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도 반대 … 세풍산단 지하차도 개설 논란‘확대’조짐
의회도 반대 … 세풍산단 지하차도 개설 논란‘확대’조짐
  • 이성훈
  • 승인 2017.01.20 20:10
  • 호수 69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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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시장“경제청, 재검토 카드 안 꺼내면 청장 안 만날 것”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이 세풍산단 진입로를 지하차도로 개설하는 것을 두고 의회까지 재검토를 촉구하고 있어 논란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다.

권오봉 경제청장도 최근 신년 기자회견에서“광양시와 협의 없이 공사를 진행하지는 않겠다”며 한발 물러섰지만 이 발언이 지하차도 개설 백지화를 뜻하지는 않기 때문에 해법 찾기는 좀처럼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정현복 시장도 광양경제청이 지하차도 재검토에 대한 확실한 카드를 내놓지 않을 경우 권오봉 청장을 만나지 않을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두 기관의 합의점 찾기는 좀처럼 어려워 보인다. 세풍산단은 조성과정에서부터 광양시의 참여 여부를 놓고 두 기관은 끝없는 갈등과 논란을 불러 일으켰는데 결국 산단 진입로 문제까지 불거지면서 피해는 고스란히 세풍주민과 광양시민들이 입게 됐다.

광양시의회는 지난 20일 제258회 광양시의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열고‘세풍산단 기반시설 전면 재검토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의회는 “광양 미래의 성장 중심 동력이자 지역주민의 오랜 염원으로 크나큰 기대감을 갖고 삶의 터전을 내어주면서 소음, 진동, 분진 등 고통스러운 생활불편을 감수해 왔다”고 밝혔다

의회는 그러나“산단 주 출입구를 광양시권과 연결이 어렵도록 불합리하게 개설하는 등 각종 시설계획이 지역 발전에 역행할 것이 명백하다”며“반드시 전면 재검토하고 광양경제청은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도록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의회가 경제청에 요구한 사안은 △세풍산단 진입도로 지하차도 설치사업 추진 즉각 중단 및 재검토 △광양복합업무단지의 조기개발과 세풍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해 국도 2호선 연결도로 및 북측 진입도로 개설 △산단 내 도시계획도로 확장 반드시 추진 △광양지역 내 정수장을 신설해 용수를 공급 할 수 있도록 용수체계를 변경 시행 등을 촉구했다.

앞서 권오봉 경제청장은 지난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세풍산단 진입로 문제와 관련“광양시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시민들의 걱정이 최소화되도록 하겠다”며“협의가 이뤄질 때까지 공사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권 청장은 이날“2014년 실시설계 과정에서 광양시의 의견을 조회해 2개 과 의견을 반영한바 있다”고 말했다. 해당구간을 평면교차로로 건설할 경우 차량 1대의 평균 대기시간이 106초가 소요됐으나 지하차로를 건설할 경우 27초가 소요되는 것으로 조사돼 지하차도를 건설하는 것으로 결정됐다는 것이 권 청장의 설명이다. 권 청장은“현재 예산배정과 설계, 시공업체 선정까지 끝났다”고 밝혔다.

권오봉 청장은“세풍산단은 1차분 18만평이 오는 6월 준공될 예정”이라며 “준공과 분양, 외국인 투자지역 지정 추진 등의 문제가 맞물려 있어 여러모로 어려움이 많지만 대화를 통해 풀어나가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정 시장“재검토 의사 없으면 경제청장 안 만나”

현재 광양경제청은 청장이 정현복 시장과 직접 만나 대화를 하자며 손을 내밀고 있지만 광양시의 태도는 완강하다. 권 청장은 세풍산단 진입로 논란과 관련 그동안“시장님을 뵙고 여러 가지 논의를 하고 싶지만 만나주지 않는다”며 서운함을 표했었다. 하지만 시는 경제청에서 확실한 카드를 내놓지 않으면 굳이 만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장진호 산단유치단장은“두 수장이 만날 경우 경제청에서는 분명히 지하차도 재검토보다는 필요성에 대해 시장님을 설득하려고 할 텐데 이렇다면 굳이 만날 필요가 있겠냐”고 반문했다.

장진호 단장은“국가나 전남도 이동 시간 등을 고려하면 지하차도 건설이 맞을 수도 있다”며“하지만 우리 지역 사정을 감안하면 지역 경제적 효과가 떨어질 수밖에 없는 지하차도로 개설을 찬성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장 단장의 말을 종합해보면 세풍산단 지하차도를 개설할 경우 결국 산단 효과는 순천에서 볼 수밖에 없는데 이럴 경우 우리 지역에 산단을 조성한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시장으로서는 무엇보다 광양시민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먼저 생각하는 것이 당연한데 이를 지역 이기주의로 비판하는 것은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장 단장은 “지하차도 개설을 철회한다고 해서 그 예산이 다른 곳으로 사용된다는 것을 불가능하다”며“경제청이 진입로 계획을 다시 세워 예산을 확보하면 된다”며 “두 기관 실무진에서 논의를 하고 있지만 이 사안은 양보할 대상이 아니다”고 일축했다.  

권 청장이 시와 협의한 후 공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일단 협상의 여지는 남겨 논 상태다. 하지만 지하차도 개설과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는 두 기관의 입장이 확연하게 다른 상황에서 해법 찾기가 좀처럼 쉽지 않다. 결국 세풍산단을 착공하기까지 시와 경제청이 참여 문제를 놓고 다퉜던 앙금이 또 다시 재연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양동구 세풍발전협의회장은 “세풍주민들은 산단 조성 과정에서부터 수많은 어려움을 겪으며 산단 조성으로 허리 좀 피는가 싶더니 이제는 진입도로 개설 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다”면서“주민들은 지하차도 개설 반대 입장이 분명한 만큼 앞으로 이를 관철하기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양 회장은“아직 많은 시민들이 세풍산단 진입도로 문제점에 대해 잘 모른다”며“이번 주부터 현수막 게첩을 통해 여론전에 나서고 도지사를 만나 우리의 입장을 분명히 전달할 생각이다”고 덧붙였다. 이어“우리로서는 언제까지 들러리 역할을 할수 없다”며“지하차도 개설은 지역 경제 유출 염려가 확실한 만큼 반드시 우리의 의지를 관철시키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