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터미널 운영사, 책임 떠넘기기…시민 불편‘뒷전’
광양시-터미널 운영사, 책임 떠넘기기…시민 불편‘뒷전’
  • 이정교 기자
  • 승인 2019.11.29 19:04
  • 호수 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영사, 기자회견‘비난 일색’
“모든 게 市 탓”공감 안 돼
市, 기존 요구안 선행‘고수’
불편 장기화… 책임은‘누가’
박상옥 터미널 운영사 대표가 기자회견을 열고“이번 임시터미널 사태의 모든 책임은 무능한 행정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박상옥 터미널 운영사 대표가 기자회견을 열고“이번 임시터미널 사태의 모든 책임은 무능한 행정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광양시외버스터미널이 임시터미널로 운영된 지 한 달이 지났지만, 시와 터미널 운영사 양측 모두 책임공방만 벌일 뿐 정상화 노력은 뒷전이라는 지적이다.

임시터미널 활용으로 인한 위신 추락, 승객 불편, 터미널상가 매출 급감소 등의 문제가 산재해 있음에도 시민을 볼모로 각자 입장만 합리화하는 힘겨루기만 계속되기 때문이다.

현재 시는 일방적인 운영중지 통보와 철회 등 시민 혼란을 부추겨 운송질서를 어지럽혔다는 논리로 터미널 운영사 측을 향한‘운영사 길들이기’의도를 감추지 않고 있다. 운영사 측의 대시민사과와 재발방지책 마련 등이 선행돼야 정상운영을 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반면 터미널 운영사는‘공익사업’인 터미널의 적자운영에 모든 원인이 무능한 행정의 고압적인 행태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오히려“시장이 자신 앞에 무릎 꿇고 사죄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이와 연장선에서 지난달 26일 운영사 측이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을 비난했지만, 시민 공감대 형성에는 실패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날 기자회견은 박상옥 터미널 운영사 대표가 나서“그동안 최선을 다해 터미널을 운영해왔지만 시는 칭찬은커녕 무책임하고 고압적인 행태만 일삼아 왔다”고 주장했다.

이어“운송사와 법적 분쟁이 발생해 시에 조정을 요청했는데도 아무런 조치가 없었다”며“경찰서 옆 부지로 터미널을 옮기겠다고 해도 특혜를 줄 수 있다며 거부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정상화 방안으로‘광양시터미널 일원화’를 내세우며‘중마터미널을 자신에게 매각하든지, 읍터미널을 시에서 매입하라’고 주장했다.

박 대표는 터미널 적자운영과 더불어 광양터미널 화장실, 택시승강장 문제까지‘행정 때문’이라고 주장하면서도, “시와 공익사업에 대한 의견차이가 크니 광양시·의회·언론·시민·시민사회단체 등이 모인 대화의 장을 만들어 방안을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대화의 장을 마련하는 것도 시의 요구를 받아들인 이후여야 한다”며 “대시민사과, 재발방지책 마련 등이 어려운 요구사항이 아님에도 운영사가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사태를 두고 행정이 미리 대비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따른다. 일각에서는 시가 미리 예견할 수 있는 상황이었음에도 손 놓고 있었다는 지적도 나왔다.

양측 모두 각자의 입장만 고수하면서 시민들과 승객들의 불편이 장기화되고 있고, 시민들의 불편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롭지는 못하게 됐다.

앞서 지난달 25일에는 터미널상가 세입자들과 정현복 시장의 면담이 있었다.

이날 세입자들은 매출감소 등 고충을 호소하며, 빠른 정상화를 요구했지만 정 시장은“요구 조건이 맞으면 당장이라도 들어가고 싶다”며 사업자에 책임이 있다는 입장을 반복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