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소 부당행위 놓고 여야 ‘공방’
광양제철소 부당행위 놓고 여야 ‘공방’
  • 귀여운짱구
  • 승인 2008.10.16 09:25
  • 호수 2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제철소의 부당행위가 도마위에 올랐다.
광양제철소 하청업체에 대해 부당노동행위를 하고 있다는 논란과 관련해 국감에 나선 여야 의원들이 설전을 벌였다. 14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광주지방노동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광양제철소에 대한 부당노동행위 여부를 둘러싸고 여야 의원의 공방이 전개됐다.

홍희덕(민주노동당) 의원은 “광양제철소가 하청업체 노동자들이 민주노총을 탈퇴하지 않으면 업체에 불이익을 주겠다고 협박하는 등 하청업체 노사관계에까지 간섭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며 포문을 열었다.
그는 "광양 포스코 하청업체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연중무휴에 매월 3일의 휴가만 주어지고 15년을 일해도 법정 최저임금도 못 받는 상황"이라며 광양 포스코와 하청업체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정진섭(한나라당) 의원은 "국회의원이 면책 특권이 있다고 해서 한국경제와 사회에서 비중이 적지 않은 기업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도 밝혀지지도 않은 사안을 거론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맞받았다.

홍 의원은 이에 의사진행 발언을 요청, "포스코 관련 발언은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에서 입수한 자료를 검토하고 관계자로부터 충분한 얘기를 듣고나서 한 것"이라며 "정 의원은 면책 특권에 안주했다고 말한 데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분개했다.

두 의원이 날카롭게 맞서자 추미애(통합민주당) 환경노동위원장은 "면책 특권은 국회의원이 부당한 권력에 위축되지 않고 책임있게 발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며 중재에 나섰다.
추 위원장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제도권 안으로 들어와 소통하게 된 것도 지난 민주정부 10년의 성과인데 이들을 다시 밖으로 밀어낸다면 민주주의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광주지방노동청장에게 "포스코의 사내 하청업체에 대한 부당노동행위 논란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해 줄 것"을 촉구하는 선에서 설전을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