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외 환경단체, “광양제철소 고로 개수 중단” 요구
국내 외 환경단체, “광양제철소 고로 개수 중단” 요구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3.10.16 08:30
  • 호수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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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곳 단체 이름으로 공개서한
명확한 배출 저감계획 공개 촉구
광양제철소 “고로 개수 불가피”
△ 광양제철소 2고로.
△ 광양제철소 2고로.

국내외 환경단체들이 지난 6일 포스코에 공개서한을 보내 광양 2고로 개수계획을 취소하고 포항 4고로 탄소 배출 저감계획을 공개하라고 요청했다.

이들은 공개서한에서 “철강 산업은 석탄 기반고로 생산설비 위주로, 2019년 기준 국가 총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16.7%, 총 산업 배출량의 30%를 차지하고 있다”며 “광양제철소와 포항제철소 인근에서 특히 높은 대기 오염도를 보이는 것이 포스코의 막대한 영향력과 함께 탄소중립 이행에 포스코가 기여해야 할 사회적 책임을 말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단체들은 “포스코의 2050탄소중립 로드맵에 역행하는 고로 개수 계획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미 시작된 포항 제 4고로 개수에 대한 ‘탄소 감축 대안 마련’, 차기 계획돼 있는 ‘광양 제 2고로 개수 계획’을 철회하고 새로운 저탄소 설비로 전환하는 동시에 명확한 배출 저감 계획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포스코가 2050탄소중립의 중간 목표인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 10% 감축을 위해서는 현재 가동 중인 고로를 저탄소 설비로 전환하지 않고는 달성할 수 없다”며 “조강 1톤당 탄소배출량 원단위를 분석할 경우 포스코의 최근 6년간 탄소배출량은 유의미한 저감을 보여주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부에 탄소배출량 저감 기술 개발 및 수소환원제철기술 개발 등을 위해 8000억원의 연구개발 자금을 요청하면서 기존 고로 설비 개수를 위해 5190억원의 자체예산을 사용한다”며 “이는 저탄소 철강 생산 전환을 향한 기업의 의지 부족과 근시안적 경영의사결정의 사례를 단적으로 보여줌으로써 탄소중립을 향한 기업의 진정성을 의심하게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포항 4고로 탄소 배출 저감 계획 공개 △포항 4고로 개수 필요성을 포함한 예비 타당성 조사와 환경영향평가보고서 공개 △광양 2고로 개수 계획 취소 및 신규 저탄소 설비 전환 계획 대체 △탄소중립 로드맵에 따른 고로 단계별 폐기 계획 공개 등에 대해 오는 20일까지 답변해 달라고 요구했다.

포스코홀딩스 2023년 1분기 공시보고서에 따르면 포스코는 총 5190억원을 들여 고로 개수를 추진하고 있다. 포항제철소 제 4고로는 지난해 9월부로 2990억 규모의 고로 개수 계약을 맺고 올해 2월 개수가 시작됐다. 광양제철소 제2고로는 지난 2020년 2200억원 규모의 고로 개수 계약을 체결했으나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무기한 연기 후 현재 계약기간 등은 미정인 상태로 남아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광양제철소는 6000억원을 투자해 2026년까지 250만t 규모의 전기로를 신설하는 등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2050 탄소중립 로드맵에 맞춰 단계적인 탄소배출량 감축을 계획하고 있지만 조강생산량을 유지하기 위해선 당장 고로 개수는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공개서한에는 국내 단체 중 광양환경운동연합, 당진환경운동연합, 포항환경운동연합, 기후솔루션, 빅웨이브 등과 19개의 글로벌환경단체 등 총 24곳이 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