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조직개편안 심의
시의회, 조직개편안 심의
  • 광양넷
  • 승인 2007.08.08 18:31
  • 호수 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원들 다양한 의견 제시…10일 본회의 최종 의결
광양시가 총액인건비제 시행에 맞춰 내놓은 조직개편안을 놓고 광양시의회가 검증작업에 들어갔다.
시의회는 지난달 30일부터 개회한 제152회 임시회에서 조직개편안 심사특위(위원장 정현완)를 구성해 면밀 검토 중에 있다. 시의회는 지난 6일 열린 특위를 비롯해 비공개 회의까지 진행하면서 집행부의 조직개편안에 다양한 의견을 쏟아냈다. 

6일 특위에서는 집행부의 조직개편안 기구 신설안에 대해 신설 7개과중 U-city 정책과와 감사평가담당관의 경우 폐지하자는 의견이 나왔다. 이는 U-city 정책과의 기대효과 미흡하다는 판단에 과 직제를 폐지하고 정보통신담당관실에 U-city 담당급으로 조정하자는 내용이다.

박노신 의원은 “U-city 정책과에 배정된 지리정보개발담당과 지리정보운영담당은 민원지적과의 지리정보담당을 두 담당으로 분류한 것 같다”며 “이는 U-city 정책과의 구체적인 업무가 불명확하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또 “설계심사담당과 견실시공담당은 기술업무로써 도시과나 건설과로 두는 것이 타당하다”며 “감사담당과 평가분석담당은 기획예산담당관실로 복귀하고 감사평가담당관실은 폐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황선범 총무과장은 제3의 부서에 설계심사담당을 두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설계심사가 가능하다고 답변했다. 황 과장은 “설계심사의 목적은 예산투입의 적합여부에 대한 심사는 물론 설계 단계부터 사전에 부실공사예방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기능이 강하다”며 “사업부서가 아닌 확인 평가부서에서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설계심사 기능 목적달성에 효과적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설계서대로 시공여부를 확인, 점검하는 견실시공팀과 같은 부서에서 추진하는 것이 업무추진의 연계성 등 보다 효율적인 업무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황 과장은 U-city 정책과의 필요성에 대해 “정보통신기술 발달로 유비쿼터스 시대로 급속히 변하고 있다”며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주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스템 구축과 콘텐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특위에서는 △세정과 두 개과로 분리 △교통행정과내 과태료 징수담당 신설 △민원출장소와 직소민원실 폐지 △문화담당과 관광진흥담당을 1개 담당으로 통폐합 등 의원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시의회는 조직개편안을 오는 10일 본회의에 상정해 의결할 방침이나 현재로서는 집행부의 원안대로 의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현완 심사특위 위원장은 “현재 공무원 수가 14만 인구에 비해 알맞을 수도 있지만 광양항 등 우리시만의 특수한 상황이 있어서 이에 따른 인력 증원도 필요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정 위원장은 “조직 기구가 개편되면 예산도 늘어나 정확한 평가분석을 통해 감사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며 “감사평가담당관의 경우 아직 생소한 부분도 많지만 필요할 것으로 본다”고 견해를 밝혔다. 
정 위원장은 “총액인건비제에 따른 조직개편안을 집행부에서 처음 제출한 만큼 의회에서 우선 집행부에 힘을 실어준 다음 앞으로 각 사안을 철저히 검증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원안 가결 가능성을 시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