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향엽 예비후보, 윤대통령 이태원 참사 특별법 ‘거부권’ 비판
권향엽 예비후보, 윤대통령 이태원 참사 특별법 ‘거부권’ 비판
  • 김호 기자
  • 승인 2024.01.31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태원참사 피해자·유가족, 국민 저버린 대통령”
“참사 원인 밝히고, 재발 방지 대책 마련해야”
지난해 10월 29일, 이태원 참사 1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권향엽 예비후보
지난해 10월 29일, 이태원 참사 1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권향엽 예비후보

권향엽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지난 30일 이뤄진 윤석열 대통령의 이태원 참사 특별법 거부권 행사에 대해 강한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권 예비후보는 이 법안이 국민의 안전과 정의, 그리고 공동체의 회복을 위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대통령의 결정을 국민의 염원을 무시하는 행위로 규정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해 임기 중 아홉 번째 거부권을 행사하며 1987년 민주화 이후 최다 거부권을 행사하는 대통령이 됐다.

특히 쌍특검법(김건희 특검법, 대장동 50억 클럽 특검법) 거부권을 행사한 지 한달도 안돼 9번째 거부권을 행사하며 또 한번 민심을 저버렸다는 평가다.

권향엽 예비후보는 “이태원 참사 특별법은 진상규명과 피해자 지원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며 “이 법안은 참사의 원인을 밝히고,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 안전과 정의를 위한 중요한 법안을 정치적 이유로 거부하는 것은 대통령으로서의 책임을 저버리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권 예비후보는 “이태원 참사 특별법의 취지와 필요성에 깊이 공감하며, 참사의 피해자들과 그 가족들의 아픔을 외면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민의 안전과 정의를 위해서는 옳은 길이라면 반드시 함께 싸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