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순사건 진상보고서작성기획단 재구성 하라”
“여순사건 진상보고서작성기획단 재구성 하라”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3.12.23 17:33
  • 호수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지역 시민사회단체, 강력 요구
광양유족회 등 20개 단체 공동성명
구성원 대부분 역사왜곡 인물 포함

 

지난 1월 여순사건 유족들과 시민단체들이 전남도 동부본부 앞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여순10·19범국민연대 제공)
지난 1월 여순사건 유족들과 시민단체들이 전남도 동부본부 앞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여순10·19범국민연대 제공)

광양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여수·순천 10·19사건의 진상보고서 작성기획단(이하 기획단)이 이념적으로 편향된 인물들로 구성되는 등 정치적 중립성이 지켜지지 않았다며 기획단을 재구성하라고 나섰다.

여순사건광양유족회, 광양여순10·19연구회, 광양YMCA·광양YWCA·전남녹색연합,광양만환경포럼, 포스코OB철우회, 민주노총광양시지부, 진보당 광양시위원회, 광양진보연대 등 20여개 시민사회단체들은 지난 21일 공동성명서를 내고 현 정부의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보고서작성기획단 재구성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기획단 구성원을 보면 여수·순천 10·19사건을 또 다시 이념 갈등과 대립으로 몰아갈 수 밖에 없다”며 “올바른 역사 인식과 정치적 중립을 지킬 수 있는 인물들로 즉각 재구성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관련 학자나 국가폭력에 관심 있는 민변 소속 법조인 포함 △유족 비율 증대 △특별법 엄중 준수 △중립적인 기획단 구성 △중앙위 상정 후 통보 기일 준수 △ 윤석열 대통령 후보시절 약속 이행 등을 강력히 요청했다. 

이들은 “지역의 여순사건을 꾸준히 연구해 온 학자나 전문가가 단 한명도 없다”며 “이는 올바른 진상규명을 염원하는 유족과 국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볼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광양·순천 시민사회단체는 오는 28일 무안 도청 앞에서 관련 집회를 열 계획이다. 

앞서 지난 20일 서동용, 소병철, 김회재, 주철현 등 여수광양 지역구 국회의원과 전남도 지역구 국회의원 등 8명은 여순사건진상보고서 작성기획단을 재구성하고 편향된 이념으로 역사를 왜곡해 온 인물들이 아닌 공정하고 객관적인 인사들로 교체해야 한다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편 현 정부의 진상보고서작성기획단은 △허만호 경북대 교수 △나종남 현 육군사관학교 사회과학처장 등 논란의 여지가 있는 3명이 위촉됐으며 △양영조 현 한국국가전략연구원 연구위원 △김형석 (재)대한민국 역사와 미래 이사장 △남정옥 전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책임연구원 등이 전문가 조사단에 포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