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5기 1년 성과 집중 질문
민선 5기 1년 성과 집중 질문
  • 박주식
  • 승인 2011.07.25 10:00
  • 호수 4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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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99회 광양시의회 정례회 시정질문


제199회 임시회 시정질문이 지난 21일과 22일 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렸다. 21일에는 정경환ㆍ장석영ㆍ송재천 의원이, 22일엔 김성희ㆍ김정태ㆍ이서기 의원이 각각 시정 질문을 펼쳤다.

이번 시정 질문에서 정경환 의원은 △여객선터미널 부근 건축물 제한방안 △특화거리 지정계획 △노상주차장 확보방안 △토석채취장 복구 대책 등을 질의 했다.

장석영 의원은 △광영동주민 숙원사업 △자치단체의 기부, 보조 또는 출연의 제한 △가야산 난개발 방지방안 등을 질의했고, 송재천 의원은 △전략적인 재정운영방안 △마동 저수지 일원의 조속한 개발 △쇼핑인프라 확충 △명당들 침수피해 대책 등을 질의하고 집행부의 대책을 물었다.

김성희 의원은 △공직기강 확립 △가야산 골프장 인허가 관련 △광양탱크터미널 행정소송 1심 패소 등을 질의했고, 김정태 의원은 △3농 선진화 추진사항 점검 △각종 급식 지원 시스템 일원화 방안 △수출물류센터 활성화 방안 등을 질의했고, 이서기 의원은 △행정혁신 추진의지와 계획 △명품도시 추진 실적 △하동 갈사만 개발효과 흡수 대책 △마동 웰빙 스포츠 단지 조송 계획 등을 질의했다. <편집자주>

정경환 의원

광양훼리 여객선터미널 부근의 준공업지역에 건축물 허가 신청이 들어왔을 경우 불허할 방법이 없겠지만 여기에 대한 대책은

이상표 항만도시국장

광양훼리 여객선터미널 부근에 들어선 건축물은 총 38개 건축물 중 철근 콘크리트 건축물이 8개, 조립식 건축물이 30개로서 79%가 임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조립식 건물이며, 이 지역 업종은 15개소가 음식점으로 평균면적은 271㎡로 파악됐다.

실호공유수면매립 조성지는 준공업지역으로 건축 인ㆍ허가시 건축법상 건축물에 대한 용도제한 규정은 있으나, 조립식 건축물에 대한 건축 허가를 불허할 수 있는 관계 규정이 없어 조립식 건축물에 대한 문제점을 알고 있으면서도 이를 불허 하거나 제한할  수 없는 실정이다. 앞으로 이순신대교 주변을 비롯한 길호공유수면 일원이 특성화된 이미지나 개성있고 독특한 가로경관이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시청앞 사거리~강남병원 구간에 대각선 노상주차장을 조성은

이상표 항만도시국장
지난 6월 23일 노상주차장 조성관련 관련기관 협의를 했다. 그 결과 대향주차 후 이동시 차선 침범으로 인한 교통사고 위험이 뒤따르고 한전 지중화 시설을 옮기는데 20억원이 소요되는 등 많은 예산이 수반된다.
따라서 현행 노면 평행 주차라인을 설치해 운영해 보고 추후 노상 유료주차장으로 전환하여 관리자로 하여금 주차질서를 유도하도록 추진하겠다.

사랑병원 뒤 근린광장을 임시주차장으로 조성할 계획은

이상표 항만도시국장
사랑병원 뒤 광장은 근린광장 내에는 ‘국토의 이용에 관한 법률’ 제63조에 의거 주차장을 설치할 수 없어 도시관리계획 변경이 불가하다.
특히 중동광장은 보행과 녹지축으로 추후 녹지공간 부족 시 확보대책이 없다. 광장 내 어두운 부분은 밝기를 조정하는 등 광장으로 존치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장석영 의원
광영상설시장 상가 활성화를 위해 상가 주차장 확충과 점포면적 규제완화 방안은

이상표 항만도시국장
광영상설시장 상가 주차장 확충은 2009년 준공이후 추가로 8억원을 투자해 시장 인근에 주차장 25면과 옥상에 상인교육관을 설치해 상인과 주민들이 이용 중이다.
시장 인근 3필지에 주차장을 추가로 조성할 경우 약 6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나 현재 국비 지원이 어려운 상황으로 광양ㆍ옥곡 5일시장 현대화 사업이 마무리 된 후 검토해 주진하겠다.

점포 확장 규제완화는 점포 협소(점포당 19㎡)로 인한 판매 영업에 다소 불편한 점이 있으나, 점포사용에 대한 입점원칙, 타 시장과의 형평성, 전대 문제 등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함에 따라 상인회의 의견수렴과 면밀한 검토 등을 통해 점포확충에 대한 입점 규제 방안을 마련토록 하겠다.

이상표 항만도시국장
광영상설시장 상가 주차장 확충은 2009년 준공이후 추가로 8억원을 투자해 시장 인근에 주차장 25면과 옥상에 상인교육관을 설치해 상인과 주민들이 이용 중이다.
시장 인근 3필지에 주차장을 추가로 조성할 경우 약 6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나 현재 국비 지원이 어려운 상황으로 광양ㆍ옥곡 5일시장 현대화 사업이 마무리 된 후 검토해 주진하겠다.

점포 확장 규제완화는 점포 협소(점포당 19㎡)로 인한 판매 영업에 다소 불편한 점이 있으나, 점포사용에 대한 입점원칙, 타 시장과의 형평성, 전대 문제 등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함에 따라 상인회의 의견수렴과 면밀한 검토 등을 통해 점포확충에 대한 입점 규제 방안을 마련토록 하겠다.

각종 출연금은 광양시 소관에 속하는 사무와 관련한 것인지, 어떤 법적 근거에 의한 것인지

이성웅 시장
전라남도 인재육성 장학금은 지방자치단체가 권장하는 사업으로 ‘재단법인 전남인재육성재단 설립 및 운영지원에 관한 조례’에 명시되어 있는 사항이며, 전라남도 남북 교류 협의회는 도내 22개 시군을 회원으로 하는 사단법인으로 공익법인에 해당된다.

U-IT 연구소와 네덜란드 국제물류대학은 지방재정법에 국고 보조재원에 의한 시비부담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사안이다. 섬진강 환경행정협의회는 ‘지방자치법’, 전남테크노파크는 ‘재단법인 전남테크노파크 설립 및 운영조례’ 및 ‘광양시 기업사랑 및 기업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출연하고 있다.

전남영상위원회는 우리시와 여수, 순천 3개시가 공통운영하는 법인으로 우리시 홍보를 위하여 지원해 왔으나 면밀한 검토가 필요한 부분이며, 전남 드래곤즈에 집행한 부분은 우리시 홍보효과 극대화를 위해 시책사업으로 추진한 것으로 단순 지원금이 아니다. 제시한 사례 이외의 업무들도 폭넓게 검토하여 지방재정법 등 관계법에 저촉되는 일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

가야산에 골프장이 개발에 따른 전원주택 등 난개발이 방지 대책은

이성웅 시장
도시공원이 결정된 경우 도시공원내에서 공원시설을 설치하고자 할 경우에는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제16조 및 같은법 제16조2의 규정에 따라 공원조성계획을 입안하여 도시관리 계획으로 결정하도록 되어 있다.

도시공원 시설에는 법적으로 허용된 시설만 설치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어 전원주택 등은 입지할 수 없게 되어 있다. 가야산 근린공원은 경사도가 급하고 개발가능한 분지 형태의 토지가 많지 않아 난개발이 이루어질 가능성은 적다고 생각되지만 전반적으로 검토해 대책을 강구토록 하겠다.

송재천 의원
지방채를 차입하더라도 도전적이고 전략적으로 재정을 운영해야 한다고 보는데

이성웅 시장
우리시 지방채는 현재 307억원으로 도내 시단위 자치단체 중에서 가장 낮아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하는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결과 재정건전성 부문에서 우수 자치단체로 분류되고 있다. 우리시가 도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도시기반시설, 택지?공단조성, 체육?문화시설 등 도시 인프라 구축이 시급한 실정에 있으므로 그동안 예산편성 때마다 경상사업비를 최대한 줄이고 투자사업비를 늘려서 현안사업 추진에 적극 노력해 왔으며, 국?도비 등 의존재원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방채 차입은 일시적으로 현안사업을 해결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지방재정에 압박을 주는 부담요인이 되어 재정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차입에는 신중을 기해 왔다.
정부 승인 없이 우리시 자체적으로 기채할 수 있는 230억원의 범위 내에서 지방채를 차입하여 전략적으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원님의 의견에 대하여는 시민들의 재정부담과 관련되는 부분이므로 각 계층의 심도 있는 논의와 의견 수렴을 통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서 합리적인 방안이 모색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


커뮤니티센터와 마동저수지 일원의 조속한 개발 방안은

이성웅 시장
마동 유원지는 중마동을 비롯한 주변지역 주민, 나아가서는 인근 지자체 주민들이 찾을 수 있는 소중한 휴식공간으로서 커뮤니티센터를 포함한 민자 투입부분을 제외하고 총 245억원의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이다.

지금까지 116억원을 투입하여 사유지 매입(총 23만5천㎡중 21만㎡ 매입 완료 89%) 그리고 산책로, 시민 편의시설 등 일부 시설을 설치 한 바 있으며, 농어촌공사 소유 저수지는 매입비가 40억원이 소요되는 만큼 분할 매입이나 매입하지 않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등을 검토하고 있다.

마동유원지는 여수세계박람회, 순천만 정원박람회 그리고 2012 광양 페스티벌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업을 서둘러야 한다는데 대하여 적극 공감하고 있다. 다만, 대규모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인 만큼 일시에 예산을 확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가용 예산의 범위내에서 사업비를 확보하되 우선적으로 반영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명당들 침수대책과 명당2지구 이주 대책은

정석우 산단개발 추진단장
개발대행사들의 회사사정에 따라 토지 보상금이 예치 시기가 달라 토지 보상이 단계별로 추진돼 보상이 완료되지 않은 경계부에 가 배수로를 설치하지 못하였던 차에 지난 9일과 10일 양일간 386mm라는 많은 양의 집중호우가 발생했다. 2지구 공사중에는 산단경계부인 국도 2호선부터 섬진강 제방까지 약 900m에 대해 토공배수로 설치로 우수를 분산 배제토록 하겠으며 집중호우에 따른 배수지연이 예상되면 섬진강 제방에 비치된 양수기를 가동해 강제 배수로 침수가 되지 않도록 만반의 태세를 갖추겠다.

항구적으로는 명당마을을 포함한 명당3지구의 자연녹지지역을 준공업지역으로 개발계획을 변경해 산단으로 조성토록 하겠다.
명당2지구 이주민들의 요구사항을 검토했으나 지원할 있는 근거가 없어 안타깝게 생각한다. 관내 미분양 아파트 현황을 파악해 안내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강구해 이주민을 설득하겠다.

김성희 의원
‘광양시 공무원 기강 해이’에 대한 광양시 주간신문의 일련 보도에 대한 견해는

이성웅 시장
우리 시 공무원의 공직기강과 관련하여 주간지를 비롯한 여러 언론에 보도됨으로써 행정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가 낮아지고, 공무원 몇 사람의 잘못된 행동으로 인하여 그동안의 노력과 성과가 저평가 되는 등 시민들에게 실망을 안겨 드리게 된 점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
평소 우리 공무원들에게 업제적 협의를 통해 종합적이고 면밀하게 업무를 추진하면서 시민에게는 섬김의 자세로 임하라고 누차에 걸쳐 강조하였고, 어려운 사안이 발생할 때마다 공무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하여 관용을 베풀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정의 누수 현상이 발생된 부분에 대해서는 철저한 분석과 예방 행정으로 앞으로는 이와 같은 문제가 재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
기존의 시민명예감사관 제도의 기능을 보강하고 시 자체 감사기능과 조직관리 시스템을 보다 강화하여 공직자의 복무기강이 해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

대다수 공무원이 열심히 일하고 있지만 만에 하나 일부 공무원의 정상적이지 못한 행동이나 부진한 업무추진이 발생될 경우에는 업무결과에 따른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여 신상필벌을 엄격히 적용할 것이며, 비리 적발시에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일벌백계하여 바람직하고 효율적인 조직문화가 형성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

광양탱크터미널 행정소송 패소이후 대책은

이상표 항만도시국장
먼저 광양탱크터미널(주)의 행정소송 1심 패소로 인해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향후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부서간 업제적 업무협의를 강화하는 등 인ㆍ허가 업무 추진에 더욱 더 신중을 기하겠다. 그리고 물적피해 손실은 2010년 8월 유류탱크설치 허가 신청 이전인 2009년 11월부터 치밀하게 불법으로 추진하다 발생한 손실이므로 회사 스스로 감수해야 할 것으로 현재 판단이 된다.

현재 시는 항소를 제기한 상태이며 광주고법에 항소이유서를 2011.8.4일까지 제출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행정소송 승소를 위한 T/F팀을 구성하고, 제1심에서 우리시 주장이 인용되지 못한 것에 대해 명확한 관련법규와 근거자료를 제출하여 인용되도록 하고 1심 법원의 법리 오인 및 증거자료 착오 인정 사항을 적시하여 승소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신금산단 민간개발 협정서에 따른 매수 청구 시 대책은

정석우 산단개발 추진단장
이 협정은 의회 의결사항이 아니며 시 조례로 따로 정하고 있지 않아 당시 시의회 의결을 받지 않았다. 우리시는 본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 될 수 있도록 행정적 재정적 지원 약속을 성실히 이행하고 있으므로 매수 청구권을 인정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는 것이 법률전문가 들의 공통된 자문결과다. 본 사업은 아직 준공되지 않았다. 우려는 이해 하지만 분양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걱정은 끝이 날 것이다. 준공 후 1년 안에는 100% 준양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정태 의원
3농선진화 추진사항에 대한 평가는

이성웅 시장
3농은 살맛나는 농촌건설, 자부심과 긍지를 갖는 농업인,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농업을 뜻한다. 시는 민선 3기인 2003년도에 ‘광양시 농업발전 5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해 왔다. 3농 선진화 시책은 이러한 농업발전 전략의 연동계획으로 추진하게 된 것이다.
그동안 우리 농업은 2003년 일반회계 예산의 7.2%(153억원)에서 2011년에는 13.1%(486억원)로 해마다 증가추세를 보여왔다.

이러한 정책시행과 투자결과 2010년 말 기준 우리 시 평균 농가소득은 호당 3,639만원으로 전남 평균보다 1200만원 전국 평균보다 550만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농업소득 1억원 이상 농가가 104농가가 되었으며 벼농사 식부면적을 4,600㏊에서 2,100㏊로 줄였고, 매실소득 약 300억원, 애호박 220억원 단감 156억원, 쌀 150억원, 양상추 135억원 순으로 소득을 창출했다.

벼농사 대신 매실, 애호박, 단감 등 특용작물을 특화하는 것이 소득증대에 기여한 셈이다.
향후 우리 농업은 미래 생명산업이요, 웰빙시대를 주도하는 신산업으로 육성한다는 인식하에 작지만 강한 강소농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호당 소득 5천만원 실현을 위해시정의 역량을 집중시켜 나가겠다.

각종 급식지원 시스템 일원화 방안은

이성웅 시장
급식지원사업은 농업지원과의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식재료 지원사업을 비롯해서 교육체육지원과의 무상급식 지원, 그리고 사회복지과의 보육시설 급식비 등 총 130여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시부담 50%, 국비 5%, 도비 16%, 교육청 부담이 29%이다.

급식비 지원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체계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서 급식 지원사업 일원화의 필요성을 제시한 의원님의 의견에 공감한다. 다만, 부서별 소관부처가 상이하여 급식비 지원지침과 방법이 달라 업무 일원화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현재 도에서도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있고, 인근 자치단체에서도 TF팀을 구성하여 시범 운영하고 있으나 아직은 정착단계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시 차원에서도 관계부서간 업제적인 업무 협의를 통해서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해 나가되 타 지역의 추진상황을 예의 주시하면서 면밀히 검토해 나가겠다.

수출물류센터의 활성화에 대한 저해요인 분석과 대책은

문영훈 농업기술센터 소장
농산물수출물류센터는 2004년도 개장 이후 2006년까지 적자운영을 해오다 2006년이후 농산물 수출과 친환경 농산물 학교급식 등을 병행 처리하면서 매년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하여 현재 약 100억원 규모의 매출실적을 올리고 있는 등 지역농업인들의 판로확보에 크게 기여  하고 있다.

다만, 수출이 12%, 내수가 88%를 차지하고 있어, 농산물수출물류센터로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하여 농산물 수출 물량확대가 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어, 수출농산물 품목개발, 타 지역 수출물량 유치로 본래의 기능 활성화와 광양항 물동량 증대에도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파프리카 등 수출농산물 생산기반의 지속적인  확충과 수출농산물 생산단지 지원농가의 수출 참여 유도등을 통해 우리지역 자체 수출물량 확보에 노력하고, 전남권은 물론 타지역 수출농산물 유치활동도 적극 전개해 나가겠다.

또 다양한 품목의 친환경농산물 생산 확대, 수출물류센터  저온저장고등 주요 시설물 보완을 통해 원활한 농산물 수출과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공급 등을 통해  농산물수출물류센터 운영 활성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이서기 의원
광양제철소 혁신프로그램 도입 실적은


이성웅 시장
광양제철소가 혁신활동을 통해서 연간 수천억원의 원가를 절감했다는 보도를 접하고 혁신에 대한 노력의 성과에 대해서 실감했다.
공공부문의 혁신도 마찬가지다. 창조적 업무혁신을 통한 행정업무의 효율화와 대시민 서비스의 질적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것이 피할 수 없는 시대적 상황이며 사명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그동안 우리 시에서는 포스코 혁신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하여 창의적 문제해결 기법인 ‘트리즈 교육’을 실시한 바 있으며 지난해부터는 전 부서가 참여하는 창의혁신과정(CCI)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직무연찬 교육, 사이버교육, 자기주도적 상시학습 추진 등 공직자 의식개혁과 업무추진 방식의 변화를 이루기 위한 다양한 교육과 학습을 실시해 오고 있다. 앞으로도 더욱 더 효율적이고 체계화된 프로그램을 발굴, 추진함으로써 혁신이 공직자의 의식과 행동속에 체화(體化)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명품도시 의미와 추진실적은

이성웅 시장
잘 아시다시피 현대사회는 도시 경쟁력이 곧 국가 경쟁력이 되는 시대다.
파리, 뉴욕과 같이 오랜 역사와 문화를 기반으로 트렌드를 선도하는 세계적인 도시들이 있는가 하면, 두바이처럼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스스로 진화하는 도시도 늘어나고 있다.
독창적인 문화와 감성을 갖춘 도시가 세계적인 브랜드가 되고, 도시가 국가를 넘어서 새로운 의미가 되는 시대로 이미 접어들었다.

명품도시는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노하우를 갖추고 경쟁력 있는 세계 도시로 발전해 나가고 있는 도시를 말한다. 시는 지난 2008년 시민의 날에 글로벌 명품도시 원년을 선포하고 세계도시화 시책과 주민소득 5만불 시대, 市 비전 등을 발표했다.
글로벌 명품도시 시책개발 TF팀을 구성해서 워크숍을 개최하여 세계 유수 항만 100개 도시와 우호 협력 결연, 농가소득 1억원 이상 100농가 육성 등 52개 과제를 추진해 왔다.

민선5기 새롭게 설정된 비전 달성을 위해 신규 시책 발굴도 중요하지만 그동안 추진해 온 사업을 잘 마무리하고 市 미래 100년 도약을 위해 준비해야 한다는 점에서 민선 5기에 반드시 추진해야 할 사업으로 15대 중점과제를 선정하여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마동 웰빙레포츠 단지 조성 계획은

이상표 항만도시국장
마동 웰빙레포츠단지는 1991년 10월 마동유원지로 도시계획시설결정되어 1997년 3월 유원지 조성기본계획을 수립하였으며 2003. 12월 기본계획을 변경했다.
주요시설물은 커뮤니티센터, 다목적 운동장, 각종 레져시설, 호텔 등으로 계획되어 있으며
총사업비는 약 857억원으로 공사비 582억원 보상비 273억원 기타 2억원이다.

그동안 커뮤니티센터 건립, 산책로 조성, 가로등, 정자 및 운동기구 설치, 사유지 보상등 지금까지 투자한 사업비는 커뮤니티센터 건립을 위한 포스코가 투자한 296억원의 민자를 포함하여 총 428억원이 투자 되었다.

마동 웰빙레포츠단지 조성은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므로 계획대로 추진할 것임을 말씀드리며 우선 2012년도에는 사유지 매입을 완료 할 계획이며 마동 웰빙레포츠단지 조성 기본계획을 정비하여 연도별 집행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겠다.


명당 3지구 개발계획과 도로 개설도 시급한데 이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은

정석우 산단개발 추진단장
명당 3지구는 명당마을 일월 143천/3.3㎡의 자연족지지역을 준공업 지역으로 용도지역 변경하여 후판공장 후방산업 유치로 고용창출과 우리시 30만 자족도시 가시화를 도모코자 2009년 개발계획 변경 용역을 시행 2010년 9월 전라남도에 용도지역 변경을 위한 개발 계획 변경을 신청하여 현재 국토해양부, 영산강유영환경청 등 관계부처와 협의 중으로 늦어도 2011년 9월에는 개발계획 변경토록 차질 없이 추진 중이다.

이와 병행 본 부지의 개발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서 2009년 300백만 원의 예산을 확보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공사비가 산정 가능한 2011년 11월경에는 개발 방식인 공영개발과 민간개발 추진 방안을 비교 검토하여 개발 방식을 결정하고 체계적으로 개발코자 한다.

개발시기는 우리시 신금산단 초남2단지 분양 완료 시기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하여 결정토록 하겠다.
특히 본 명당 3지구는 후판공장, 남해고속도로의 인접거리에 위치할 뿐 아니라 갈사조선단지와 약 10분 거리에 위치하여 많은 기업에서 관심을 표명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고용창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후판공장 전ㆍ후방산업 등 일자리 창출형 선도기업들을 유치하는데 시 행정력을 집중하겠으며, 아울러 명당 3지구가 개발되면 태인동 해변도로와 연결되는 연장 520m, 폭 25m의 간선도록 개설로 물류소통이 원활하게 될 것이다.
명당3지구 개발이 우리시 지역경제 활성화와 30만 자족도시 가시화를 위해서 필요하다는데 대하여 집행부에서도 의원님들과 인신을 같이 하고 있으며 조속한 개발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 나가겠다.


광영동 부영아파트 건물방향과 지하주차장 부족해결 방안은

이성웅 시장
광영동 부영아파트가 그동안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다행히 문제가 순조롭게 정리되어 7월말 착공을 앞두고 있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아파트 건물방향에 대해서는 시공사가 사업성을 고려하여 결정한 사안이므로 개선이 필요하다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건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다. 다만, 아파트 건설과정에서 계획대로 공사가 진행되는지 수시로 점검해 나가도록 하겠다.

국지성 호우로 인한 중마동 침수 및 토사유입 문제해결방안은

이성웅 시장
중마동의 상습적인 침수는 도시 기반조성에서 지반고를 낮게 책정한 구조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 이를 개선코자 금년 5월 중마 저지대 상습침수지역 개선방안 용역을 착수하여 오는 9월에 완료예정이다.
용역 완료후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재해위험지구로 지정 고시하고 국비를 지원받아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앞으로 도시계획도로를 개설하거나 도시정비를 실시할 경우 도시의 미래상을 충분히 반영하여 추진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