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광양만권 환경센터’ 연내 발족 가능한가?
‘그린 광양만권 환경센터’ 연내 발족 가능한가?
  • 박주식
  • 승인 2008.10.16 09:23
  • 호수 2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무위, 재원확보방안 뚜렷한 답 못 찾아
 
연내 발족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그린 광양만권 환경센터’가 센터설립의 근간이 될 재원확보방안이 여의치 않음에 따라 발족이 순조롭지만은 않을 전망이다. 또 센터의 설립과 실질적 기능 확보를 위해선 광양만권 5개 시·군의 참여가 우선돼야 하지만 다른 시군의 참여의사가 전혀 없어 센터설립 본래 취지를 무색케 하고 있다.

그린 광양만권 환경센터 발족 준비위는 지난 14일 김창기 민간환경단체협의회장과 순천대학교 강형일 교수, 김효진 환경에너지부 팀리더, 김영덕 환경보호국민운동본부 회장, 이병철 환경관리과장, 허형채 환경보호국민운동본부 사무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실무위원회를 열고 환경센터의 조직과 기능, 사무소의 위치, 재원확보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달 30일 발족준비위가 센터 명칭은 ‘그린 광양만권 환경센터’로 결정했으나, 센터의 조직과 기능, 사무소의 위치, 재원확보 방안 등에 대한 합의를 이루지 못해 실무위원회의 검토 과정을 거치기로 함에 따라 개최하게 된 것이다.

실무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센터의 조직과 인원에 대해 15명 이상의 이사가 위촉된 상임위원회와 비상근 센터소장, 사무국과 정책개발실·환경교육실·연구협력실 등 1국 3실의 조직에 4명의 상근인원을 결정했다. 그러나 커뮤니티 센터나 관내 폐교 활용의 안을 두고 논의한 센터사무실 위치선정 은 다음회의에서 재 논의키로 했다.

또 환경보전기금 100억 원 조성 운영과, 연간소요예산을 관계기관과 기업체가 매년 출연해 운영하자는 두 가지 안 을 두고 논의한 재원확보 방안도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한 채 다음회의로 유보했다. 환경문제에 기여하는 기업의 기금출연을 요구하는 민간환경단체측과 이를 부담으로 받아들이는 기업 측이 이해를 달리했기 때문이다.

이보다 앞서 참석자들은 센터의 역할을 두고 서로의 주장을 펼쳤다. 광양만권의 환경현안에 대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키 위한 광양만권환경센터에 광양 이외 지역의 참여가 확보되지 않음에 따라 타 시군의 참여 여지를 확실히 하자는 내용이다.

김효진 환경에너지부 팀리더는 “센터 설립의 목적이나 담당해야할 기능은 광양만권으로 돼 있으나 현재 참여해 논의하고 있는 지역은 광양뿐이다”며 “다른 지역 환경단체나 기업을 어떻게 포함 시킬 것인지를 모든 기조에 보장한 연후에 역할 논의가 돼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병철 환경관리과장은 “환경에 큰 부담 없는 남해·하동은 물론 순천과 여수도 현재로선 참여 의사가 없는 것이 사실이다”며 “하지만 앞으로 광양만권 5개 시군이 참여해야 센터설립의 의미가 있는 만큼 다른 시군의 참여를 독려하되 참여에 따라 연차적으로 포괄할 수 있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결국 이날 논의는 현 단계에선 광양지역만으로 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이후 다른 지역의 참여가 이뤄 질 때 정관을 변경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