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3분기 매출 15조 1500억원ㆍ영업이익 6328억원
포스코, 3분기 매출 15조 1500억원ㆍ영업이익 6328억원
  • 이성훈
  • 승인 2013.10.28 09:47
  • 호수 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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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원가절감 통한 수익성 확보 중점
포스코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15조 1502억원, 영업이익 6328억원을 기록했다.

포스코는 지난 24일 콘퍼런스콜을 통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포스코 단독으로는 매출액 7조 4114억원, 영업이익 4427억원이다.

포스코의 재무건전성은 3분기에 한층 강화됐다. 신종자본 증권 발행, 자사주 신탁 매각 등을 통해 약 2조원의 비부채성 자금을 조달함으로써 연결기준 부채비율이 82.7%로 전분기대비 7.8% 포인트 감소했으며, 단독기준 부채비율 역시 27.5%로 전분기 대비 3.8% 포인트 감소했다.

3분기는 세계적으로 계절적 비수기로 수요 부진 및 판매가격 하락, 원료가 상승, 전력수급초비상에 따른 감산정책 등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지난 분기보다 다소 떨어졌지만 제품 차별화와 원가절감 등을 통해 감소분을 최소화 했다.

고강도 타이어코드, 친환경 첨단고강도강(AHSS)과 같이 포스코가 세계 탑3의 기술성과 경제성을 갖고 있는 ‘월드베스트’ 제품과 세계 최초로 개발한 ‘월드퍼스트’ 제품의 판매점유비는 꾸준히 증가해 작년 3분기 15.5%에서 사상 최고치인 22.5 %로 늘어났다.

원가절감은 3분기까지 원료비 2230억원, 재료비 750억원, 경비 1210억원 등 총 4947억원을 기록했다.

이번 분기에는 철강산업의 장기 저성장 시대 돌입에 대비해 추진 중인 에너지와 소재부문 시장 확장에 있어서도 의미있는 성과를 기록했다. 연결기준으로 철강부문 영업이익률이 3.5%인데 비해 에너지와 화학ㆍ소재 부문 영업이익률은 각각 7.5%, 4.1%를 기록해 철강부문 영업이익률을 넘어섰다.

포스코는 4분기 글로벌 철강수요가 다소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내 철강가격 약세 주 원인인 과잉재고 문제 해결과, 내년 춘절을 대비한 재고확충 및 가수요 등으로 인해 중국 철강시장이 회복세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했다.

4분기 회복세에 맞춰 포스코는 고부가가치 중심의 밀착 마케팅을 더욱 강화해 경영실적 개선에 온 힘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제품 설계부터 판매, 서비스 등 전 과정에서 고객 맞춤 서비를 제공하는 토털 솔루션 마케팅활동을 폭넓게 전개해 월드퍼스트, 월드베스트 제품 판매 비중을 더욱 높이고, 핵심 사업구조로 역량을 집결시켜 계열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시키는 노력도 지속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