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울뿐인 대시민보고…시민 공감대는 커녕‘궁금증만’
허울뿐인 대시민보고…시민 공감대는 커녕‘궁금증만’
  • 이정교 기자
  • 승인 2019.12.27 19:25
  • 호수 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환경협의체, 보고회
보고는 1시간 넘게 하고
질의응답은 소수로 제한
시장•제철소장, 조기 퇴장
관계자들 따라서‘우르르’

광양 대기환경개선 공동협의체가 지난 2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대 시민 보고를 열었지만, 시민 공감대 형성은 커녕 궁금증 해소도 실패했다.

정현복 시장과 이시우 광양제철소장이 다른 일정이 있다며 질문자를 소수로 제한하고, 이마저도 시민 4명의 질문 이후 조기 퇴장해버렸기 때문이다.

포스코 관계자들 역시 이시우 소장을 따라 우르르 회의장을 나가면서 가득 찼던 자리가 한 순간에 썰렁해졌다.

일부 협의체 위원들도 먼저 자리를 떴다. 결국 질의응답은 질문했던 시민이 재차 질문하는 수준에서 초라하게 마무리 됐다.

이날 보고회는 △정현복 시장·이시우 제철소장 인사말 △공동협의회 추진 경과 △광양대기환경개선 공동협의체 활동사항 보고 △제철소 대기환경개선 실적 보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정현복 시장은“지역 환경이슈가 전화위복이 되어 대기환경 개선의 획기적 전환점이 됐다”며“6개월 짧은 기간동안의 성과는 지역 모두가 한뜻으로 지혜를 모은 덕분”이라고 자평했다.

이시우 소장은“전 구성원이 무거운 책임감과 고민으로 다양한 활동으로 실질적 성과를 내고 있다”며“지역민과 환경개선에 대한 소통으로 당면한 문제 개선에 모든 역량을 집중 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협의체와 광양제철소의 보고는 1시간 넘게 진행되며 당초 예정된 시간을 넘겼다. 그러나 제철소의 보고는 지난달 있었던 중간보고회에서 2024년까지 설비개선·기술개발에 1조원 규모 투자계획에서 별반 달라지지 않았다.

△TMS설치 △황산화물·질소산화물 고도처리 등 대기배출물질 저감 7000억원 투자 △도로살수시설 운영 △원료야드 밀폐화사업 등 미세먼지 저감 3000억원 투자 예정 등이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한 시민은“전라남도는 이번 설명회 이후로 포스코에 대한 면죄부를 주는지가 궁금하다”고 물었다.

도 관계자는“행정처분이 유보된 상태인데, 향후 고로브리더 관리 방향 설정 등 여러 가지 판단해 고려 하겠다”면서도“법리해석은 휴풍으로 인한 브리더 개방은 화재나 폭발을 예방하기 위해 불가피한 조치사항이라고 하고, 영산강청에 감독권이 있던 당시 허가증을 보면 비상시 활용할 수 있다고 기재됐다”고 애둘러 답변했다.

이에 시민이“위험 시 개방한다는 브리더 공정이 반복되는데 시민들이 불안해서 어떻게 사느냐”고 재차 묻자“아직 행정처분 종결이 안됐고, 포스코 지도점검 계획에 따라 환경개선과 휴풍을 일지화 해서 확인케 하겠다”고 답했다.

또 다른 주민은“지역민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대책 마련한다고 해서 왔는데 들러리가 된 기분”이라며“시장과 도지사가 피해가 얼마나 있는지 역학조사도 하고, 대책을 세워야 하는데 어려운 말로 활동했다고만 한다”고 지적했다.

박수완 광양만녹색연합 사무국장은 “정부와 전라남도도 오염물질 저감 방안 마련에 노력해야 하는데 30년이 지나도록 문제 제기가 없어 시민과 시민단체가 해왔다”며“전남도는 법리해석과 환경부 유권해석 뒤에 숨어 사업자 편에서 해석하는 게 유감이고, 스스로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친 게 아닌지 고민하길 바란다”고 제언했다.

도 관계자는“뼈를 깎는 각오로 공정개선 과정을 확인하겠다”며“내년 4월 3일부터 대기오염물질 총량제가 적용되면 확실히 저감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보고 중 RIST 미세먼지연구센터가 지난 24일 있었던 포스코 폭발사고의 개요를 설명했다.

센터 관계자는“배열회수용 축열 조종(pilot) 시험설비가 전날 시운전 중 축열에 성공했고, 다음날 방열 시험 준비 중 1차 폭발이 발생했다”며“이후 운전실 인원이 외부로 대피하던 중 2차 폭발로 부상자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배열발전설비의 효율 향상을 위해 안정적인 열원을 공급하는 시스템인데 다각도로 추정했지만 원인을 찾지 못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