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기고]
  • 광양뉴스
  • 승인 2022.06.03 18:29
  • 호수 96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순사건 희생자 및 유가족 명예회복을 위한 피해신고를 기다리며
광양시 총무과 시정팀장
이금균 광양시 총무과 시정팀장

 

여순사건은 해방정국의 소용돌이 속에 1948. 10. 19. 여수에 주둔하고 있던 국방경비대 제14연대 소속 군인들이 제주 4·3사건 진압명령을 거부하고 일으킨 사건이다.

우리 지역 주민들은 한국전쟁 이전과 마찬가지로 군경토벌대와 빨치산(partisan)의 틈바구니에서 희생과 고통을 치루며 입산통제가 해제된 1955. 4. 1.까지 묵묵히 아픔을 견뎌 내야만 했다.

여순사건을 여수에서 시작하여 순천을 거쳐 백운산이 있는 광양에서 끝난 사건이라 부르기도 할 만큼 우리 지역에 큰 피해를 준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여순사건 진상규명을 위해서는 피해자의 신고접수가 어느 때 보다 중요하다. 피해신고는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2023. 1. 21.까지로 정하고 있어 기간이 많이 촉박하고 이번 기회를 놓치면 언제 다시 또 신고를 할 수 있을지 모르는 상황이라 피해자의 신고가 무척이나 필요한 실정이다.

우리 광양은 여수, 순천지역과 달리 백운산이라는 산간지역을 중심으로 피해지역이 광범위하게 퍼져있고 피해자가 고령이다 보니 신고 자체가 어려운 경우가 많아 현장을 방문해 의견을 청취하고 신고를 받을 수밖에 없는 특별한 상황에 놓여있다.

오랜 시간이 지나다 보니 대부분의 피해자는 사망했거나 거동이 불편해 2세나 3세들의 신고를 기다릴 수밖에 없어 시에서는 전남대 사회과학연구소, 순천대, 광양시의회의 조사를 바탕으로 조사원 2명이 한 달여에 걸쳐 각종 자료를 취합해 현행화 작업을 실시했다. 현장조사는 1차로 면접조사를 하고 주위 분들의 의견 청취와 녹취가 이루어진 뒤 사실조사서를 작성하는 순으로 진행한다. 이러다 보니 보통 한 곳을 3회 이상 방문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

한 분의 대상자라도 빠지는 일이 없도록 피해자 조사로만 그치지 않고 집단조사 방식으로 마을 전체를 대상으로 조사가 이루어 짐에 따라 시간이 다소 많이 소요될 수밖에 없어 마을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함께 지역 유지, 이통장의 지원이 절실한 편이다.

접수신고에 있어서 전문교육을 이수한 조사원들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 신속한 조사와 원활한 피해신고 접수를 위해 광양시에서 6월에 조사원을 추가로 모집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광양시에서는 신고접수율 높이기 위해 리플릿을 만들어 홍보도 하고, 시장님 서한문을 보내고 버스 차량이나 방범차량을 이용한 홍보, 순회 설명회 개최 등 여러 방법을 통해 알리고는 있지만 노력에 비해 접수 건수가 급격히 늘어나지 않은 상황이라 피해자와 유가족의 많은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인근지역의 경우 10여년 전부터 유족회가 만들어 지고 시민단체가 지역의 구심점 역할을 하면서 접수신고에 적극 나서고 있어 이제 출발한 우리시로서는 부럽기도 하지만 유족회, 시민단체와 협력방안을 잘 모색하고 있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광양에서는 전남도 주관이 아닌 국가 주관의 여순10·19위령제가 열릴 예정이고 희생자와 유족을 추모하는 위령탑 조성사업 등 위령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해로 시민들과 시민단체의 관심이 어느 때 보다 뜨겁다. 아무쪼록 여순사건 희생자의 적극적인 접수로 빠른 시일 내에 희생자 및 유가족의 명예가 회복되길 기대한다.

<외부 기고 및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