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시민행동, 광양항 축소 항의 성명 발표
광양항 시민행동, 광양항 축소 항의 성명 발표
  • 이수영
  • 승인 2006.10.20 15:15
  • 호수 18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주의에 기반 한 특정지역의 광양항 죽이기 음모를 강력히 규탄한다??
광양항 개발 정상화를 위한 시민행동(대표 정평기, 이하 시민행동)은 6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지역주의에 기반한 특정지역의 광양항 죽이기 음모를 강력히 규탄했다.

이날 성명서에서 시민행동측은 국가의 미래를 좌우할 항만정책이 단순 물동량만을 기준으로 하는 점에 대해 강력히 이의를 제기했다.
시민행동측은 이에 ▲부산지역 이기주의에 기초한 물량 부풀리기와 지역언론을 동원한 의도적인 정부정책 흔들기를 즉각 중단할 것 ▲정부는 가덕도 신항의 개발 속도를 늦춰야 할 것 ▲광양항 활성화를 위한 물동량 확보에 정부가 적극 나설 것을 주장했다.

시민행동측은 부산일보의 지난 3월 28일자 '광양항의 물동량 예측치를 또다시 130만 TEU 하향조정(690만 560만)될 것'이라는 보도와 관련, "해수부에 공식 확인한 결과 명백한 오보였음이 드러났다"며 "해수부는 현재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를 해놓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는 결국 "지역주의에 편승한 정치인들과 지역 언론이 의도적으로 광양항을 죽임으로써 가덕도 신항을 살린다는 음모에 대한 우려가 현실로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민행동측은 국가정책의 근본을 뒤흔들며 지역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지역이기주의에 당당히 대처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국가균형발전과 국가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국가적 과제속에서 지난 87년 출발했던 광양항 개발사업이 느닷없는 가덕도 신항개발이라는 지역주의적 정책에 휘둘리며 끊임없는 시련을 겪고 있다고 주장, 가덕도 신항개발 속도를 늦춰야 한다고 강력히 성토했다.

시민행동측은 "정부의 양항정책의지가 분명하다면 정책으로 보여줘야 할 것"이라며 "광양항 활성화를 위해 물량의 강제 배분 등 할수 있는 최대한의 조취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민행동은 또한 광양항이 일정한 경쟁력을 갖기까지 "대형선사의 광양항 유도 및 국내 수출입 화물의 광양항 이용을 유도하기 위한 정부의 강력한 정책의지가 필요한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광양-전주간 고속도로의 2007년 완공 ▲광양향 배후물류단지 조성을 통한 물류유치 ▲물량의 강제배분 ▲육료운송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등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절실하다고 촉구했다.
 
입력 : 2005년 04월 0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