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수호천사 운영비 부담 정부지원 절실
u-수호천사 운영비 부담 정부지원 절실
  • 귀여운짱구
  • 승인 2007.11.22 09:12
  • 호수 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시장, 정통부에 U-수호천사 시범지구 지정 건의
 
이성웅 시장이 정보통신부에 u-수호천사 서비스 사업에 따른 시범지구로 선정해줄 것을 건의했다.
이 시장은 지난 20일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LBS기반 u-수호천사 서비스 구축 중간보고회 설명을 들은 후, “이 사업이 전국에서 최초로 시도돼 사례도 전무한 상황이다”면서 “정통부에서 우리시를 시범지구로 지정해 추진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 시장의 이 같은 요청은 이날 열린 중간 보고회 곳곳에서 이번 사업의 허점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u-수호천사 서비스 시스템 구축은 광양시에 거주중인 치매노인과 정신지체ㆍ발달 장애인인 소지한 안심 단말기의 GPS 정보를 수신해 대상자들의 위치정보를 수집하고 일정시간 보관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 서비스 가입자들은 u-수호천사 홈페이지를 통해 대상자의 위치 정보 및 궤적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대상자별로 안심존을 설정해 서비스 대상자들이 설정된 안심존을 벗어났을 경우 보호자에게 SMS로 통보해 노인성 질환과 예기치 못한 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게 이 사업의 목적이다.
 
안심단말기, 생체 인식 기능 포함돼야
 
이 사업이 구축되면 광양시는 위급상황 발생시 관할지역 소방서, 경찰서와 연계 출동서비스로 긴급구조를 실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이날 중간 보고회가 끝난 후, 참석자들은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내놓았다. 조병록 광양만권u-IT연구소장은 “시스템 단말기기 바이오리듬이나 헬스케어 등 생체를 인식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야 한다”며 “단순히 위치만 파악된다면 기존의 휴대폰 위치파악 시스템과 다를 게 하나도 없다”고 지적했다.
 
조 소장은 또 “가정내에서 이 시스템이 사용될 경우 오차범위가 커 실질적인 효과가 미미하다”고 주장했다. 이 단말기의 경우 실외 오차범위는 14m, 실내는 600m에 이른다. 실내는 GPS로 추적되지 않기 때문에 오차 범위가 크다. 결국 가정안에서 대상자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을 경우 안심단말기는 사실상 무용지물이라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보고회 설명을 맡은 포인트아이컨소시엄 구본일 과장은 “현재 기술적으로 생체 단말기 시스템을 연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구 과장은 오차범위에 대해서도 “현재 휴대폰 방식의 실내 오차가 2km임을 감안하면 이는 상대적으로 적은 수치다”고 말했다.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최창호 과장은 “단말기에 생체 인식 기능을 접목시키는 것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면서 “이럴 경우 단말기가 커지는 단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성웅 시장은 “안심단말기는 바이오리듬이나 헬스케어 작동이 필수인데 현재 시스템상 이런 기술을 도입하지 못한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현재로서는 초보적인 기술을 도입해 위치추적을 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면서 “정통부가 광양시를 시범지구로 지정해 사업을 함께 추진하자”고 건의했다.
 
광양시 사업비·인건비 등 적지 않은 부담 안아
 
이 시장은 “당장 문제는 12월부터 수혜 대상자 300명에게 시범적으로 서비스 실시하면 이에 따른 인건비와 운영비가 커다란 부담이 예상된다”며 “본격 운영을 하게되면 시로서는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을 가지고 있어 정통부의 지원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오는 23일까지 모집하는 시범서비스 실시 수혜자는 광양시에 거주하는 300명으로 정신지체, 발달장애인 1~2급, 치매환자 등이 해당된다.

이에 따른 사업비는 단말기 통신비가 월 1인당 5천원으로 일년간 총 1800만원이 소요된다. 현재 시범서비스기간 1년 동안은 이 사업비가 책정돼 있으나 2009년부터는 시가 부담해야 한다. 우리 지역내 치매노인, 정신지체 등 보호를 받아야 대상자가 6700여명에 달한다는 것이 시로서는 부담이다.

결국 이에 따른 사업비와 24시간 상황실을 운영해야 하는 광양시로서는 3교대 근무에 따른 9명의 인력 등 사업비용이 적지 않게 들어간다는 것이다. 이 시장은 “인건비와 운영비를 광양시가 부담한다면 이에 따른 재정압박은 불가피하다”며 정통부가 시범지구로 지정해 지원해줄 것을 거듭 요청했다.    

이에 신혜라 정통부 전략담당은 “시범지구 지정은 법적인 검토, 기술적인 연구, 사업추진 방향 등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며 “정통부에 건의해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이 사업은 원래 인천광역시로 선정됐으나 인천시가 사업을 포기함에 따라 광양시로 넘어왔다. u-수호천사 서비스 사업은 11월까지 대상자가 완료되면 12월부터 일 년 간 시범 서비스를 실시한 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그러나 이 서비스 설명과정에서 노출된 안심 단말기의 한계, 막대한 사업비 등을 놓고 광양시가 어떻게 해법을 풀어나갈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