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남해안 선벨트 추진, 어디까지 왔나
광양시 남해안 선벨트 추진, 어디까지 왔나
  • 이성훈
  • 승인 2010.10.04 09:43
  • 호수 38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만ㆍ진주권 광역개발협의회 재정립 필요
정부의 3차원 국가발전 정책인 남해안권 발전 종합계획(선벨트 사업)이 확정된 후 남해안권은 국가발전의 신 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남중권은 특히 동서화합, 국가통합 지역상생발전의 상징지역으로 관련 지자체간 협의체를 구성해 공동 번영을 도모하고 선벨트 사업의 성공모델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는 지난 2008년 11월부터 7개월 간 남해안 선벨트 광양지역 발전계획 연구용역을 실시했다. 이후 선벨트 종합계획 시달 및 세부추진계획을 작성, 4대 부문, 17개 단위사업, 28개 세부사업을 확정했다. 이중 중요한 정책을 살펴보면 △자유무역지역 확대 지정 연구용역 추진 △섬진강 100리 테마로드 조성사업 △광양항~일본 카페리 항로 개설 △국제 원부자재 수급 지원센터 건립 등을 들 수 있다.

현재 남해안권 발전 종합계획 중 광양시에 반영된 사업으로는 광양항 컨부두 건설과 광양항 배후단지 개발은 국책사업으로 이미 추진 중이다. 인프라 중심의 프로젝트로는 광양~진주 경전선 복선전철화, 이순신대교 건설, 목포~광양 고속도로 건설 등을 꼽을 수 있다.

장기적으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한 사업으로는 첨단 신소재희유금속 산업 클러스터 구축 글로벌 연구중심 대학 유치 자연 생태박물관 건립 등이 있다. 한편 민자사업으로는 비즈니스리조트 호텔 유치, 신금일반산단 개발, 명당산단 개발, 망덕지구 농공단지 조성, 첨단기술도시ㆍ문화예술도시 조성 등이 있다.

황학범 기획예산담당관은 “정부의 지역발전 정책은 지역경쟁력 강화와 지역간 상생발전, 분권적 지역개발에 기조를 두고 있다”면서 “행정구역을 초월해 지역간 연계협력으로 더 큰 성과를 도출해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담당관은 “지난 5월 정부의 남해안권 발전 종합계획 확정을 계기로 남중권 발전 협의체 구성에 광양시가 주도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남중권 중추도시로서 상징적이고 실질적인 성과를 거둬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에 대한 대책으로 “기존 ‘광양만ㆍ진주권 광역개발 협의회’의 기본 개념을 승계하되 현 정부의 정책기조를 반영하는 차원에서 9개 시군의 합의를 통해 규약을 개정하고 협의체를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시는 올해 안에 남해안 남중권 발전협의회 창립을 목표로 내년 상반기 까지 협의회 운영 및  활성화를 통해 정부가 계획 중인 사업을 국비 확보 및 민자 유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