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소, 물펌프 자동제어 설비 도입
광양제철소, 물펌프 자동제어 설비 도입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3.12.29 16:35
  • 호수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원 공급 불필요, 에너지절감 효과
타 설비에 적극 확대 도입 ‘예정’

광양제철소가 공업용수를 공급하는 펌프 유량을 전력 공급 없이 자동제어가 가능한 설비를 도입하며 에너지를 절감하는데 성공했다.

이는 최근 세계적인 원자재 가격의 급등 현상으로 인해 전력단가가 상승하며, 국내 제조업을 중심으로 제조원가 상승 대응과 에너지 절감이 주요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광양제철소가 적극적으로 대책을 마련한 것이다.

광양제철소에 따르면 기존에는 공업용수를 저장하는 물탱크에 용수를 공급하는 과정에서 펌프 수압을 조절하고 유량을 제어하는 장치에 전력 공급이 필수적이었다. 하지만 광양제철소는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전력단가 상승에 대응하기 위해 ‘무전원’ 펌프 유량 자동제어 설비를 적극적으로 발굴, 경제성 평가와 기술 적합성 평가를 거친 뒤 해당 설비를 성공적으로 도입하게 된 것이다.

광양제철소 소결공정의 보일러 용수공급 펌프에 처음으로 도입된 유량 자동제어 설비는 별도의 전력 공급이 필요 없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해당 설비의 작동 원리는 바로 배관 수압에 따른 유량 자동 조절이다. 공업용수를 공급받는 탱크에 저장된 용수의 양이 늘어날수록 펌프 배관 압력이 높아진다는 점을 활용해, 배관 압력이 상승할수록 펌프 회전수를 조절해 유체의 양을 줄여 용수공급을 감소시키는 원리다. 이를 통해 과다한 용수공급을 사전 차단, 펌프 소모 전력을 절감할 수 있다.이 같은 유량 자동제어 장치의 도입으로 전력단가 급등에 따른 제조원가 상승 문제를 해소하고 에너지 수요 감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광양제철소 에너지부 관계자는 “유량 자동제어 장치의 도입으로 원가 절감과 에너지 감축이라는 두 가지 효과를 한 번에 실현해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타 공장과 설비에 적극적으로 확대 도입해 에너지절감을 실현하는 친환경 제철소 구축에 기여하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