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발생하기 전 사전대비가 중요
재난, 발생하기 전 사전대비가 중요
  • 박주식
  • 승인 2008.12.04 09:50
  • 호수 29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해지역 오명 없도록 대책마련 나서야
 
언제부터인지 우리는 재난과 재해로 둘러 싸여 있다. 옛날에 재해란 대개가 자연재해였다. 매년 찾아오는 태풍과 홍수 등이 그것이다. 하지만 현재는 재해지 대부분이 사회재해나 인간재해다.

 갈수록 재해나 재난의 가능성은 높아지고 불안감은 점점 커지고 있다. 한 사람 또는 사회가 저지를 수 있는 사고의 폭이 커진 것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도처에서 일어나고 있는 각종 재난과 참사 때문에 피해를 입고 그 후유증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이 우리 사회에는 엄청나게 많다.
‘반복되는 재난 어떻게 할 것인가?’란 주제로 전국 14개 일간지ㆍ주간지 기자들과 함께 지난 8월 1차 워크숍으로 시작된 대난대비 취재 보도를 이번호로 마무리 한다.

그동안 강원도 인제와 평창, 경북 봉화 등 국내 수해피해지역의 개별 사례들과 방재 선진국 일본에 대한 여러 사례를 통해 재난의 예방과 대응활동을 살펴봤다. 한국언론재단 지역신문발전위원회와 희망제작소 재난관리연구소가 국내 재난전문 취재기자를 양성하겠다는 목적으로 실시된 이번 공동기획취재는 비록 전문기자양성 까지는 아닐지라도 재난에 대한 관심과 보도 지침을 이끌었다는 면에서 의미가 크다.
재난전문기자 양성이라는 이번 공동기획취재의 취지에 따라 고베지진 시 사옥을 잃고도 지진참사취재 보도를 통해 고베 시민들의 큰 기대를 받았던 고베신문 방문은 재난 상황 시 취재 보도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올바른 방향을 설정해 줬다.
 
재난보도, 피해자의 심경을 먼저 이해해야

언론은 재난이 발생하기 전엔 예비 차원에서 재난이 인류사회에 물적 인적 피해를 많이 준다는 경각심 고취가 중요하다. 또 재난이 발생이 됐을 땐 피해상황을 신속하게 보도 하는데 더해 현장을 직접 보여주고 그들의 고통을 들어 그것을 보도 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복구기엔 행정기관의 행정서비스와 지원 금품 배분, 정부에 요청하는 피해자 목소리를 많이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

오노 고베신문  사회부 차장은 “재난 현장 보도는 보도하기 전에 피해자의 심경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이해라고 하는 것은 화사한 복장, 웃으면서 잡담, 담배를 피거나 꽁초를 버리는 것 등을 피해자의 입장에서 삼가야한다”며 “현장 피해자들과 같이 울면서 보도함으로써 상대방의 아픔에 동참해, 보는 사람도 동참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전국지는 재난이 났을 때만 보도하고 가버린다. 하지만 지역신문은 재난이후 모든 발생 상황을 계속해서 보도 하는 게 우리들의 사명이다”며 “복구 과정에서 소외된 부분은 없나 체크하고 피해자의 말을 들어 주고, 그 사람이 납득할 수 있는 말을 해주며 긍정을 해주는 것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광양의 경우 그동안 가장 큰 재난은 2002년 대한민국 건국 이래 최악이라 할 만한 피해를 낸 태풍 루사다. 2002년8월 30일부터 9월 1일까지 광양지역을 휩쓴 태풍 루사는 고귀한 인명과 엄청난 재산상의 피해를 끼쳐 시민 모두에게 크나큰 상처와 실의를 안겨줬다.

당시 피해는 사망·실종자 6명에 100세대 259명의 이재민이 발생했고, 재산피해는 1050억 5800만원에 달했다. 수해 복구에 투입된 예산은 1396억1800만원이 투입됐다.
이 같은 자연 재난은 우리들이 원하든 원하지 않던 상관치 않고 발생하고 있으며, 그 횟수와 피해는 해가 거듭할수록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발생하는 재난에 완벽하게 대응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다만 충실한 사전 대비로 그 피해를 최소화 하려는 노력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리지역은 자연재난과 더불어 환경재앙에 대비하는 노력 또한 필요하다.
광양만은 여천석유학단지와 광양제철산단, 대규모 발전소, 중소 공단 등으로 오염 포화 상태에 도달해 있다. 이는 정부가 스스로 광양만을 대기오염 특별보전대책지역, 대기환경 규제지역, 특별관리해역으로 지정 관리함에서 그 심각성은 이미 공공연한 것이다.
 
 
대기오염 대책 마련에 정부·기업 나설때
 
여천지역은 이미 1995년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조사에서 공단 주변마을의 환경적 상태는 주민의 주거지역으로는 부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광양지역 역시 지난 2003년 서울대 보건대학원의 조사 연구 결과 호흡기계의 질환들의 경우 다른 지역 내지는 전국적인 자료와 비교해 공단주변지역 에서 높은 증상 호소율과 유병율을 보이고 있다고 밝힌바 있다.

특히 오존의 경우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에 머물 정도로 높은 지역으로 이는 대기오염에 따른 연관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기자가 지난 2006년 일본의 4대 공해병중 하나인 미나마타병 50주년을 맞아 방문했던 미나마타 지역은 아직도 공해병이 진행 중이었다.
50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미나마타병은 계속되고 있었다. 정부 인정환자 2955명에 인정되진 않았지만 의료비 지원을 받고 있는 1만 여명의 환자, 인정 신청을 준비하는 1만 여명 등이 공해병의 무서움을 증명하고 있었다. 정부와 기업의 책임회피, 늦장 대응이  더 큰 화를 불러온 것이다. 공해병은 대대손손 물려줄 수밖에 없는 저주 받은 병이다. 
 
정부와 기업의 무책임이 얼마나 감당키 어려운 결과를 초래하는지에 대한 교훈은 광양병을 예견하는 우리에겐 타산지석으로 삼을 일이다. 이미 광양지역에도 광양병은 시작되고 있다 할 수 있다. 대기오염에 따른 호흡기질환자를 우리주변에서 흔히 접하고 있으며 스스로도 알 수 없는 비염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재난은 발생하기 전 사전대비가 중요하다. 미나마타병을 앓고 있는 현지주민들의 한결같은 증언도 ‘초기에 회사가 인정하고 배출을 중지 했더라면, 병을 알게 된 단계에서 정부가 생선 먹는 것을 금지 시켰다면 이처럼 엄청난 결과로 이어지진 않았을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광양병이란 말이 아예 생겨나지 않도록 기업과 지자체, 정부가 적극 나서 대비에 나설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