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린센터 2차 조기착공 등 정부계획 차질 없어야
마린센터 2차 조기착공 등 정부계획 차질 없어야
  • 광양넷
  • 승인 2007.07.19 09:21
  • 호수 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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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에 대해 컨테이너부두공단 관계자 들은 먼저 “컨공단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단에 충분한 설명과 의견수렴이 미흡했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또 “현재 논의되고 있는 부채는 정부 부채로 컨공단의 부채가 아니다”며 “PA전환 이후에도 부채를 계속 갚아야 하는 상황이 돼선 안 된다”고 밝혔다

그리고 “컨부두 전대료 적용에 대해 작위적 수치로 수입을 늘려 놓으면 불리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며 “2011년 300만TEU를 목표하고 있지만 몇 년 남지도 않았는데 전대료를 45억(중간수준)으로 높이는 것은 수용 곤란”으로 재고를 요구했다

이들은 또 현재 진행 중인 광양항 관련 사업과 신규투자는 정부가 지속적으로 책임을 지고 추진해 나가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정부가 4천억 원의 부채를 부담한다 하더라도 신설PA가 6천억 원을 안고 가야 하는데 광양항이 어려운 상황에서 수입의 2/3를 이자로 지출하게 되면 누구도 광양항에 투자하려 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수익이 더 낮은 광양이 수익이 더 많은 다른 PA에 비해 과도한 부채를 안고 출발하는 것은 타 PA와의 형평성에 맞지 않다 며 부채전액을 정부가 인수하여 광양PA의 출발이 0에서 시작하여 이후 광양항이 자체 수익금으로 운영되도록 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답변에 나선 용역 관계자는 “정부가 전액을 탕감해주는 방안은 재정부처의 동의를 얻기가 사실상 불가능한 상태로 1안과 2안중 택일해야 한다”며 “전대료가 보수적 수준에도 불가능 하다면 PA전환은 할 수 있을지 의문이지만 5년간 정부가 도와준다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한편 광양항 PA전환과 관련 광양시 관계자는 “당초 2011년 PA전환을 계획했던 광양항이 2009년 전환되는 것은 기정사실로 돌이키기 힘든 상황이다”며 그러나 “진행중이거나 계획중인 사업이 중단되지 않고 진행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광양시는 이미 △마린센터 2차 조기착공 △동측 물류센터 조기 증축 △냉동 저온창고 확충 △광양항 오토프런트 조성사업의 정부계획 반영 등 4가지 안을 해양수산부에 건의하여 내년도 예산에 편성 됐거나 적극검토 하겠다는 답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