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산 국립공원 추진 재개 … 범시민 운동 필요
백운산 국립공원 추진 재개 … 범시민 운동 필요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3.06.18 22:04
  • 호수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운산지키기협의회, 조직 재정비
행정 및 지역정치권 의사 중요해
지역주민 설득 등 활동 재개키로

코로나로 주춤했던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을 위한 움직임이 다시 재개될 전망이다.  

백운산지키기협의회는 지난 13일 광양읍 YMCA 2층 회의실에서 제12차 회의를 개최하고 국립공원을 지정하기 위한 활동을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2021년 4월 이후 1년 2개월만이다. 

이날 회의에서 협의회는 “광양의 진정한 랜드마크는 백운산과 섬진강”이라며 백운산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하기 위해 조직을 재정비하고 정치권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필요성을 적극 홍보하기로 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최근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대구 팔공산의 경우 50%가량이 사유지로 이뤄져 지역사회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갈렸음에도 활발한 토론과 적극적인 설득을 통해 국립공원 지정까지 이어졌다.

아울러 백운산의 경우 인근 주민들이 임산물 채취 등을 이유로 반대의견을 피력하고 있지만 국립공원에 지정되더라도 주민들의 생계에는 영향이 없다는 입장이다. 

더불어 최근 추세를 보면 사유지 비율이 높은 무등산이나 태백산도 국립공원에 지정되고 있어 백운산도 가능성이 충분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협의회는 이날 회의에서 최우선 과제로 조직을 재정비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와해된 초기 백운산 국립공원 추진위원회 가맹단체들을 다시 한번 결집하고 이를 통해 지역 정치권과 행정에 목소리를 높이기로 했다. 

박두규 YMCA이사장은 “코로나도 엔데믹을 맞았기 때문에 조직을 재정비해 활동을 재개하면 좋겠다”며 “활동 초창기 8만명의 시민 서명을 받았지만 현재는 인구 구성이 일부 달라진 만큼 다시 한번 범시민 운동을 준비할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박수완 전남녹색연합 사무처장도 “조직을 빨리 재편해 참여단체와 책임있게 일을 추진해나갈 실무진을 구성해 행정 및 시의회와 접촉을 해야 한다”고 동감 의견을 피력했다. 

아울러 이들은 시민단체들이 참여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함이 있어 행정과 지역정치권의 생각을 묻고 주도적으로 활동해야 한다는 데에 의견을 모았다. 

백양국 광양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선거 때마다 시장 후보와 국회의원 후보들에게 정책제안을 해왔지만 긍정적인 답변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당선 후 적극적인 움직임이 보이지 않았다”고 꼬집으며 “시민 활동도 중요하지만 행정에서 국립공원 TF팀을 만들고 조례 제정이나 예산 배정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의회 등을 찾아 국립공원 지정을 위한 타당성 용역을 검토하고 준비 단계부터 주민들을 꾸준히 만나 설득하는 과정을 거치는 등 보다 체계적인 움직임을 가져가기로 했다. 

한편 서울대 남부학술림은 광양과 구례에 걸쳐 있으며 총면적은 1만6175ha에 달한다. 이 중 백운산 지역은 68%로 1만930ha가 포함되어 있다. 1912년 일제 강점기에 동경제국대학 연습림으로 지정된 이후 1946년 서울농대로 넘겨져 현재는 교육부가 소유한 채 서울대학교에 무상임대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 2011년 서울대학교가 법인화 과정에서 무상양여를 추진했으나 당시 광양시민들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