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개발지역에 학교가 없다…광양교육청 ‘고심’
도시개발지역에 학교가 없다…광양교육청 ‘고심’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1.10.25 08:30
  • 호수 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약중 준공차질, 지역사회 큰 불만
학교시설 확보·교육정책 결정 ‘부담’
급격한 도시개발에 교육 복지 난제
교육당국 곤혹, 현안 해결 ‘시험대’
△ 광양골약중학교 이설 신축공사 현장
△ 광양골약중학교 이설 신축공사 현장

광양교육지원청이 최근 지역 내에서 진행되는 대규모 도시개발사업로 늘어나는 학생을 수용할 학교시설 확보와 적절한 학생 배치라는‘난제’에 직면해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특히 현재 신축 중인 학교마저 당초 준공계획에 차질을 빚으며, 교육당국의 현안 해결능력이 시험대에 오른 모양새다.

광양교육지원청과 광양시에 따르면 광양지역에서는 최근 성황·도이지구를 비롯해 인근 황금지구, 광양읍 목성지구 등에서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이 한창이다.

이러한 대규모 도시개발의 배경에는 고급 아파트 등을 건설해 정주환경을 개선하고 타 지역의 인구를 유입시켜 도시 경쟁력의 기반을 삼겠다는 광양시의 의도가 있다.

하지만 이 같은 광양시의 계획에 차질이 발생했다. 성황·도이지구에 신축 중인 골약중학교의 준공이 늦어지며 인근 아파트 입주를 시작한 주민들의 불만과 우려의 대상이 됐기 때문이다.

골약중학교는 당초 2022년 2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에 들어갔다. 투입되는 공사비 274억원 중 50억원을 광양시가 부담하며 지원에 나섰으나 철근 등 공사자재의 수급문제가 발생하며 공사가 지연됐다. 최근 공사자재가 조달돼 공사가 진행되면서 교육당국은 2022년 6월쯤 준공을 얘기하지만 이마저 확신을 갖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에 임시방편으로 인근 성황초등학교 내에 마련된 옛 골약중학교 건물의 교실을 보수해 4개 학급 정도로 예상되는 학생들의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골약중학교의 2022년 3월 개교가 물거품이 되면서 이 학교로 전학이나 입학을 준비하던 학생과 학부모들의 불만도 쌓여가고 있다. 교육당국에 학교 건립비를 지원한 광양시도 마찬가지다.

골약중학교에 학생을 보내야 하는 한 학부모는“가까운 거리에 중학교가 생긴다는 소식에 아파트를 샀는데, 공사가 늦어져 아이를 보낼 수 없다는 말에 화가 난다”며“교육청에서 아이들 교육을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비난했다.

광양읍 목성지구도 학교 신축과 배치, 교육정책 결정의 문제가 있는 지역이다. 이곳은 당초 6579세대가 들어설 예정이었지만 2022년까지 입주 예정된 공동주택 세대는 1500세대에 불과하다. 이는 교육부의 학교 신설 요건인 4000세대를 충족시키지 못하며 초등학교 신설계획이 무산됐다.

이에 교육당국은 광양동초등학교를 목성지구로 이설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교육부 컨설팅에서 부적절판정을 받았고, 학생들을 기존 동초등학교로 배치하는 방안은 통학 거리와 안전 문제로 난관을 겪었다. 결국 인근 광양북초등학교를 증축해 학생을 수용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한 상태지만, 지역 정치권과 일부 학부모는 여전히 초등학교 신설을 요구하고 있어 교육당국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광양중학교와 광양여중을 남녀공학으로 전환하겠다는 정책도 일부 동문을 중심으로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당국은 학생들의 올바른 성 가치관 형성과 원거리 통학불편 해소, 인근 도시개발지구 학생 배치를 위해 현재 해당학교 교직원과 학생, 학부모 등 교육구성원을 대상으로 남녀공학 전환에 대한 의견 수렴 절차를 진행 중이다.

황금지구도 학생배치 문제가 골칫거리다. 기존 통학구역에 골약초가 있어 황금지구에 초등학교 신설이 불가함에 따라 골약초를 황금지구로 이설해 신축하는 방안이 나왔다. 이곳의 중학생도 통학구역인 광양골약중학교에 배치해야 하지만 여유 학급이 없는 탓에 황금중학교를 신설하고 골약초와 초·중을 통합해 운영한다는 것이 교육당국의 대안이다.

그러나 이 역시 골약초 일부 동문들의 반발이 예상되며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거쳐야하고, 학교 신설 보다 입주가 빠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임시 배치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사업시행자와의 비용부담 협의 문제 등도 난제가 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지자체의 도시개발 움직임이 포착되면 교육당국도 미리 정보를 파악해 학교 신설 문제 등에 신속하게 대비할 필요가 있다”며“교육당국의 고객은 학생과 학부모인 만큼 이들의 교육권리를 보장해 줄 적극적인 교육행정이 아쉽다”고 말했다.