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IT분야 다양한 연구 추진
광양시, IT분야 다양한 연구 추진
  • 귀여운짱구
  • 승인 2007.07.12 09:55
  • 호수 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만권 u-IT 연구소 창립총회
광양만권의 항만과 물류산업의 고도화를 위해 설립된 광양만권 u-IT 연구소가 7월 11일 월드마린센터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광양만권 u-IT 연구소는 지난해 정보통신부의 지역 IT 특화연구소 사업 대상으로 최종 선정돼 오는 2010년 12월까지 5년간 총 140억원을 지원받아 IT분야의 다양한 연구를 추진하게 된다.

연구 분야인 RFID/USN(Ubiquitous Sensing Network)은 제철, 석유화학, 물류산업과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지역전략산업 및 국가 산단 지역 관련 분야의 시너지 창출로 산업 활성화를 극대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된다.

연구소의 기능으로는 △연구소 구축 및 운영과 지역 연구기관, 산업체 연계기반 R&D 협력 클러스터 구축 △지역산업기반 u-제조/물류 IT제품 개발 및 실용화 △지역산업기반 고부가가치 u-IT 산업고도화 및 수익창출 △광양만권 u-제조/물류 산업고도화 △IT 연구소의 그로벌 u-IT 산업화 및 R&D메카를 확립하는 것이다.
연구소 주요 역할은 미래 u-IT 융합기술로 광양만권을 선도하는 기관으로서 △지역 특화 차세대 u-IT 신 성장동력과 신산업 구축 △u-제조/물류  산업의 고부가가치와 지역전략 산업고도화 △u-제조/물류 IT 산업 혁신 클러스터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광양만권 u-IT 연구소는 산학관연 주체들의 뜨거운 열정과 창의적인 실천으로 세계적인 특화 연구소로 성장하리라 자부하며, 이러한 결과로 광양만권 u-IT 연구소는 전남지역 경제활성화는 물론 우리나라 제조/물류산업의 시장경쟁력 증대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u-IT 연구소는 재단법인 정관에 따라 이성웅 시장과 순천대학교 총장이 공동으로 이사장에 선임됐다.
 
*RFID란? 각종 물품에 소형 칩을 부착해 사물의 정보와 주변 환경정보를 무선주파수로 전송 처리하는 비접촉식 인식시스템이다.
*USN이란? 필요한 모든 곳에 전자 tag(sensor rode)를 부착하고 이를 인식 정보를 기본으로 주변의 환경정보까지 각종 센서에서 감지한 정보를 무선으로 실시간 수집해 관리와 통제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한 네트워크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