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은 지중화 수용하라”
“한전은 지중화 수용하라”
  • 귀여운짱구
  • 승인 2007.07.12 09:54
  • 호수 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운산 송전탑 설치 철회 결의대회
 
백운산 송전탑건설을 반대하는 백운산 지키기 범시민 대책본부가 ‘지중화 관철 범시민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지난5일 사곡초등학교에서 개최된 이날 결의대회는 시민사회단체와 주민 700여명이 참석해 한전이 추진하고 있는 백운산 송전탑 설치계획을 철회하고 광양시민의 합의안으로 내놓은 지중화 방안을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대책본부는 “민주적인 시민 투표를 통해 지중화라는 미래지향적인 대안을 내 놓았음에도 한전 측은 생업을 포기하고 백운산 지키기에 나섰던 주민들을 법원에 고소하는 등 공사강행만을 위한 일방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며 비난했다.
또 “광양땅을 경유하는 모든 송전선은 광양의 미래와는 무관하기에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다”며 한전이 우리의 마지막 자존심인 백운산에 기어이 철탑을 세운다면 14만 시민이 기꺼이 투사되어 전사로 남을 것”이라고 천명했다.

대책본부는 이어 광양시와 의회는 지중화 방안과 관련해 아무런 대책도 세우지 못하고 있고 특히, 시의회는 의원간담회 조차도 열지 못한 점에 분개하고 시민을 위한 행정을 한다는 광양시와 지역을 위해 일하겠다고 나선 시의원들은 과연 무었을 했는지 시민들이 반드시 평가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백운산 지키기 범시민대책본부 강용재 위원장은 “이후의 사태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한전의 태도에 달렸다.”며 “추후 한전의 결단에 따라 기존 철탑제거, 변전소 철거운동 등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광양사람만의 시민의식을 보여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책본부는 결의대회에 이어 사곡변전소 까지 가두시위를 벌인 후 변전소 정문에서 재집결하여 집회를 이어 갔다.

이날 집회에 함께한 우윤근 국회의원과 이서기. 박노신, 이돈구, 장명완 시의원은 시민들이 사곡변전소 정문 앞에서 집회를 벌이는 동안 변전소 사무실에 들어가 한전 광주전력관리처 관계자로부터 현황 설명을 듣고 의견을 전달했다.
우의원은 “과거엔 환경보단 개발이 우선시 되고 국민들의 감내 수준 또한 관대했으나, 현재는 환경에 대한 국민의식이 예전과 달라져 환경을 위해 개발이 참아야 할 때” 라며 “과거수준에서 판단하고 변화를 예측 못한 건 국가와 한전의 잘못”이라고 밝혔다.
우의원은 또 “한전이 주민의견을 수렴치 않고 공사를 강행하는 것은 아직도 과거 개발주의에서 빠져 있음을 반영하는 것” 이라며 “시민의 뜻에 따라 재고하겠다고 하는 것이 현실에 맞은 답변일 것” 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국책 사업이라 할지라도 무조건 불변의 법으로 해석하면 안 된다”며 “오늘 시민 결의대회는 우발적 집회가 아닌 환경을 지키고자 하는 주민들의 정당한 요구인 만큼 당장 공사를 중단하고 현행 근거 법령에 의거, 시민들의 의견을 존중 할 것”을 촉구 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한전 광주전력관리처 오사철 부장은 “주민들의 요구대로 지중화 할 경우 3천 8백억 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 된다”며 “이는 기존예산 170억 원과 크게 비교되는 것으로 목표를 맞추기 위해 송전탑 공사는 진행 돼야 한다”고 뜻을 분명히 했다. 

이날 결의대회는 대책본부의 지중화 관철 결의와 변전소를 나온 우윤근 의원의 설명에 이어 한전에 항의 표현으로 토마토를 던지는 것을 끝으로 별 충돌 없이 자진 해산했다.대책본부는 지난 10일 평가회를 갖고 범시민 결의 대회에 더 많은 시민들을 참여 시키지 못한 것에 반성하고 참가 단체별 순번제로 1일 공사 현장봉쇄에 나서는 한편 산업자원부 장관과 한국전력 사장 면담을 추진키로 했다.
 
광양시의회, 지중화 촉구 건의
 
한편, 광양시의회는 제151회 정례회 개회날인 지난 10일 본회의장에서 백운산 송전탑 설치 반대 및 지중화를 촉구할 것을 건의했다. 대표 발의한 박노신 의원은 “한전에서 계획중인 백운산에 40기 이상의 송전탑 건설을 추진하는 것은 자연파괴는 물론, 시민들의 정서를 파괴하는 등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국토의 보전 및 효율적인 관리 측면을 볼때 백운산 철탑 건설은 절대 있을 수 없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 의원은 또 송전선로의 지중화, 주변지역 주민에 대한 지원 방안 강구,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에 주민의견 반영 등의 조치를 취해줄 것을 건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