕을 보면 눈이 부셔 눈을 잘 뜨지 못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는 각막혼탁을 야기시켜 영구적인 시력장애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에서 나타나는 덧눈꺼풀은 심하지 않으면 크면서 얼굴이 길어지게 됨으로서 호전이 되기도 합니다. 6세 이후에도 계속 지속시  대부분은 수술로 치료하여야 합니다. 수술법으로는 주름진 피부를 잘라서 눈썹이 밖으로 나오도록 하는 수술법과  절개 없이 매몰법으로 교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중년 이후에 나타는 노인성 안검하수는  위눈꺼풀의 경우 나이가 들수록 피부조직이 느슨해져서 아래로 늘어지는데 특히 눈 바깥쪽의 피부가 아래로 많이 처지게 되어 결과적으로 눈 바깥쪽이 늘어진 피부에 그대로 덮여 삼각형 모양의 보기 싫은 눈매를 만들게 됩니다 또 눈꺼풀이 전체적으로 많이 늘어지면 눈꺼풀이 눈동자를 덮어 시력을 나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쌍꺼풀이 없고 지방이 두터운 경우에 더 빨리 늘어지게 됩니다. 평소에 눈을 뜨기 위해 이마 근육을 많이 사용하게 되고 이로 인해 이마 주름이 보다 더 깊어지고 또 이마 근육을 오래 사용하게 되면 눈의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이 경우 좀더 나은 시야를 위해서도 주름 제거하는 상안검 성형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수술해 주는 시기는 눈꼬리 쪽이 처지면 수술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눈꼬리 피부가 처져있으면 수술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쌍꺼풀 선을 따라 절개하여 여분의 늘어진 피부를 잘라냄으로써 밝고 생기 있는 모습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눈꺼풀의 처짐이 심할 경우 10mm 이상을 잘라 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하지 않는 경우라도 최소한 5 mm 정도는 잘라 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원래 쌍꺼풀이 있는 사람인가, 쌍꺼풀이 없는 사람인가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집니다. 원래 쌍꺼풀이 있는 사람은 쌍꺼풀 선을 따라 피부를 절개한 뒤, 주름진 피부와 근육을 잘라 내고 나서 원래 쌍꺼풀 선대로 다시 꿰매면 됩니다.

하안검 성형술이란 아랫 눈꺼풀의 주름을 제거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아랫 눈꺼풀 주름은 웃음이나 얼굴 표정으로 생겨납니다. 즉 30대가 넘으면 피하지방이 줄어지면서 눈을 감는 근육과 눈꺼풀이라는 얇은 피부가 더욱 밀착하게 되어 근육의 움직임이 피부에 그대로 반영되어 생기는 것이 주름입니다.
누구든지 가만히 있으면 주름이 생기는 사람은 없으나 표정을 지으면 주름이 만들어집니다. 다시 말해 근육을 움직여야만 주름이 생깁니다. 아랫 눈꺼풀 주름 제거술은 표정 지을 때 생기는 주름을 없애는 목적으로 이용되거나 얼굴 전체의 주름살 수술의 일부로 이용됩니다.

이 주름을 줄이거나 엷게 하는 방법은 아래 속눈썹 바로 밑을 따라 평행으로 절개해서 늘어진 근육과 지방 혹은 피부를 잘라 내고 꿰매 주면 됩니다. 이 수술의 가장 큰 효과는 눈 아래에 불룩 돋아 오른 지방을 제거함으로써 피곤해 보이거나 어두워 보이는 얼굴을 밝고 깨끗하게 보이는 것입니다.
이 불룩한 지방의 양은 나이와 비례하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나이가 많아지면 눈 아래가 불룩해지지만,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그런 한 경우가 되는 사람도 많습니다. 이렇게 젊은 나이에 지방이 늘어지는 것은 대개 유전적 요인이 많습니다.지방이 바깥으로 불거져 나온 경우는 반드시 지방을 제거해야 하안검 성형술이 더욱 효과적으로 됩니다. 지방제거와 함께 늘어진 눈꺼풀 조직을 당겨 줌으로써 좀 더 젊은 눈처럼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노인성 안검 내반이란 아랫눈꺼풀을 잡아 당겨 주는 인대가 느슨해지거나 끊어져서 아랫 눈꺼풀이 안으로 말려 들어가게 되고 이로 인해 속눈썹이 흰동자와 검은동자를 심하게 자극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심한 이물감과 각막 혼탁을 야기 할 수 있고 방치시 아랫눈꺼풀의 모양이 바뀌게 되어 눈물흘림이 심하게 될 수 있습니다. 치료로는피부절개와 끊어진 인대를 연결해 주는 수술법과 단순 매몰법으로도 인대를 연결해 줄 수 있습니다.

눈꺼풀의 이상은 단순한 미용상의 문제를 떠나서 검은 동자를 상하게 하고 이로인한 영구적인 시력저하를 야기시킬 수 있고, 눈물흘림이나 충혈 증세를 지속시킬 수 있으므로 불편하신 경우 가까운 안과 의원에 내원하셔서 필요한 처치를 조기에 받으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