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봉산 송전탑 해결방안 없는가?
구봉산 송전탑 해결방안 없는가?
  • 지정운
  • 승인 2012.08.03 2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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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탑 대신할 지중화 방안 못찾아 골머리

 

구봉산 송전탑 건설에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이 지난 5월 7일 시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광양만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구봉산 정상에 전망대를 설치하는 등 관광 명소로 만들기 위한 사업이 착착 진행되고 있지만 그 앞으로 지나갈 예정인 송전철탑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어 지역의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

주민들이 요구하는 방안은 송전선로의 지중화지만 한전 측은 비용 문제를 거론하며 철탑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더해 한전 측은 지난 6월 11일, 주민설명회가 주민들의 개최방해로 무산됐다며 생략공고를 낸데 이어 같은 달 22일에는 이같은 내용을 시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한전의 철탑 강행의지를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사정이 이렇지만 시를 비롯한 지역에서는 아직 뚜렷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시는 지난달 24일 국도2호선 대체우회도로 현장 관계자들을 만나 터널 구간을 활용하는 지중화 방법을 모색했지만 성과를 얻지 못했다.

당시 이성웅 시장은 “154KV 백운~율촌 송전 철탑 가설은  지역주민의 상실감과 지가하락, 혐오감 등 여럭지 부작용을 초래하는 만큼 지중화가 검토되어 한다”며 “터널 구간 지중화 시공이 어렵다면 터널 내 송전선로 첨가(트레이)시공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국도2호선 대체우회도로 현장 관계자들은 “과거 한전 및 광양시로부터 지중 송전설비 설치 가능여부에 대해 2010년 10월 쯤 불가함을 회신했다”며 “터널 내 첨가(트레이)시공은 가능하지만 사고나 화재 위험으로 인해 어렵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시는 지난달 27일 송전선로 전문가인 남해곤 전남대 교수의 자문을 구했지만 만족한 만한 답은 얻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한전에서 정전 사고시 리스크를 자치단체가 부담한다는 조건을 이행하면 현재의 단일계통의 유지가 가능하다는 말을 남 교수에게 들었다”며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국회의원을 활용한 중앙 정부 차원의 대응도 한계가 있어 보인다. 김성희 의원은 “우윤근 의원도 한전을 상대로 지중화를 요구하고 있지만, 한전도 LH공사처럼 자금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는 얘기를 했다”고 말해 철탑 문제의 해결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에 무게를 실었다.

한편 154KV 백운~율촌 송전선로 건설사업은 이 구간의 전력계통 단일화를 해소하고 광양 및 인근 지역에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해 약 15Km 구간에 4각 철탑 약 41기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준공 목표는 당초 2015년 4월에서 2014년 9월로 앞 당겨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