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신문 기금지원, 효과 있었다”
“지역신문 기금지원, 효과 있었다”
  • 이성훈
  • 승인 2008.10.16 10:17
  • 호수 2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지역신문 발전 모색을 위한 토론회…지원은 지발위 독립 사업으로
 
여론의 다양성을 위해 만든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은 존속돼야 한다. 정부의 간섭을 배제하기 위해 지역신문발전위원회와 사무국의 독립이 필요하다.”
13일 오후 ‘2008년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주간신문 선정사 협의회(회장 최종길)’가 서울 중구 한국언론재단교육원 회의실에서 주최한 ‘지역신문 발전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서 발제자 및 토론자들이 이구동성으로 강조한 내용이다.

이날 ‘지역신문 지원 사업 3년 과연 성과는 있어나’를 발제한 우희창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전문위원은 “선정된 지역일간지나 주간지들이 발전지원금으로 인해 매년 영업이익율(수익성)이 상승하고 있다”면서 “부채도 줄어들어 경영개선 효과와 질적 수준 개선효과도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어 “기자, 편집기자 등 종사자들의 자질이 향상됐고, 언론인으로서의 자긍심과 사명감도 높아졌다”면서 “재교육기회가 많아짐으로써 스스로 노력해야 한다는 동기부여가 됐다”고 말했다.
그는 지원기준 설정에 따른 효과로 △언론인으로서 갖춰야할 기본적인 체제정비와 개선 △각종비리 및 불법행위 등 사이비 행태 감소 △계도지 등 음성적 유착관계의 단절 △4대 보험 가입 △기자 채용시 남녀차별, 학력차별 감소로 투명성 확보 △유가부수 비율 항목으로 주간신문 시장 활성화 등을 강조했다.
 
지역신문발전위원회, 독립법인화 필수
 
특히 우희창 전문위원은 “2010년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될 지역신문지원특별법 개정시 사업 주체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를 독립법인화해 문광부로 부터 분리시켜야 한다. 그래야만 정부(문광부)는 예산만을 지원하고 신문기금에 간섭을 하지 않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와 한나라당이 추진하고 있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신문발전위원회, 신문유통원, 언론재단 등 통합은 각 기구에 대한 제대로 된 평가가 선행돼야 한다”면서 “객관적 평가 없이 단기간 성과를 내기위한 통합의 명분을 삼은 것은 잘못된 시각”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도덕적 기준강화가 지역신문을 건강하게 만든다’를 발제한 강창덕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는 “서울, 수도권 중심의 사고에서 비롯된 이명박 정부의 정책에 지역이 고사위기에 처했다”면서 “지방홀대 정책은 비단 언론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수조원이 투입된 10대 혁신도시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이어 “지역혁신도시 문제의 심각성과 조·중·동 무가지살포 및 경품 문제에 대해 지역일간지와 주간지는 무엇을 했느냐”면서 “지역신문들의 공동 대응이 중요했었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역신문사의 해외공짜 취재 수법도 다양해지고 있다”면서 “지자체에서 기자에게 돈을 주고 다시 입금하게 해 기자가 돈을 내고 가는 것처럼 위장하는 경우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자치단체에서 엄청난 돈을 계도지 명목으로 지원 받고 있고, 여기에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선정사로 혜택을 누리는 경우도 있다”면서 “지역신문발전위원회가 지역 선정시 계도지 문제도 크게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신문 고사 위기…특별법 개정안
 
토론에 나선 이승선 충남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지역신문의 시장을 넓히기 위해서는 지역신문 범위를 온라인 미디어까지 접근해 지역 신문시장을 확대시켜 공동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미디어랩, 대자본의 신문방송 겸영, KBS2와 MBC민영화 등 방송법 개정 및 신문고시 폐지 문제도 지역신문 시장을 고사상태로 몰고 갈 위험이 있다”고 밝혔다.

특히 “특별법 개정이 이루어진다면 빈곤 계층이나 소외계층 지원도 필요하지만, 더 중요 한 것은 구매 능력 있고 지역 여론을 주도할 수 있는 신문 독자 계발에 힘써야 한다”면서 “ 관급기사 의존에 탈피하고 지역정보가치 기사를 생산하고 추구할 수 있는 기자 인력을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민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국장은 “지역신문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 학계, 시민단체, 주민 등의 구성원들로 지역신문 개혁위원회나 활성화위원회 등 독립적 민간위원회를 만들어 구독자 지원, 지자체 홍보예산 등을 심의하면 될 것”이라면서 “지자체가 일방적으로 매체를 선정해 준 지역신문 홍보예산을 민간위원회에서 투명하게 관리해 분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순기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언론지원 단체 4대 기구 통합은 사실상 지역언론 지원제도 폐지와 같다”면서 “이제 논리적 문제로 접근하기보다는 중지를 모아 특별법 개정법안을 내야한다. 의원 입법이 많이 제출 할수록 국회 논의가 풍부해진다”고 강조했다.
오원집 <원주투데이> 발행인은 “지난 3년간 지역신문지원기금으로 인해 지역신문을 만들기 위한 새로운 의욕과 바람이 일고 있다”면서 “지원기금은 지역신문의 기반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만으로도 성과였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원과 관련된 논리적 문제보다 각 지역의 국회의원들 설득하는 노력 등으로 지원법이 영구법으로 갈수 있는 의지를 모을 때”라고 강조했다.
이영호 <군포신문> 발행인은 “지역발전위원회가 선정사 점수를 투명하게 공개했으면 한다”면서 “기획취재사업 정산이 까다로운데 KBS나 경기문화재단 등과 같이 증빙서류를 간소화가 해 줬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날 우상표 <용인시민의신문>대표의 사회로 시작된 지역신문 토론회에서는 50여명의 지역신문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토론회에 앞서 인사말을 한 조성호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원장은 “지역신문 지원사업으로 인적 전문성 강화, 기사 질 개선, 공익성과 공공성 확대 등 성과가 많았다”면서 “아쉬운 점이라면 기금사업의 다양성이 부족했고, 비용 정산의 어려움과 정부, 지자체의 광고 수주의 어려움 등이 있었다”밝혔다.

이어 최종길 2008년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주간신문 선정사 협의회 회장은 “정부의 서울, 수도권 발전 정책, 경기 침체, 언론기구 통합 추진 등의 영향으로 지역신문 시장 자체가 흔들이고 있다”면서 “과거 이 보다 더 어려운 상황에서도 지역신문을 만들어 왔다. 차분하게 대처해 가자”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